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하려면 먼저 블로그를 개설 후 개설한 블로그에 광고를 달고 그 광고가 노출 및 클릭이 되면 일정 비율의 광고료를 지급받는 형태로 이루어져 있다. 광고를 달아주는 회사 중에 구글에서 운영하는 애드센스라는 업체가 있으며 보통 여기에 많이들 가입을 한다.
단 가입은 무료입니다. 그러나 가입을 했다고 무조건 애드센스의 광고를 블로그에 달수는 없습니다.
애드센스 기본 수익 모델 개요 및 설명
애드센스에서 우리 광고를 달만한 가치가 있는 블로그인지를 평가한 후 승인을 해줍니다.
보통 몇 십 개의 글과 몇 자 이상의 글이나 이미지, 동영상 등을 기고하면 허락해주는데 이게 만만치가 않습니다. 그래서 보통 애드고시라고들 하죠.
그러나 충분히 도전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수시로 시간 날 때 글과 정보를 올리고 그에 대한 대가를 지불 받는 것입니다. 도전해 보시길 적극 권장합니다.
애드고시를 통과하셨다면, 애드센스를 이용하면서 여러 가지 설정과 함께 들어본 듯은 한데, 이게 뭐지 하는 단어들이 나타납니다.
이것들에 대해 지금부터 설명을 드릴께요.
아래 애드센스의 첫 페이지 화면입니다.
아래 링크에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단 시작하기를 눌러 가입을 다 하신 분들만 로그인하세요)
https://www.google.co.kr/adsense/start/
로그인하면 바로 홈 화면이 보입니다. 애드센스를 이용하면 많은 생소한 용어들이 나타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듯이 페이지뷰, 노출수, 클릭수, CPC 등 많은 용어들이 있습니다. 대충은 알겠는데 정확히 저게 뭘 뜻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저 역시 처음 애드센스 시작한 지 1년이 넘을 때까지 웹에서 한두 번 검색만 했을 뿐 정확히 저게 무슨 의미 인지 알지는 못했으니까요. 아마 정확한 의미를 알고 나면 애드센스 페이지를 보기가 한결 수월 해지고 이해가 빨리 될것입니다.
애드센스 기본용어 정리
1. 예상수입
애드센스로 최근에 자기가 벌어들인 수익을 확인하는 곳입니다. 최근뿐만 아니라 이전 것들도 확인 비교가 가능하며 파란 창에서 오른쪽 상단의 점 세 개를 누른 후 보고서 보기를 클릭하면, 화면에 모든 수익에 관한 정보가 나타납니다.
오늘 현재까지, 어제 vs 지난주 같은 요일, 최근 7일 vs 이전 7일, 이번 달 vs 전년 동기, 최근 28일 vs 이전 28일, 잔고 등의 예상 수입이 표시됩니다.
표시가 빠져 있거나 특정 표시면 보고 싶으시다면 상단 점 세 개를 누른 후 구성에서 바꾸시면 됩니다.
애드센스는 무효클릭을 감지하여 48시간 안에 다시 정산을 하기 때문에 수익이 다소 처음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2. 페이지뷰
광고가 있는 페이지를 다른 사용자가 방문할 때마다 한 번씩 페이지 숫자가 카운팅 됩니다.
쉽게 말하면 내 블로그에 다른 사람이 방분해서 본 페이지수를 말합니다. 한 사람이 5페이지를 보면 5가 카운팅 되는 겁니다. 무조건 페이지를 본 숫자만큼 올라갑니다. 애드센스 측에서 말하길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있는 페이지를 방문할 때마다 카운트된다고 합니다. 방문자 수와 같다고 보시면 안 됩니다. 방문자 한 명이 블로그를 방문에서 10페이지를 보면 10이 카운트되는 겁니다.
3. 페이지 RPM
rpm이란 보통 분당 회전수를 의미한다. 1000회 노출되었을 때 예상되는 수익을 표시합니다. RPM은 실제로 발생한 수입이 아니며, 예상 수입을 페이지 조회, 노출 또는 검색이 발생한 횟수로 나눈 다음 1,000을 곱한 값입니다. 계산 방법은 RPM = (예상 수입 / 페이지 조회수) * 1000입니다. 페이지 rmp을 사용하는 이유는 각 사이트별 수익을 비교하는데 유용하기 때문에 사용한다.
4. 노출수
타인이 블로그에 방문했을 때 그 사람이 본 페이지뷰 곱하기 그 페이지의 광고 달린 수입니다. 즉 한 페이지에 광고가 4개 있다면 노출은 4가 카운트됩니다. 타인이 그 블로그에서 광고가 4개 달린 페이지를 5페이지 봤다면 노출수는 20이 되게 됩니다. 쉽게 말하면 광고가 된 하나하나 광고 숫자를 카운트하는 겁니다.
5. 클릭수
말 그대로 광고 클릭한 숫자를 말합니다. 단 현재 우리가 말하고 있는 애드센스에서 하는 광고를 클릭하는 숫자입니다. 광고를 클릭하는 순간 수익과 가장 밀접하게 연관이 있습니다. 아니 광고를 클릭하는 순간 과장해서 말하면 돈이 들어온다고 보면 됩니다. 페이지뷰, 노출수 다 필요 없어요. 클릭수가 많아야 광고비가 더 들어와요. 당연하죠 광고를 슬슬 보고 지나가는 것보다. 클릭을 하면 그만 큰 그 광고에 관심이 있고, 그 광고에 주목한다는 거니까 당연히 클릭수가 실질적인 수입하고 연관이 있습니다.
6. CPC(클릭 당비용)
CPC는 광고주가 정하는 것입니다. 이 광고를 클릭했을 때 얼마를 지불하겠다 하는 것이다. 즉 우리가 광고를 달면 그 광고를 클릭했을 때 수익 금액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이 금액은 광고주가 정합니다. CPC를 높이려면 더 많은 돈을 주는 광고를 달리게, 해당 업종의 글을 쓰면 좋을 듯하다.
-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할 때 수익이 발생합니다.
- 광고주는 광고를 클릭될 때마다 광고비를 지불합니다.
- CPC는 1회 클릭당 지불되는 수익입니다.
7. 페이지 CTR - 수정
페이지 CTR은 페이지당 광고 클릭 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 조회 수가 100회이고 클릭이 10번 발생한 경우는 CTR은 10%입니다. (10/100*100=10% 100을 곱해주는 이유는 %로 나타내기 위해서 입니다. )
애드센스에서 말하는 '가장 실적이 좋은 광고 크기'는 720x90, 336x280, 160x600, 320x100 모바일 배너라고 하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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