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수영 키 성장하는데 도움될까?

by PAN'S 2018. 5. 31.

수영 키 성장하는데 도움될까? 아이가 성장이 덜 되는 편이고, 부모를 닮아 키가 작으면 어쩌나 하는 생각에 수영을 시키기로 마음 먹고 보냈는데 확실히 효과가 있었습니다.

 

수영 키성장에 도움 경험기

초등학교 다니는 아들에게 생존을 위해 수영을 가르쳐야 줘야겠다는 생각과 키성장을 위해 수영장을 보내게 되었다.

수영을 하면 키도 좀 크고 체력도 단련되고 겸사 겸사 보낸 게 사실입니다.

8개월 정도 되니, 신체는 변한 건 별로 없는데 힘은 약간 좋아 진듯 했습니다.

 

수영장에서 수영 중인 어린이
수영장

 

나 역시 수영을 할 줄 알고 있습니다. 생존에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물에 빠진 사람을 두 번 구해준 적이 있습니다.

그때를 생각하면 다시는 누군가를 구하러 들어 가고 싶지 않습니다.

 

왜 냐고요 ?

 

사람을 구하러 들어가면 물에 빠진 사람은 본능적으로 살려고, 구조자인 나를 물속으로 누르고 자기가 나오려 애씁니다.

이때 나(구조자) 역시 물을 먹고 멘붕이 온 적이 있거든요.

 

그래서 구조하러 잘 못 들어가면 둘 다 죽는 경우가 생깁니다. 암튼 위험한 사람을 방치해도 안되지만 함부로 구하러 들어가면 안 됩니다.

그렇지만 그런 상황이 생기면 본능적으로 뛰어 들어가는 것보다 좋은 방법은 주변 도구를 이용해 물에 뜨는 물건을 꼭 같이 들고 들어가서 던져주는 쪽으로 구조는 게 더 좋은 생각입니다.

 

이 보다 좋은 것은 미리 수영을 배워 놓는 것입니다. 그럼 물에 빠져도 스스로 나올 수 있으니까요.

 

수영장
수영장

 

어린이 수영

보통 수영장에 가면 기초반 - 초급반 - 중급반 - 고급반 으로 나누어 집니다.

일반 애들이 4~6개월 사이 보통 초급반으로 갑니다.

 

그러나 우리집 그 아이는 7개월간 기초반에 있었다. 대부분의 수영장들이 25M레인을 자유형으로 한번에 가면 합격으로 기초반에서 초급반으로 갈수 있다. 낙방에 낙방 계속 떨어지길래 물어봤다. 뭐가 문제냐고?

 

아들이 말하길 중간에 가다가 힘이 빠져, 힘들어 한두 번씩 수영장 옆면을 잡으면서 간 단다. 그러니 탈락이 되지. 수영을 처음 시작하는 초등학생은 지구력과 힘이 없어서 25M 레인을 한 번에 가기 힘들다 보시면 됩니다. 일반인중 수영 잘 못하시는 분들은 한번 편도로 갔을 때도 힘든 거리입니다.

 

수중의 저항력이 얼마나 되는지 아시는 분은 별로 없을 거예요. 일반 수면밖과 무려 800배 정도의 저항력 차이가 난다 합니다.

수영이 얼마나 많은 힘들 들여서 하는 전신 운동인지 알 수 있는 중요한 근거입니다. 

 

힘내고 너는 아들이 테스트 보기 전날 내가 말 해줬습니다. 꼭 안아주면서 힘내고 넌 할 수 있다고 응원을 해서 보냈는데, 정말 통과를 해온 기뜩한 아들 녀석입니다. 그러나 단지 안아주고 응원해 줬다고 통과를 하지는 않았습니다. 요령을 알려 줬습니다. 페이스조절 하는 법을 말 입니다. 

 

25M를 빨리 가려 하지 말고, 처음엔 빨리 갔다가 중반부엔 좀 천천히 팔을 저어서 가구 마지막에 조금만 힘을 내라고 힘의 분배를 알려 줬습니다. 아들이 분명 100% 그렇게 했을 리는 없는데, 나름 힘 조절하고 그런지 모르겠으나, 기초반 딱지를 떼고 이제 초급반에 가더니 많이 우쭐해 하더군요. 

 

자유형과 배형을 자기 맘대로 할 수 있고, 큰 풀에 가서 수영을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져 좋다고 합니다. 

 

초등학교 자녀를 두신 분들이라면 애들 수영장 보내면, 처음엔 싫어 하는데 몇달 지나 익숙해지고 수영 좀 하면 자기가 수영장 데려다 달라고 먼저 이야기할 것입니다.

 

요즘 저희 집은 쉬는 날이면 무조건 수영장 갑니다. 난 싫은데 누구 때문에 말입니다. 그리고 애들이 전신운동이 되니 몸이 단단 해지는 느낌이 듭니다. 저만의 생각 일수도 있겠지만 애들한테 확실히 운동은 되는 듯합니다.

 

평형 중인 어린이
수영

수영과 키 성장

수영을 시키고 몇 년이 지나니 확실히 키가 크고 체력이 좋아지는 것이 보였습니다.

물론 고학년이 되면서 매일 수영장에 간다는 것이 힘들어 집니다.

 

고학년 일 때는 주말 그리고 방학을 이용해 수영장에 보냈습니다.

수영을 하면 몸매가 좋아지고 어깨가 딱 벌어집니다. 성장기 어린이들 특히 키가 작은 어린이들이라면 키 성장에 수영이 도움이 되는 듯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