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폰(iPhone)

아이폰 14 프로 카메라 vs 갤럭시 카메라 비교 직접 사용한 솔직한 후기

by PAN'S 2022. 12. 4.

아이폰 14 프로 카메라와 갤럭시 카메라 비교를 해보려 합니다. 가장 차이가 나는 것은 아이폰 카메라는 조금 디테일하고, 갤럭시 카메라는 전반적인 색감을 더 잘 맞춥니다. 개인이 직접 사용해보고 솔직한 후기를 그대로 전해 드리려 합니다. 갤럭시와 아이폰의 카메라 차이입니다.

 

 

아이폰 14 프로 카메라 vs 갤럭시 카메라 비교

오늘은 갤럭시와 아이폰의 스펙 차이에 관한 이야기를 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실제 아이폰과 갤럭시 카메라를 사용하면서 느낀 점을 이야기해보려 합니다. 갤럭시와 아이폰 14 프로의 스펙 비교는 인터넷에 널리고 널렸습니다. 오늘은 이 스펙이 아닌 실제 사용한 후기입니다.


아이폰과 갤럭시 카메라 가장 큰 차이점

먼저 갤럭시와 아이폰의 카메라로 사진을 찍었을 때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디테일과 색감 부분입니다. 혹자들은 사진 하면 아이폰이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아이폰 14나 14 프로를 사용해본 분들이라면 아이폰 카메라의 허접성에 대해서도 인정할 것입니다. 그리고 사용 환경에 따라 아이폰과 갤럭시 카메라의 사진에 대한 품질도 매우 달라집니다.

 

맹신 아이폰, 이것은 아닙니다.

언제부터인지 아이폰을 맹신하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는 듯합니다. 아이폰이면 다 될 것처럼 생각하는 분들이 점점 늘어 갑니다. 그러나 이것은 아니라는 말을 먼저 분명히 해두고 싶네요.

 

아이폰이 좋은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사진에 특화된 소프트웨어 기술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그들이 전부를 바꾸거나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아이폰이 세대를 바꿀 때마다 신기술을 엄청 탑재하는 듯한데, 자세히 보면 결코 신기술이 아닌 기존 기술을 조금 보완하고, 이미 안드로이드 폰에 있던 기술들을 재탕하는 것들도 많습니다.

 

아이폰 14 발표 시 대표적인 게 "액션캠"과 "울 웨이즈 온 디스플레이"입니다. 이 두 가지는 이미 삼성의 갤럭시에 있었던 기술입니다. 삼성만이 아닌 모든 안드로이드 폰에서 기존에 사용하던 기술들입니다.

 

하지만 애플은 여기에 조금 더 소프트웨어적인 업그레이드로 마치 애플의 것처럼 말할 때가 있습니다. 그러나 조금 관심을 가지고 보면 기존 기술이라는 것을 금방 알 수 있죠. 혁신이라고 말하지만 혁신은 아니고 진화라고 해야 맞을 듯합니다. 맹신 아이폰은 이래서 위험하죠.

 

 

갤럭시와 아이폰 카메라를 말하기 전에 

갤럭시와 아이폰 14 카메라를 말하기 전에 카메라가 작동되기 위해 필수적인 것이 바로 프로세서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프로세서 중 이미지 처리 프로세서는 매우 중요합니다.

 

카메라가 사진을 찍으면 한 장이 아닌 여러 장을 찍어 이 사진들을 서로 짜여진 알고리즘에 따라 사진을 보정하는데 이때 알고리즘을 빠르고 정확하게 작동하기 위해서는 프로세서가 발달해야 합니다.

 

애플은 이 부분에서 삼성 갤럭시보다 매우 앞서있습니다. 애플은 사진을 찍고 처리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 않습니다. 반면 삼성은 프로세서의 비효율성 또는 알고리즘 적으로 조금 부자연스러워 약간의 버벅거림이 있을 때가 있습니다. 이 부분은 삼성 최신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모두 알 것입니다. 심지어 갤럭시 S22에서도 나타나는 현상이죠.

 

삼성과 애플의 사진 비교

스마트폰에서 사진을 찍고 실제 결과물을 보면 확연한 차이를 느낍니다. 아이폰 14의 경우 사진의 디테일이 정말 좋습니다. 이거 이래도 되나 할 정도로 말이죠. 멀리 있는 사진도 디테일이 더 선명하게 드러납니다.

 

반면 삼성은 디테일보다는 색감에 초점을 두었습니다. 실내에서 사진을 촬영하고, 두 사진을 비교해보면 삼성전자 갤럭시 사진이 월등히 색감이 좋습니다. 물론 색감이야 조절이 가능하지만 일반적인 사진 촬영을 할 경우 포커스와 색감을 갤럭시가 더 빠르게 잘 잡아 냅니다.

 

약간 놀란 부분이죠. 그러나 실외 촬영 시엔 갤럭시보다 아이폰이 색감을 더 잘 잡아 내는 듯한 느낌도 들었습니다. 때로는 삼성 갤럭시는 실외에서 색감이 조금 부자연스러움을 나타낼 때도 있어 아이폰과는 비교가 확연해질 때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인물 사진이나 소품 촬영 등을 할 때는 갤럭시 스마트폰 카메라가 더 색상을 자연스럽게 잡아냈습니다. 아웃 포커싱 부분에서는 자연스러움은 삼성인데, 인물이 확연히 잘 나오는 것처럼 주변 아웃포커싱을 처리하는 기술은 역시 애플이 한수 위였습니다.

 

아웃포커싱의 디테일도 애플 아이폰 14가 더 좋더군요.

 

 

마무리 총평

실제 아이폰아 갤럭시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놓고 비교해 보니 두 제품이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디테일이나 아웃포커싱은 애플 아이폰 14 쪽이 더 좋고, 색상이나 자연스러움은 갤럭시 카메라가 더 좋은 성능을 보여줍니다.

 

조금은 빠릿빠릿하면서 디테일을 원하신다면 아이폰 14를 그보다 자연스럽고 사용하기 편리함을 원한다면 삼성의 갤럭시 스마트폰 카메라에 점수를 더 주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