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 보험료가 부담이 된다는 분들이 많습니다. 주로 예전에 실비를 가입한 분들입니다. 그럼 실비보험만 해약하고 재가입할 수 있을까요? 네 가능합니다. 단 조건은 실손의료보험(실비)이 주 계약(기본담보)이 아니고 특약(부분 담보)으로 가입되어 있어야 해약이 가능합니다.
실비보험 해지 후 재가입하려면
실비보험료가 비싸지면서 과거에 가입한 실비보험을 해약하고 최근에 출시된 실비보험으로 바꾸는 것이 좋은지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이문제는 보험료와 아플 때 받는 보험금과의 관계 그리고 현재 자신의 건강상태와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1. 실비 보험 증권 표기
참고로 실손의료보험(실비보험)은 보험 증권에 보통 "질병/입원 통원의료비", "상해 입원/통원의료비"등으로 표시되어 있는 경우도 있고, "질병/ 상해 통원 실손 의료", "질병/상해 입원 실손 의료"라고 표시되어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이전에 가입한 실비 보험료가 부담된다면 실비를 바꿔야 할까요?
해약하기 전 평소에 병원을 자주 다닌다면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좋은듯합니다. 지병이 있거나 보험금 청구 이력이 많이 있다면 보험회사에서 거절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보험금이 부담이 된다면 기존에 들고 있던 회사에 "전환 실비"를 요청해 보세요. 그리고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험료 부담이 된다면
이전에 보험금을 많이 수령했다면 기존 실비보험을 유지하거나 기존 보험사에 "전환실비"를 알아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3. 예전 실비보험과 현재 4세대 실비보험 비교
1세대 실비보험 즉 2009년 9월 이전에 가입한 실비 가입자와 현재 4세대 실비 가입자의 보험료 차이는 상당합니다. 4세대가 1세대에 비해 보험료가 70% 정도 저렴합니다. 하지만 보장 부분에서는 1세대가 더 많은 보험금 보장을 받습니다.
입원이나 통원 시 보장받는 보험금을 단적으로 비교하면 이렇게 됩니다. 25만 원 병원비가 나왔을 경우 1세대는 24만 5천 원의 보험금을 받을 수 있지만, 4세대 보험 가입자라면 17만 원 정도의 보험금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보장이 많이 되니까 1세대가 좋은 게 아니냐고요?
그러나 생각해 보세요. 매달 내는 보험료를 말이죠.
개인의 병원 입원 및 통원치료 이력을 생각해서 실비 보험 변경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평소에 몸이 좋지 않아 병원에 자주 다닌다면 그냥 기존 보험을 유지하는 것이 더 좋다고 합니다. 반대로 병원에 자주 가니 않고 건강한 상태라면 실손보험을 최신으로 갈아타는 것을 추천하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저 역시 실손 보험을 바꾸려 이리저리 알아보고 있답니다. 그러나 보험이 한번 해약하면 돌이킬 수 없는 것이라 현재 고민 중에 있습니다. 정보를 한 가지 드리자면 3세대 실비보험을 가입한 분들은 굳이 4세대로 갈아탈 필요가 없다는 의견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실손보험을 전환실비로 최신 실손보험으로 전환했어도 6개월간 사고이력이 없으면 다시 예전실손으로 되돌릴 수 있다고 합니다. 이 부분은 각 보험사에 보험 전환 전 문의해 확인을 해보세요.
4. 개인적인 생각
개인적으로 건강검진 후 기존에 가입한 1세대 실손 보험을 4세대로 갈아탈까 생각 중입니다. 물론 검진 결과가 좋게 나오면 말이죠. 그런데 보험금이 부담이 갈 정도는 아니어서, 이 부분도 고민 중입니다.
한 가지 확실한 것은 건강하다면 바꾸는 것이 좋다는 의견들이 많았고, 보험금을 많이 수령하거나 또는 아프다면 보험사도 거절을 할 것이고, 기존 실비 보험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린 내용입니다. 보험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전문가와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