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절전 방법- 신형 에어컨에 적용

에어컨 절전 방법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절전형 에어컨인 인버터 에어컨을 구입 하는 방법 입니다. 인버터 에어컨은 실외기 부분에 영문 Inverter(인버터)라 쓰여 있습니다. 이 "인버터"가 하는 역할은 실내 온도에 따라 에어컨 회전(작동) 속도를 조절하는 기능을 실외기에 포함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에어컨을 전문적으로 판매하고, 설치 및 설치 감독을 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작성했습니다.

전자제품 및 it 제품에 관해서는 전문가입니다.

 

인버터가 절전이 되는 이유

기존에 사용하던 에어컨은 실내 온도와 상관 없이 설정된 온도에 도달하기까지 무조건 정해진 속도로 가동을 했습니다. 그래서 정해진 속도로 가동한다고 하여 "정속형"에어컨이라 하였습니다. 실외기의 냉기를 만드는 컴프레서(모터) 부분이 지속적으로 가동을 했다는 말입니다.

 

에어컨 가동하면서 명상하는 여성

 

정속형의 단점은 지속적으로 가동을 하기 때문에 전기 요금이 많이 나온다는 것이 가장 큰 단점이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사람들은 에어콘 없으면 전기 요금이 많이 나온 건 다는 것을 경험상 알고 있기 때문에 에어컨 전기요금에 매우 민감 합니다. 일을 해결하기 위해서 개발한 방법이 신뢰 온도를 감지하여 실내 온도가 높을 때는 모터(컴프레서)가 빨리 돌고, 실내 온도가 낮을 때는 모터(컴프레서) 부분이 적게 작동하게 만든 인버터에어컨입니다.

 

인버터모터에서 전해져온 기술입니다.

 

인버터 에어컨이 일반에어컨에 비해 전기요금이 훨씬적게 나오는데요.

 

전기요금 비교해 보면 이렇습니다.

동일한 조건에서

  • 정속형 일반에어컨 15평 한달 전기요금이 25만 원일 때,
  • 인버터 에어컨 15평 한달 전기요금은 13만원 정도입니다.

약간 더운 집에서 여름철 더우면 무조건 가동할 때 실제 사용한 경우입니다.

물론 집마다 누진세 때문에 이렇게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아파트에서 인버터 에어컨 15평 사용할 때 전기요금은 대략적으로 10만원 이하로 나옵니다.

더울 때 무조건 가동 시켜 놓는 조건에도 말이죠.

 

 

에어컨 절전 방법 

에어컨 절전 방법에 말되는 소리를 늘어놓는 사람들이 너무 많습니다. 블로그나 각종 뉴스 매체에서도 말이죠.

인터넷에서 수집한 정보는 거의 비슷하니까요.

그리고 에어컨에 대해 자세히 알지못하고 인터넷에서 대충 보고 결겨쓰는 거니까. 모두 같은 대답이죠.

 

실제 여름철 절전하는 방법을 말씀드리죠. 에어컨을 전문적으로 판매 및 설치감독을 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그래서 에어컨에 관해서는 어느정도 알고 있죠.

 

1. 인버터에어컨 구입이 첫번째.

에어컨을 구입할 때 무조건 인버터 에어컨을 구입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절전 방법입니다.

시존 정속형 에어컨이라면, 절전 방법은 가동시간을 최대한 줄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더운 곳보다 시원한 방에서는 정속형 에어컨도 전기요금이 조금 적게 나옵니다. 

2. 실내온도 26.5도 설정하세요.

에어컨을 틀고 실내온도를 26.5도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는 단순히 권장하는 온도입니다. 우리집이 26도로 설정했는데 시원하다면 그다음 27도로 설정해 보세요. 그래도 시원하다면 28도로 설정하면 됩니다.

우리집에 맞는 온도를 찾아서 설정온도를 맞춰주세요.

그리고 최신형은 AI 기능으로 가동하면 스스로 온도를 조절해 줍니다.

3. 선풍기 함께 가동하시면 좋아요. 실링팬이면 더 좋구요.

선풍기는 함께 가동하면 실내는 더 빨리 시원해집니다.

그런데 선풍기보다 실링팬이 더 효과가 좋다는 것을 알고 실링팬을 달아보니, 선풍기와는 차원이 다릅니다. 실링팬 저속으로 돌리면 은근히 시원해지면서 거실이 정말 빨리 시원해 집니다.

 

거실에 설치된 에어컨

 

4. 열차단 반사필름 부착(실외에 부착하면 효과 좋음)

직사광선이 내리 쬐는 집에서 최고의 아이템입니다. 거울처럼 반짝이는 열차단 반사필름을 사용하기면 됩니다.

단 내부에서 부착하는 것보다 외부에서 부착하면 더 효과가 좋습니다. 아파트에서는 불가능합니다. 추락위험이 있으니 아파트나 높은 곳에서는 하지마세요. 1층 건물인데 직사광선이 들고 더울 때, 열차단 반사필름을 붙이시면 효과 좋습니다. 

가격은 1m에 10,000원 ~ 15,000원 사이입니다.

5. 작동 초기에 19도로 작동하고 15분 후 시원해지면 26.5도로 하세요.

에어컨 작동 초기에 낮은 온도인 19도로 작동을 하고, 어느정도 시원해시면 26.5도로 하는것이 절전에 도움이 됩니다. 이때 온도는 자기집에 맞는 적정온도를 찾아서 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6. 잠시 외출할 땐 에어컨을 그냥 켜두세요.

에어컨을 외출 할때는 무조건 끄시는 분들이있는데요. 가까운 곳에 외출하거나 1시간 이전에 돌아온다면 에어컨 설정온도를 1~2도정도 올리고 지속적으로 가동을 시키는 것이 더 좋습니다. 

7. 에어컨 설치 시 실외기는 그늘에

아파트라면 어쩔수 없습니다. 아파트는 설치 위치가 정해져 있으니까요. 그리고 요즘은 아파트에 에어컨 전용룸이 있기때문에 거의 그늘이 많습니다. 에어컨을 설치할 때 조건이 허락된다면 실외기를 그늘에 설치하면 절전에 매우 큰 도움이 됩니다.

이부분을 모르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배관 때문에 어쩔수 없다면 할 수 없지만, 음지와 양지 선택이 가능하다면 무조건 음지인 그늘에 실외기를 설치해야합니다.

 

실제 정속형 벽걸이 에어컨을 한달 가동했습니다. 실외기는 하루종일 해가드는 양지에 설치를 했고요. 이때 전기요금이 30만 원이 나왔습니다. 동일한 에어컨을 그늘로 옮겨 설치하고 에어컨 전기요금을 비교하니 10만원 정도 요금이 나왔습니다.

설치되는 환경마다 다를 수 있으나 실제 실외기 위치에 따른 전기요금이 어느정도 차이를 보이는 결과입니다.   

8. 그외 절전방법

  • 처음 설치 시 실외기 위치는 그늘이면 절전에 도움이 됩니다.
  • 먼지 흡입구 필터 청소를 여름철 1번 이상을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