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레이싱 깃발(서킷 깃발) 설명과 의미 총정리

by PAN'S 2021. 6. 24.

레이싱 경주가 열리는 서킷에 방문하거나 TV로 레이싱을 시청할 때, 경기 도중 오피셜들이 일정 구간마다 배치되어 다양한 레이싱 깃발을 흔드는 모습을 보았을 것입니다. 이는 레이서와 관객 모두에게 현재 트랙 상황을 알리기 위한 중요한 신호입니다.

 

 

레이싱 깃발의 의미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서킷으로는 "에버랜드 스피드웨이 서킷", "영암 코리아 인터내셔널 서킷", "인제 스피디움 서킷"이 있습니다. 서킷에서 경기 도중 흔들리는 깃발에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출발전 포뮬러
레이싱카

 

레이싱카는 엄청난 속도로 달리기 때문에 레이서들은 자신이 달리는 근처 상황만 알 수 있습니다. 트랙의 다른 지점에서 사고가 발생해도, 반대편이나 뒤편에서 달리는 레이서는 이를 전혀 알 수 없습니다.

 

현대에는 무전을 통해 각 팀과 선수들이 의사소통을 하면서 서킷 상황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지만, 초창기 레이싱에서는 그렇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서킷 상황을 쉽게 알리기 위해 깃발을 활용하게 되었습니다. 관객들도 깃발을 보고 서킷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레이싱을 관람하기 전에 레이싱 깃발의 의미를 숙지하면 더욱 재미있게 경기를 즐길 수 있습니다.

 

질주중인 레이싱 카
레이싱카

 

깃발의 의미는 대회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대체로 국제 자동차 연맹(FIA, Federation International Automobile) 규정을 바탕으로 합니다.

녹기 / GREEN FLAG
레이스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 코스가 정상이며, 레이스 진행에 문제가 없다는 의미. 사고 발생구간(황색기 발생 구간) 발생구간동안의 추월금지의 해제를 알려준다. 모든 구간은 각각 포스트로 나뉘며 A포스트와 B포스트 사이에서 사고 발생 시 A포스트에서는 황색기를 B포스트에서는 녹색기를 발령하며 A-B포스트 차이는 추월이 금지된다. 경기를 하기 위한 코스인 시, 포메이션랩 시, SC(세이프티 카) 발령 해제후 재출발 시는 코스가 모두정상상태임을 알려주고 더불어 포스트 위치를 선수들에게 각인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황기 / YELLOW FLAG
위험 상황을 알리는 신호. 레이스 도중 사고 또는 위험 상황을 알리는 의미로 사용, 황색기 발령되면 추월 금지. 사고 발생을 알린다. 황색기가 발령된 포스트부터 녹색기가 발령된 포스트까지는 추월이 금지된다. 1개 부동(흔들지 않을때)- 주행상 주의, 1개 진동(흔들때)- 위험 요소 발생, 2개 진동(흔들때)- 서킷 일부 통제 또는 전체 통제 한다는 의미로 발령 되며 구간의 사고 경중을 나타낸다. SC(세이프티카) 발령 시는 SC보드와 함께 전 포스트에서 황색기가 발령되며 전 구간에 추월이 금지된다. 경기 종료 후에는 경기가 종료 되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 전 구간에서 황기 1개 부동을 제시하기도 한다.
적기 / RED FLAG
레이스의 중단을 알리는 신호. 중대 사고 혹은 악천후 등의 이유로 경기가 중단되었다는 의미로 사용. 경주를 중단시킬 때 사용한다. 모든 자동차는 경주로 상에 지정된 레드 라인에 위치해서 정지하거나 피트로 돌아와야 한다. 랩 방식 경기의 경우 전체 랩 중 75% 이상이 진행되었을 경우 그대로 경기를 종료한다. 
청기 / BLUE FLAG
빠른 경주차의 접근을 알리는 신호. 뒤에 빠른 경주차 (상위권)가 추월하려고 한다는 것을 알리는 의미로 사용. 자신의 차량 속도보다 훨씬 빠른 차량이 뒤에 있거나 결승전의 경우 자신의 차보다 1 LAP 이상 앞선 차량이 다가오고 있음을 알려주어 뒤차에게 추월을 내주어야 한다.
흑기 / BLACK FLAG
고의적인 블로킹을 하거나 무리한 주행으로 사고를 일으킨 드라이버에게 페널티 부여 차량임을 알리는 신호. 규정 위반에 따라 페널티를 이수해야 하는 드라이버에게 알리는 의미로 엔트리 번호와 함께 사용. 반칙 차량에 대해 참가번호를 함께 알린다. 해당 자동차는 반드시 피트(pit)로 들어와서 지정된 페널티를 행하여야 한다. 보통 3 랩까지 발효되며 미 이행시 실격 처리된다.
흑백반기 / THE PER-BAND BLACK/WHITE FLAG
경고 신호. 스포츠맨십을 위반한 드라이버에게 알리는 의미로 엔트리 번호와 함께 사용. 참가번호를 함께 알려주며, 운전자의 반칙을 경고할 때 사용한다. 페널티는 부여되지 않습니다. 보통 1 랩 발령되며 같은 반칙을 계속할 경우 흑색기로 전환된다.
백기 / WHITE FLAG
서킷에 느린속도로 달리는 차가 있다는것을 알려 주는 신호. 자동차에 트러블이 있어 느리게 달리는 경주차, 구난 혹은 구급차가 코스에 있음을 알리는 신호. 사고 처리나 코스 정리를 위해 구난차 혹은 메디컬카가 코스에 있으니 주의하라는 의미로 사용. 포스트 구간에 서행 차가 진행하고 있거나 구난차, 구급차 등이 진행 중이므로 주의하여야 함을 알려준다.
오일기 / STRIPED FLAG
노면의 상태가 나쁨을 알리는 신호. 경주차에서 오일이 노면에 흘렀으니 주의하라는 의미로 사용. 경주로(track) 상에 파편이나 노면의 점착성 저하 등의 주의를 알릴 때 사용한다.
오렌지볼기 / ORANGE BALL FLAG
파손된 경주차에 수리 지시 신호. 자동차 경주를 진행하기 어려울 정도로 파손된 경주차량을 알려 주는 의미로 엔트리 번호와 함께 사용. 참가번호를 함께 알려주며, 자동차에 기계적인 문제가 있으므로 피트로 돌아와야 한다. 미 이행 시 흑색기 페널티를 받거나 실격 처리되기도 한다.
체커기 / CHEQUERED FLAG
레이스의 종료를 알리는 신호. 모든 랩을 마치고 경기가 종료되었음을 알리는 의미로 사용. 경주가 종료되었음을 나타낸다. 우승자가 들어올 때 가장 먼저 흔들어 주므로 가장 영광스러운 깃발이다. 다른 깃발은 몰라도 체커기는 어느 레이서든 가장 먼저 받고 싶어 하는 깃발이다. 이 깃발을 받으면 포디움의 제일 높은 자리에 오를 수 있다.

 

자동차 경주는 어느 정도 진로를 방해해도 됩니다. 다른 스포츠와는 달리 내 뒤에 오는 다른 선수의 차를 고의적으로 막아도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단, 그 정도가 너무 심하지 않아야 합니다.

 

다만 자기 차의 옆에 있을 경우엔 막으면 반칙이 됩니다. 철저히 자기보다 뒤에 있을 때는 고의적 진로 방해를 해서 추월을 방해하는 건 반칙이 아닙니다. 자동차 경주를 보다 보면 가끔 앞차를 슬쩍슬쩍 부딪치는 경우가 있는데 앞차의 주행에 지장이 없을 정도면 반칙으로 보지는 않습니다.

 

세이프티 카
세이프티카

 

 

치열한 경주를 하다 보면 가끔 불의의 사고가 발생 하기도 합니다. 그럴 때 뒤따르던 다른 레이싱카에게 위험을 알리기 위해 빠른 속도에서 선수들이 잘 보일 수 있게 깃발의 색을 달리하여 소통하는 게 바로 위에서 설명드린 레이싱 깃발들입니다.

 

이런 레이싱 깃발의 의미를 잘 알고 레이싱을 즐긴다면 더욱더 흥미가 높아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