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P 브레이크 튜닝 후 성능 설명입니다. 디카온 브레이크 17인치 튜닝 후 브레이킹 성능을 구체적으로 말씀드립니다. 18인치 휠도 국내 브레이크라면 성능은 거의 비슷합니다. 브레이크 튜닝 준비 중이라면 참고하세요.
기존 기본으로 달려 있던 브레이크가 밀려 사제 브레이크로 튜닝을 했을 때 성능이 어떨까요?
브레이크 튜닝 디카온 브레이크 17인치 튜닝기를 전해 드립니다
신차 출시 때 기본으로 달려 나오는 브레이크를 많이 사용하실 것입니다. 물론 기본 브레이크도 성능이 좋기 때문에 만족하고 사용하시는 분들이 거의 대부분 입니다.
그러네 간혹 뽑기운이 안 좋아서 그런지 브레이크가 밀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동차 구매 후 성능도 중요하지만 정말 중요한 부분은 우리의 안전과 직결돼 있는 브레이크입니다.
자동차는 잘 달리는 만큼 잘 서야 하니까요. 자동차를 급정지 해야 할 위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브레이크가 밀린 다거나 파열 및 작동을 하지 않는다면 바로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디카온 브레이크로 전환하게 된 이유
브레이크를 튜닝한 이유는?
자동차 브레이크가 너무 밀려 몇 번 아찔한 경험을 했습니다. 한번은 횡단보도 앞에서 급브레이킹을 했는데, 쭉~ 밀리는 겁니다. 그 후에도 급 정지를 했는데, 원하는 위치보다 밀려 브레이크가 잡혔습니다.
그리고 자동차 브랜드의 서비스 센터에 갔지만 테스터기를 연결해 수치를 보고 정상이라는 말을 듣고 돌아올 수밖에 없었습니다. 분명 브레이크가 너무 밀리는데, 서비스 센터에서는 정상이라고 하더군요.
물론 테스트기를 연결해서 정확한 진단을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그러나 한 번쯤 시험 주행을 해보고 브레이크의 상태를 느끼는 것도 중요 하지 않을까?
차는 사람이 타지 기계가 타는 것이 아니니 한 번쯤 직접 테스트 주행을 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제조사 서비스에서는 결코 그렇게 행동하지 않더군요.
동네 카센터도 진단을 위해 정비사들이 직접 몰아본 후 테스터기 연결하여 무슨 증상인지 찾아봐 주는데, 그냥 수치로만 말하는 유명 자동차 브랜드는 소비자를 정말 열 받게 합니다. 분명 많이 밀리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타고 다니세요 한다.
튜닝업체를 알아보고 4P 브레이크로 바꿨습니다.
브레이크업체 선정할 때 무척 이나 고민 했는데, 다 거기서 거기인듯 합니다.
4P 브레이크 튜닝 후 성능
결론은 디카온 브레이크로 튜닝하기로 했습니다. 앞 쪽 두바퀴만 튜닝을 했습니다. 튜닝 후 처음엔 브레이크가 잘 안듣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환해도 처음엔 그렇잖아요.
어느정도 시내주행을 하고, 출 퇴근 길에 한번씩 밝으면서 테스트 해보니 정말 칼입니다. 뭐 브레이크 길 들이기를 해야 한다는고 해, 브레이크 길들이기도 하고, 이리 저리 막 잡아 돌려 봐도 성능 좋더군요. 이전 기본 브레이크와는 브레이킹에서 틀립니다.
한번은 고속도로에서 앞차가 급정거하여 급브레이크 밟았는데 잘 멈춰 다행히 사고를 면했습니다. 브레이크 튜닝을 하지 않았더라면 바로 사고로 이어졌을 겁니다.
튜닝후 완전 체감할 정도로 이전보다는 훨씬 제동이 잘 됩니다.
브레이크가 이전에 밀리던 현상이 완전히 없어졌습니다.
저는 가격은 95만 원 주고 했습니다. 현재 디카온 브레이크는 알아보니 없어졌더군요. 그래도 디카온 호환 브레이크 패드가 나오기 때문에 차를 팔기전까지 지정 업체에서 AS 잘 받았습니다.
브레이크 튜닝 시 주의사항
- 튜닝 전 브레이크 패드를 좋은 제품으로 교환 해보기
- 튜닝 후 브레이크 패드 가격 확인
브레이크가 밀리면 브레이크 패드를 좀 좋은 제품으로 먼저 바꿔 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패드만 바꿔서 해결이 될수도 있습니다.
브레이크 튜닝 시 반드시 확인해야할 사항이 있는데요. 호환패드가 있는 제품인지 그리고 패드 가격은 어느정도 하는지 잘 알아보세요.
제가 교체한 디카온 브레이크 패드 가격은 조금 비싼 편이었습니다.
17인치 4P 디카온 브레이크 튜닝 했습니다.
대만족입니다.
튜닝 후 조금 지나 차를 타다 보니 100km 이상 주행 시 브레이크를 밟으면 앞 바퀴 떨림 현상이 발생해, 슬슬 짜증이 나기 시작했다. 일단 좀 더 타보자 했는데 계속 같은 증상이 발생해, 이거 어쩔 수 없나 보네 하며 포기한 상태쯤 엔진오일 교체로 동네 카센터를 방문했는데, 카센터 사장님께서 뒷바퀴를 점검하시더니 브레이크 패드가 다 된 듯하다고 한번 봐 주셨습니다.
뒷바퀴를 보는 순간 너무 놀랐다. 패드가 심한 균열로 깨져 있었습니다.
난 처음 보는 현상인데 카센터 사장님 바로 패드 바꾸자고 권유하셔서 뒷 바퀴 브레이크 패드 교환하고 나서 며칠 주행을 하니 뒷바퀴 패드가 제 성능을 내기 시작하자. 앞 바퀴 떨림 증상이 말끔히 사라졌습니다.
그동안 뒷바퀴 브레이크가 잘 안 들어서 앞바퀴에 제동 하중이 너무 많이 쏠려서 그런 것 같습니다.
차후 디카온 브레이크 패드 소진 시 교체하려면 튜닝 전 브레이크 패드 비용 보다 약간 더 부담을 해야 합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 가격은 앞 바퀴 양쪽 패드 2개에 18만원 선으로 일반 브레이크 보다 많이 비쌉니다.
그러나 브레이크 성능은 만족하니 크게 아깝다는 생각은 안 듭니다. 그래도 비쌉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