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GS25 반값택배 접수 불가품목 및 반값 택배 배송기간, 이용방법, 포장방법 정리

by PAN'S 2021. 8. 28.

택배 이용 시 한진택배와 로젠택배 또는 우체국 택배를 많이 이용했는데, GS25 편의점 택배 서비스인 반값 택배 서비스를 이용하면 기존 택배사들의 이용 요금이 보통 5,000원이었는데, 정말 기존 택배사의 반절 요금으로 택배를 보낼 수 있습니다.

 

📚 순서

  1. 반값이 가능한 이유
  2. 반값 택배 이용방법
  3. 배송기간 얼마나 거리나?
  4. 일반 택배와 가격차이


GS25 반값 택배 접수 이용 방법 

택배
택배

 

1. 반값이 가능한 이유

반값 택배가 가능한 이유는 무엇일까? 기존 GS25는 편의점에서 택배를 받아주는 서비스인 GS Postbox를 꾸준히 운영하고 있었습니다. 주로 택배 Pick Up 서비스와 보내기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 사업을 더 확장해 기존보다 더 많은 물량을 확보할 목적으로 보내는 사업에 주력을 하려 반값 택배라를 타이틀을 걸어 물량 확보 전에 나선 듯합니다.

 

참고로 반값 택배는 집까지 배송해주는 서비스가 아닙니다. GS25 편의점에서 GS25 편의점으로 보내면, 받는 사람이 거주하는 집 주변의 GS25 편의점에서 직접 수령을 해가는 방식입니다. 반값인 이유가 있는 있습니다.

 

그러나 이게 단점은 아닙니다 오히려 장점이 될수도 있습니다. 누군가 우리 집에 방문하는 게 싫을 경우, 또는 내가 받는 택배를 같이 사는 사람이 몰라야 할 경우 등등 장점도 있으니 말입니다.

 

반값이 가능한 가장 큰 이유는?

GS25는 GS리테일의 계열사입니다. 이 GS리테일 산하에는 택배 사업을 하는 "GS네트웍스"가 있어 택배 유통망이 존재합니다. 그러니 새로운 유통망을 만들지 않아도 되니 운영하는 비용이 적게 들고 현재 인프라를 활용하기 때문에 가능한 겁니다.

 

한 가지 걱정되는 건 택배비가 반값이 되면, 택배 하시는 분들의 수익 역시 반값이 되지 않을까 염려가 됩니다. 그러나 경쟁의 원리에 의해 돌아가니 어쩔 수 없는 게 현실입니다. 아쉬운 대목이긴 합니다.

 

 

2. 반값 택배 이용방법

반값택배-배송과정
배송과정

 

접수 → 중량 측정 → 배송정보 입력 → 도착 점포 선택 → 운임 확인 → 운송장 출력 순서로 배송이 이루어집니다.

접수는 GS 편의점 택배 앱을 설치하시면 편리합니다. PC와 어플을 이용해 이용이 가능하며. 자주 이용할 것 같으면 회원에 가입하시는 것이 할인도 되고, 비회원보다는 이용상 더 편리하기도 하답니다.


택배 접수 시 직접 방문하여 접수해도 되지만, 더 빠르게 하려면 "GS편의점 택배" 어플로 예약 후 접수하는 방법이 더 편리합니다.

 

접수 시 반값 택배로 접수를 하시고, 받는 사람이 찾아갈 편의점과 이름, 핸드폰 번호만 입력해 주면 됩니다. 혼자 사는 여성분들께서 이용하기 편리할 듯합니다. 안전을 위해 아무래도 집에 낯선 사람이 찾아오는 것보단 편의점에서 자기가 편할 때 직접 찾아가는 것도 좋은 생각인 듯합니다.

 

"GS25 편의점 택배" 어플로 접수를 하셨다면 GS25 매장 방문 후 "포스트박스 기계"에 로그인합니다. 전화번호와 비밀번호 입력으로 로그인하거나, QR코드를 통해 어플과 연동하여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로그인 후 중량 측정 후 중량에 따른 운임이 결정됩니다.

 

이후 운송장 출력 버튼을 누르면 운송장이 출력되면, 운송장을 박스에 붙이고, 운송장 오른쪽 나머지 부분을 카운터로 가져가 접수하면 이때 택배비를 결재하며, 이로써 택배 보내기 과정이 끝납니다.

 

 

※ 운임

운임은 무게에 따라 0 ~ 500g : 1,600원, 500g ~ 1kg : 1,800월, 1kg ~ 10kg : 2,100원으로 운영됩니다.
접수 마감 시간은 오전 09시 까지입니다. 오전 9시 이후 접수된 것은 다음 날로 넘어갑니다.

 

접수 불가 품목

일반 택배와 다르니 모든 품목을 받아 줄 수는 없습니다. 물론 일반 택배 역시 받아주지 않는 품목도 있긴 합니다. 아래의 반값택배에서 접수 불가한 품목들을 나열해 보았습니다.

 

반값택배 접수 불가 품목

  • 물품 가격이 50만 원이 넘는 고가 품목
  • 김치 및 반찬 류
  • 한약
  • 과일
  • 편지, 등기와 같은 서신 류
  • 10kg 이상 물건
  • 부피가 가로+세로+높이가 100cm 이내, 한쪽 길이가 100cm 이내 인 것만 가능.
  • 유리 및 도자기류(양주, 꿀 등), 액체류(샴푸, 화장품 등), 내 품 완충 불량, 귀금속류, 예술품, 낚시 대류
  • 운송장 크기보다 작은 상품(너무 작은 상품은 분실 위험이 매우 커 재포장이 필요)
  • 위험물(화약류, 총포류), 인화성/휘발성 화물(난로, 가스통 등), 다른 화물에 피해를 입힐 수 있다고 판단되는 화물, 살아있는 동/식물류(애완동물),
  • 포장이 불가하여 제품의 성질이나 외관을 손상시킬 수 있는 화물(타이어 부품류), 운송 도중 또는 운송기일 내 훼손 또는 부패 가능성 화물

 

제품의 포장 방법

택배의 가장 기본적인 포장 방법은 박스 안의 내용물이 흔들리지 않게 고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박스안 내부에 충전제를 충분히 넣어 내부 물품이 흔들리지 않게 하는것이 중요 합니다. 보다 상세한 포장방법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모든 택배 상품은 박스 또는 에어캡 봉투로 포장을 해야 하며, 택배 규격은 가로 세로 높이의 합이 100cm 이내, 한 변의 길이가 100cm 이하여야 합니다. 무게는 최대 10kg까지만 가능합니다.

제품별 별도의 포장을 하셔야 합니다. 배송 중 파손의 위험이 있으니 제품별로 포장의 기준을 마련해 두었습니다. 포장을 잘하지 않으면 접수를 거부당할 수 있으니 포장에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

 

소형 가전제품류 포장 방법

택배 상자 내부의 제품이 고정되지 않은 상품, 제품 내부 완충 불량이 되면 안 됩니다. 충분한 완충제로 보완된 견고한 Box 또는 최초 Box에 포장된 상품으로 흔들었을 때 흔들리지 않게 충분히 완충제를 채워줘야 합니다. 단 파손 면책을 동의하신 경우에만 접수 가능 합니다.

 

중고 컴퓨터 포장 방법

컴퓨터 구입 시 포장된 상태 정도로 포장을 해 주셔야 합니다. 컴퓨터는 충격에 약할 수 있으니 보다 세심한 포장을 원하는 듯합니다. 역시 내 품이 고정되지 않거나 완충 불량의 경우 접수 거절될 수 있습니다.

 

쌀 곡물류 포장 방법

쌀과 곡물류는 포장보다는 무게가 10kg까지만 가능하며, 포장은 박스에 포장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의류, 옷 포장 방법

무조건 박스에 포장해야 합니다. 종이봉투나 비닐에 담긴 옷이라면, 다시 한번 박스에 포장하여 접수하셔야 합니다. 

 

포토카드 포장 방법
에에캡 봉투나 박스에 포장을 하여 보내야 합니다. 단 운송장 보다 커야 하며, 반드시 에어캡 봉투여야 합니다.

 

 

3. 배송기간 얼마나 걸리나?

배송기간은 전국 (제주도 제외) 기준으로 수거 후 3일 이내입니다. 주의하셔야 할 것은 수거 후 3일이라는 겁니다. 수거가 늦게 되면 그만큼 배송일이 더 걸린다는 겁니다. 보통 이용해 보면 3일~5일 정도 소요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반값 택배에서 가장 불만이 많은 부분은 바로 배송 기간입니다. 반값 택배를 보냈는데 송장 검색이 안 되는 경우엔 아직 집하 처리가 되지 않아 그런 경우가 많은 것으로 보이며, 배송기간이 너무 오래 건 린다는 민원이나 하소연이 많습니다. 그러나 보통의 경우 3일 정도 소요되어 도착하는 게 대부분입니다. 

 

 

4. 일반 택배와 가격차이

정말 반값 택배인가? 주변 일반 택배와 비교를 해 보았습니다. 보통 택배의 정석을 달리는 우체국에서는 1kg 50cm 이하의 택배비는 3,500원입니다. 주변 일반 택배 기사님을 부르면 1건당 5,000원이 보통이며, 싸게 해 주면 4,000원을 받습니다.

 

그러나 반값 택배는 0 ~ 500g : 1,600원으로 일반 시중 택배에서 받는 택배 가격의 반값이 확실합니다. 그리고 할인 쿠폰 등이 주어지니 더 싸게 보내실 수도 있습니다. 물론 시중의 일반 택배가 무게가 무겁거나 한경우 이용 시 편리한 부분인 것은 분명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