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 기초 배우기 중에서 기본 용어 관해서 알아봅니다. 구글 SEO의 아주 기본이 되는 작동 원리를 파악하고 이해하여 블로그나 웹페이지를 만들 때 페이지 유입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기본이 되는 용어에 관하여 풀어서 설명 드립니다. 구글의 권장 사항을 따르면 검색엔진이 더 쉽고 편하게 내 블로그나 웹페이지 내의 콘텐츠를 크롤링하고 색인을 만들고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구글 검색 SEO 기본 용어 쉽게 설명
구글 검색엔진이 어떻게 작동되는지 쉽게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아래 주요 기본용어를 쉽게 이해하면 그 속에 검색엔진이 쉽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 색인
- 크롤링
- 크롤러
- Googlebot
- SEO
색인
구글은 모든 웹사이트 정보를 저장할 때 색인에 저장을 합니다. 이 색인 안에는 각 페이지의 URL과 페이지 안의 글, 그림, 동영상과 같은 콘텐츠들을 명시합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Google에서는 우리의 블로그나 웹 페이지를 읽어 들여 구글 색인에 추가합니다. 그럼 색인 일란 무엇일까요?
사전적 의미의 색인(인덱스(index))은 책 소개 중요한 단어나 용어를 독자가 찾기 쉽게 따로 정리해 놓은 페이지를 index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보통은 책의 맨 뒷부분에 가나다 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구글이 우리 블로그나 웹페이지를 더 잘 색인할 수 있도록 중요 단어 등을 문서의 제일 앞에 위치해 디스크립션을 해줘야 합니다.
크롤링 (Crawling)
일반적으로 웹에서 정보를 얻기 위해 사람이 하나하나 웹을 돌아다니면서 정보를 수집할 수 없으니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지속적으로 탐색하게 만들고 거기에서 얻은 데이터를 특정 데이터베이스에 수집하는 것을 크롤링이라고 합니다. Google에서는 블로그나 웹페이지 내 링크를 따라가거나 사이트 맵 읽기와 또 다른 여러 방법 등으로 URL을 찾습니다. 이때 신규 페이지나 업데이트된 웹페이지를 찾아 구글은 색인을 생성합니다.
블로그를 하신다며 여기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링크를 따라간다는 것입니다. 즉 구글은 내 페이지나 다른 페이지를 링크가 걸려 있는 걸 많이 신경 쓴다는 이야기입니다.
크롤러 (crawler)
크롤러의 사전적 의미는 웹페이지 등을 돌아다니면서 유용한 정보를 찾아 데이터베이스로 수집해 오는 프로그램을 말합니다. 구글의 크롤러는 이미 크롤링 된 페이지의 색인을 생성하는 자동 소프트웨어입니다. 크롤링에서 정보를 수집하면 크롤러는 이 수집된 정보를 찾기 쉽게 정리하는 단계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블로거라면 이 크롤러가 자신의 블로그를 더욱 쉽게 이해하고 찾을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줘야 하며, 포스팅 역시 크롤러가 이해하기 쉬운 SEO를 적용하여 작성해 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Googlebot
구글 크롤러의 이름이 Googlebot입니다.
SEO (Search Engine Optimization, SEO)
검색엔진 최적화입니다. 즉 검색엔진이 불로그나 홈페이지를 찾기 쉽게 만드는 것을 검색엔진 최적화라 합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를 해야 되는 이유는 사용자가 내 페이지를 찾기 쉽게 만들면 검색엔진 역시 내 페이지를 찾기 쉽습니다.
이상으로 구글 검색 SEO 기본 용어 쉽게 설명을 마칩니다. 구글 검색에 관하여 궁금 하시면 "구글 검색 센터"라 구글링 하시면 많은 정보들을 찾아보실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