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63, L21 탈모 코드 병원비 실비(실손)보험 받을 수 있다?

탈모가 실비보험(실손)이 된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탈모 중에서 원형 탈모, 지루성 탈모는 실비보험이 적용됩니다. 그런데 원형 탈모 중에서 유전 탈모와 비슷하게 탈모가 되는 경우도 있으니 반드시 병원 진료로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탈모 실비(실손) 보험 처리되는지 이야기를 해 보려 합니다.

탈모는 많은 분들이 고통을 받는 부분이기도 하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일반 탈모 즉 유전적인 탈모와 미용을 위한 목적으로는 실손 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흔히 말하는 원형탈모인 스트레스성 탈모는 일종의 질병으로 보기 때문에 실손 보험이 적용됩니다.

그리고 지루성 탈모 역시 두피염증으로 인한 피부질환으로 보기 때문에 실손(실비) 보험 처리가 됩니다.

 

지루성 탈모는 질환으로 보는 것이 당연해 보입니다. 두피 염증이니까요.

그런데 원형탈모인데, 유전적인 탈모처럼 보이는 원형 탈모도 있습니다. 이런 탈모는 병원에서 치료받고 보험을 청구하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1. 원형 탈모, 지루성 탈모

원형탈모치료

 

원형 탈모

원형탈모 단순한 탈모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원형 탈모 중에서도 일반 탈모와 비슷하게 탈모가 일어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원형 탈모는 스트레스 또는 면역질환 이상으로 인해서 발생한다고 현재까지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정확한 원인은 아직까지 모릅니다.

 

원형 탈모 중 미만성 원형탈모는 머리 전체가 점점 약해지면서 머리숱 밀도가 줄어듭니다. 단순한 탈모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 그냥 넘기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이때는 탈모 치료 병원에 방문해 탈모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지루성 탈모

피지분비가 많은 두피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지루성 두피염이 악화된 상태를 지루성 탈모라 합니다.

 

탈모는 탈모치료 전문 병원에서 많이들 치료를 받습니다.

 

 

2. 탈모와 실비(실손) 보험

탈모도 실손 보험 적용 대상이 됩니다. 단 원형탈모와 지루피부염(지루성탈모)의 경우에만 해당이 됩니다. 일반적인 유전적인 탈모나 그 외의 미용 목적 탈모치료에 대해서는 보험 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탈모가 진행된다면 일단은 병원에서 진단을 받는 것이 우선입니다.

 

이때 진단을 원형 탈모(L63) 또는 지루 피부염(L21)으로 질병코드로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이 부분은 진찰을 받을 때 의사 선생님과 이야기해 실손보험 처리가 되는 증상인지 문의하면 됩니다. 의사의 소견이 아니라고 진단한다면 보험처리는 힘듭니다.

 

원형 탈모(L63), 지루성 탈모(L21, 지루피부염) 진단을 받는다면 실손의료보험(실비보험) 청구가 가능합니다.

 

 

3. 실손보험 보상 방법

일반적인 병원 통원치료를 했을 경우, 병원비를 청구하는 실손보험에서는 진료비세부내역서, 진료비영수증 서류를 제출하라고 합니다.

 

원형 탈모로 진단을 받았다면, 일단은 원형 탈모를 끝까지 치료를 받습니다. 그리고 병원에서 진단서 또는 통원확인서, 진료비세부내역서, 진료비영수증을 발급받으세요. 진단서는 2만 원 수수료가 들기 때문에 통원확인서를 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통원확인서에 병명과 질병코드(한국질병 분류기호)가 반드시 나와 있어야 합니다.

 

탈모 치료를 받았다고 보험 청구 시 사유를 말하면, 보험사에서는 병명과 질명코드가 나와있는 서류를 제출하라고 할 것입니다. 병원 진료 마자믹 날 "통원확인서"를 다른 서류들과 함께 떼시면 됩니다. 가입한 보험사에 서류를 한번더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 통원확인서(병명, 한국질병분류코드 기재되어 있는 서류)
  • 진료비세부내역서
  • 진료비영수증

 

원래 통원확인서 필요 없이 실손 보험 청구가 가능 하지만 만약 탈모로 인해 만약 탈모 치료를 받았다면, 보험사에서 병명과 질명코드가 나와있는 서류를 제출하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