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자 가전제품

김치냉장고 구입전 참고 사항

by PAN'S

김치냉장고 구입 전 참고 사항에 관하여 말하려 합니다. 김치 냉장고를 구입하실 때 디자인이나 성능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우리 집에 정말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를 살피는 게 먼저입니다. 김치냉장고 구입 전 기준이 될 수 부분에 대하여 다루려 합니다.

 

 

김치냉장고 구입시 생각해봐야 할 부분들

1. 스탠드와 뚜껑식의 선택방법

김치냉장고 구입 전 첫 번째 선택 사항이 뚜껑식인지 스탠드식 김치냉장고를 구입해야 하는지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선택의 기준은 김치 맛에 있습니다. 뚜껑식이 스탠드식보다 김치 맛을 더 잘 유지하고 숙성의 맛도 더 깊습니다. 유명 음식점에서는 받듯이 뚜껑식 김치냉장고를 사용하여 김치를 보관합니다. 뚜껑식 김치냉장고의 특징은 김치를 일정 온도로 실외와 온도 편차 없이 보관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김치냉장고 통 자체가 시원해지는 직접 냉각 방식이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반면 스탠드 김치냉장고는 냉장고처럼 다목적으로 활용이 가능하며 냉각 방식은 간접 냉각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2. 가족수와 김치를 얼마나 먹는지가 관건

김치를 먹는 양에 따라 김치냉장고 크기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가족이 4~5인 정도 되면 400~500리터대를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냉장고가 부족시 활용가능하며, 김치도 많이 보관 하실수 있는 대용량 스탠드형을 추천 합니다. 

가족이 2~3이며 집에서 식사를 많이 안 하시는 가족이라면 300리터의 김치냉장고 스탠드형이 적당 할 듯합니다. 물론 칸칸 냉동 냉장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3. 용량 선택 방법

김치냉장고에 김치가 들어가는 포기수를 알면 김치냉장고 구입 시 많은 도움이 됩니다. 200리터대  60~70포기가 들어갑니다. 300리터 김치냉장고에는 김치가 60포기 정도 들어 갑니다. 400~500리터 김치 냉장고에는 80~100포기의 김치가 들어 갑니다. 1년 내 낸 먹는 김치량을 생각하시면 구입해야 할 크기 예측이 가능할 것입니다.

(참고로 김치 1포기는 배추 1통이 아닙니다. 배추를 반절로 나눈 반통이 배추김치 1포기입니다.)

 

4. 냉동/냉장 다기능성 

냉장고를 탄력적으로 이용하고 싶다면 스탠드형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냉동고가 부족할 때 김치냉장고의 스탠드형을 구입하시면 김치냉장고의 이 부분을 냉동 기능으로 사용을 하실 수 있습니다. 요즘 김치냉장고 스탠드형은 기본적으로 냉동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각 칸 마다 냉동 냉장 김치 보관 기능들이 별로도 되어 있어 구입 전 꼭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

양문형-스탠드-김치냉장고
스탠드 김치 냉장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