본문 바로가기
정부정책

프리랜서 건강 보험료 책정기준과 줄이는 방법

by PAN'S 2022. 12. 3.

프리랜서 건강 보험료 납부 기준은 지난해 종합소득세를 기준으로 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 10월에 국세청에서 자료를 받은 건강보험공단이 11월에 건보료에 반영을 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 해 11월까지 건보료가 유지가 됩니다. 물론 중간에 건보료 조정신청도 가능합니다.

 

순서

1. 프리랜서 건보료 납부이유

2. 건강보험료 책정기준

3. 건보료 줄이는 방법

4.프리랜서 건보료 줄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해촉 증명서"


 

1. 프리랜서 건강 보험료 납부 이유

프리랜서라 하면 학원 강사, 학습지 교사, 다단계 판매원, 보험 모집인, 유튜버, 블로거 등의 다양항 직업군이 있으며, 별도의 프로젝트를 맞아 진행하시는 분들도 모두 프리랜서에 포함됩니다. 

 

프리랜서는 보수를 받을 때, 원천징수 3.3%를 떼고 보수를 받습니다. 블로거들도 리뷰를 하는 대가로 보수를 받을 때 원천징수를 하는 이유가 블로거를 프리랜서로 보기 때문에 원천징수 3.3%를 제외하고 보수를 받는 것입니다.

 

원천징수는 일반 직장인들도 마찬가지로 부과를 합니다. 원천징수를 많이 내면 차후 연말정산에서 다시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은 보너스가 아닌 자신이 낸 세금을 돌려받는 것이죠. 아무튼 프리랜서도 원천징수를 하기 때문에 건보료를 내는 것입니다.

 

그러나 프리랜서는 연말 정산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음 해 5월에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여 이미 낸 3.3%의 세금을 환급하거나 추가 납부를 합니다.

 

엄지척하는 의사 모습
의사

 

 

2. 건강 보험료 책정 기준

프리랜서는 기본적으로 지역가입자로 분류가 됩니다. 회사원이 아니기에 그 외 지역가입 인건 당연합니다. 프리랜서가 건강보험료 책정 기준은 무엇일까요? 건강보험료는 월 소득의 6.67%이며, 재산금액 기준으로 60등급을 나누고 자동차는 4000만 원 이상인 경우에 7등급으로 나누어 보험료 계산을 합니다.

 

 

 

3. 건보료 줄이는 방법

건강보험료를 줄이는 방법이 있다면 바로 종합소득세 신고할 때입니다. 그렇다고 신고를 축소하거나 다르게 하면 처벌을 받을 수 있으니 자신이 할 수 있는 방법내에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잘 해야 합니다.

 

이부분은 꼭 전문 담당 세무사분과 상의를 하시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건보료는 종합소득세 기준으로 신청을 하기 때문에 종합소득세 신고 후, 그리고 재산은 6월 1일 기준으로판단을 하기 때문에 이 시점에 건보료 조정신청을 하면 건강보험료를 줄일 수도 있습니다.  

 

4. 프리랜서 건보료 줄이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해촉 증명서"

프리랜서는 업체와 일하는 시기에만 일감을 받아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이 끝나면 업체와는 더이상 일하지 않죠. 이때 업체로 부터 받아 두어야 할 서류가 있습니다. 바로 "해촉 증명서"입니다.

 

해촉 증명서는 일할 때 마다 받아 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건보료에 해촉 증명서를 주면서 수입이 줄어 일이 없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