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집 시스템(천장형) 에어컨과 스탠드형 에어컨 차이, 고민해결

가정에서 시스템(천장형) 에어컨을 사용하는 것과 스탠드형 에어컨을 사용하는 차이를 이글에서 설명드립니다.

 

시스템과 스탠드형 차이점

전기요금 그리고 관리하는 측면에서 집중적으로 알려드립니다.

에어컨은 공기청정기능도 함께 있기때문에 공기청정을 위해서라면 스탠드에어컨이 더효과적입니다.

그러나 인테리어 측면과 공간 효율성 측면에서 본다면 스탠드형이 더 좋습니다. 

 

시스템에어컨

◇ 효율 전기요금 차이

예전에는 시스템 에어컨이 효율이 좋아 시스템 에어컨이 스탠드형 보다 전기요금이 더 많이 절약되었습니다. 

하지만 요즘엔 일반 스탠드형 에어컨에도 듀얼 인버터 형식의 실외기가 적용되어 전기요금이 적게 나옵니다.

 

전기요금 차이는 별로 없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같은 평형대라면 비슷한 전기요금이 부과됩니다.

 관리적인 측면

에어컨은 공기를 순환시키는 원리로 작동이 되기 때문에 수시적으로 필터를 체크해줘야 합니다.

여름철 에어컨을 가동하는 동안 한두 번 정도면 됩니다. 

 

그리고 여름철 가동을 시작하기 전, 여름이 끝나고 가동을 멈춘 후 필터 청소를 해줘야 합니다.

4계절용이라면 적어도 두 달에 한 번은 필터 관리를 해줘야 하고요.

 

이런 필터관리 측면에서는 천정에 고정되어 있는 시스템보다는 스탠드형이 더 편리합니다.

 

콤콤한 냄새가 많이 난다면 에어컨 청소업체를 불러야 합니다.

 

에어컨 청소비용

  • 벽걸이 에어컨 55,000 ~ 65,000원
  • 스탠드형 에어컨 120,000원
  • 시스템 에어컨 10~15만 원

 감성적인 면

시스템 에어컨을 사용하다 보면 일반 에어컨과는 다소 다른 느낌이 날 때가 있습니다.

공기를 위로 빨아올리는 것 때문에 이상한 느낌이 날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천장형은 찬바람이 상부에서 하부로 내려오기 때문에 찬바람이 바로 내려와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경우가 있기에 이 부분에서 불편한 경우가 있습니다.

 실 사용자들의  후기

실제 사용자 중 에어컨이 관리가 잘 안 되는 쪽은 시스템에어컨에서 그 현상이 더 많이 발생합니다.

시스템은 손에 잘 닫지 않는 곳이기에 잘 관리가 안되는 측면이 많습니다.

 

공간적을 덜 차지하고 인테리어적으로 매우 뛰어납니다.

그러나 건강문제를 생각한다면 자주 관리를 해줘야 한다는 번거로움은 있습니다.

물론 일반 스탠드형 에어컨도 자주 관리를 해줘야 하지만, 개인이 직접 필터를 교체하거나 간단한 청소를 해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부분에서 천장형 시스템에어컨은 다소 불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