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보험 청구사란 전망과 하는일?

치과 보험청구사라는 직업을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어 이에 대해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치과 보험 청구서는 치과에 근무하면서 건강보험관리공단 심사평가원에 보험금을 청구하는 업무를 주로 하는 분들을 이야기합니다. 전망과 하는일을 자세히 알아보죠.

 

 

치과 보험청구사라는 직업이 정확히 무슨 일을 하는지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어 이에 대해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1. 치과보험 청구사란

치과 보험 청구사는 치과에 근무하면서 건강보험관리공단 심사평가원에 보험금을 청구하는 업무를 주로 하는 분들을 이야기합니다.

국가 자격증은 아니고 민간자격증으로 치과 부분에서 꼭 필요한 업무를 담당하는 분들을 말합니다.

 

병원들은 진료 후, 우리(환자)가 건강보험으로 혜택을 보는 만큼 일정 부분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청구합니다.

 

보통 일반적인 동네 병원에 감기로 갔을 때 진료비가 1만 원 나왔다면 7,000원은 국가 건강보험에서 지급하고, 3,000원은 내가(환자) 개인적으로 부담합니다. 병원에서는 환자에게 못 받은 7,000원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요청을 합니다. 

 

이는 병원의 수익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습니다.

 

치과 진료실

 

2. 업무

치과 보험 청구사 분들은 개인으로 보험금을 청구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고 우리가 병원에 갔을 때 병원 치료비 중에서 건강보험공단에서 치료비 중 일부를 지급해 줍니다. 그리고 나머지 치료비를 우리가 지급합니다.

 

이때 병원은 환자에게 받은 치료비 말고 건강보험공단에서 주는 치료비를 별도로 청구에 받아야 합니다. 이때 병원에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 "어떠한 사유로 치료를 받았으니 얼마를 결재해 주세요"라는 식으로 보험금을 청구합니다.

 

치아 치료에 대해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졌고, 과잉 진료등은 없는지 심평원(건강보험 심사 평가원)에서 확인 후 건강보험공단에서 미지급된 치료비를 병원에 지급합니다.

 

치과에서 이 보험금을 청구하는 방식이 복잡하기 때문에 별도로 치과 보험청구 사라는 직책을 두어 이 업무를 보게 하는 것입니다. 치과 치료는 다양한 재료와 같은 증상이라고 치료 방법이 다를 수 있고, 치료 재료 또한 고가와 다양성 때문에 보험금 청구 방법이 까다로워 이처럼 하는 것입니다. 

 

 

3. 전망

치과 보험 청구사 분들은 관련된 치위생사 또는 관련 전공자 위주로 진로 선택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치과 병원에서 데스크 업무를 잘 몰라 곤란한 경험이 있는 분들 또는 위생사에서 전환하려는 분들도 시험을 봐서 보험 청구사가 되기도 합니다.

 

개인의 발전을 위해 좋은 관련업종에 종사하는 분들이라면 취득해 놓으면 좋은 자격입니다.

 

 

4. 치과보험 청구사가 되려면

청구사는 3급부터 2급 1급 순서로 취득이 가능합니다. 

3급의 경우 특별한 조건은 없으며, 시험을 통과하면 자격이 주어집니다. 

 

그러나 2급과 1급의 경우 전공자 또는 3급을 소지하고 경력이 있는 분들에 한해서 시험자격이 주어집니다.

시험에 대한 정보는 "대한치과행정가협회"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