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 가전제품

인덕션과 가스레인지 장단점

by PAN'S

 

 

인덕션과 가스레인지 장점과 단점을 비교해 선택에 도움을 주려는 목적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인덕션은 친환경입니다. 가스레인지 사용 시 실내공기가 실외공기보다 2배에서 최대 5배까지 오염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요즘 핫이슈인 미세먼지가 대표적인 공기 질에 대한 관심을 나타 냅니다.

가스레인지와 인덕션을 비교할 때 실내공기 오염에 대해서도 꼭 비교해 봐야 합니다. 매우 중요한 구매포인트입니다.

 

가스레인지와 인덕션 장단점

미세먼지는 개인이 어떻게 할 수 있는 영역을 벗어나 사회 전체가 함께 풀어가야 할 숙제로 남겨져 있습니다. 하지만 각 가정의 실내공기 오염은 충분히 해결해 갈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오염 물질이 생성되는 요인은 무엇일까?

 

이런 점을 본다면 인덕션은 오염물질이 발생을 하지 않기 때문에 요리를 하는 사람의 건강을 지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실내외를 출입하거나 움직일 때 생성되는 먼지들과 각종 옷이나 물건 등에서 날리는 먼지 등이 있으나 이런 먼지들은 크기가 크기 때문에 공기청정기를 활용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가스레인지에서 만들어 내는 CO(일산화탄소), NO2(이산화질소) 등은 쉽게 제거가 되지 않습니다. 주부들의 건강을 위협하죠. 

익덕션 사용
인덕션

 

무엇보다 가정 내 실내 공기를 가장 많이 오염시키는 원인은 바로 우리가 하루 세 번 하는 식사 때 쓰는 가스레인지가 가장 큰 실내오염의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가스레인지가 미세먼지를 만들어 낸다는 사실을 아십니까?

 

가스레인지 사용 시 가스의 연소로 인해 발생하는 유해물질은 일산화탄소, 이산화질소, 이산화탄소 등으로 사람에게 일정량 이상 흡입하게 되면 치명적이 될 수 있습니다. 좀 과장되게 말하면 자동차 1대가 주방에 시동을 걸어 놓은 상태로 있는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우리가 자동차 배기가스인 매연을 마시면 메케하고 바로 기침이 나듯 가스레인지에서 나오는 가스레인지 연소 후 물질들은 우리 몸에 매우 해로운 유해 물질들입니다.

 

 

주방에서 조리를 자주 하는 주부 중 가끔 눈이 따갑고  머리가 아프며 속이 메스꺼울 때가 있습니다. 가스레인지의 유해물질 때문에 그럴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환경에 오래 노출되면 기침, 천식 그리고 심하면 폐 질환 및 만성 호흡기 질환까지 될 수가 있습니다.

 

실외공기 오염보다 실내공기 오염 때문에 폐에 영향을 줄 염려가 더 큽니다. 이러한 가스레인지로 인한 유해물질은 환기와 환풍기를 이용해 일부 외부로 내 보낼 순 있지만, 이 방법이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못합니다.

 

요즘 미세먼지 때문에 실내 환기를 시키기가 쉽지 않아 가스레인지를 쓰려고 해도 망설여질 때가 많은 게 사실입니다. 환기를 맘 놓고 시키지 못하니 말입니다. 그렇다고 음식을 집에서 안 먹을 수도 없고 난감한 상황이 발생합니다.

 

집안내 이런 유해가스를 없애려면, 가스레인지를 실외로 보내거나 가스레인지를 대신할 수 있되 실내 오염 물질을 배출하지 않는 제품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점을 만족시키는 제품이 바로 전기레인지인 인덕션입니다. 인덕션의 경우 열원을 전기로 하므로 각종 오염 물질에서 자유로워집니다.

 

 

전기레인지 특징

전기레인지는 전기를 이용해 열선을 가열하는 방식인 하이라이트와 자기장의 원리를 이용해 가열하는 방식인 인덕션으로 나누어지며, 모두 다 유해물질을 발생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단 하이라이트 제품의 경우 주의 할 점이라면 가스레인지처럼 불꽃이 보이지 않아 상판이 가열되어 있는 상황에서 모르고 상판을 만지면 화상을 입을 수 있다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인덕션 제품의 경우엔 열에 대해서 하이라이트 제품보다는 다소 자유롭다. 인덕션은 자기장의 원리 이기 때문에 사용 후 상판이 많이 뜨겁지는 않습니다. 

 

인덕션 삼성전자
인덕션

 

인덕션이 실내공기 오염으로부터 소비자를 보호합니다.

전기레인지 사용 시 요리를 조리할 때는 기본적으로 기름, 수분, 음식물이 같이 산화하므로 유해 물질이 기본적으로 발생이 된다. 이런 이유로 전기레인지를 사용하더라도 실내공기 질을 안전하게 하려면 환풍기를 반드시 작동시켜 주면서 조리를 해야 한다.

 

그러나 가스레인지보다는 유해가스의 배출이 적으므로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인덕션은 가스레인지보다 안전하고 에너지 소비도 적으므로 열효율 또한 뛰어납니다.

 

가스레인지와 인덕선 사용 요금은 거의 비슷하게 나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