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14 출시때 서로다른 프로세서 탑재 된다.

아이폰 14의 출시 소식이 들려옵니다. 그런데 이번에 출시되는 아이폰 14의 애플 칩셋 (AP 프로세서)이 완전히 다를 것으로 보입니다. 기존에도 칩의 성능이 살짝 다르게 탑재가 되었던 적은 있으나, 완전히 다른 칩을 사용하는 경우는 없었습니다.

 

 

아이폰 14 출시, 모델끼리 다른 프로세서 탑재

 

아래 기존 아이폰과 내장된 프로세서를 비교 자료입니다.

 

아이폰 11 - 애플 A13 Bionic 칩셋 

아이폰 12 - 애플 A14 Bionic  칩셋

아이폰 13 - 애플 A15 Bionic  칩셋

아이폰 SE(저가형 모델) - 애플 A15 Bionic  칩셋

아이폰 14 - 애플 A15 / A16 Bionic 칩셋 혼용사용 예상

 

  • 애플 A13 Bionic  칩셋 탑재 7nm(나노미터) 공정, 마이크로 아키텍처 Lightning, Thunder, 트랜지스터 85억 개, CPU 6 코어, GPU 4 코어
  • 애플 A14 Bionic  칩셋 탑재 5nm(나노미터) 공정, 마아크로 아키텍처 Firestorm, Icestorm, 트랜지스터 118억 개, CPU 6 코어, GPU 4 코어
  • 애플 A15 Bionic  칩셋 탑재 5nm(나노미터) 공정, 마아크로 아키텍처 Firestorm, Icestorm, 트랜지스터 150억 개, CPU 6 코어, GPU 5 코어

애플 A15 Bionic 칩셋
애플 A15  Bionic   칩셋

이렇게 보면 차세대 cpu는 당연히 3nm(나노미터) 공정으로 하여 더 많은 트랜지스터를 집약해야 하는데, 이것이 애플의 가장 큰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애플은 설계를 하고 대만의 TSMC 파운드리 회사가 애플 AP 프로세서 반도체를 만들어 애플에게 공급을 합니다. 그런데 이 대만의 TSMC가 3nm 공정이 아직 덜 준비가 되었다는 소문이 돌고 있습니다.

 

애플이 속도를 높이려 트랜지스터의 숫자를 늘리는 방법으로 물리적인 공간을 늘려 즉 스마트폰에 조금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한 후 트랜지스터를 넣는다는 이야기는 모두가 아는 이야기입니다. 맥북에 쓰이는 M1칩에서도 말입니다. 이것이 반증하는 것은 한정된 공간에 넣는 기술이 없으니 물리적으로 공간을 넓혀 주는 것이 아닐까요? 이것이 팹리스인 애플의 한계인 듯합니다.

 

 

아이폰 14 출시 모델별 사용 칩셋

아이폰 14 - 애플 A15 Bionic  칩셋

아이폰 14 Max - 애플 A15 Bionic  칩셋

아이폰 14 Pro - 애플 A16 Bionic  칩셋

아이폰 14 Pro Max - 애플 A16 Bionic  칩셋

 

아이폰14 출시일이 2022년 9월 13일 정도라고 밝혀졌습니다. 이번 아이폰 출시를 기다리는 많은 분들이 조금 실망을 하실것으로 보입니다. 분명 애플이 모델별 다른 칩을 사용한다면, 애플이 그랬듯 소프트웨어적인 기술을 몇 가지 집어넣어 하드웨어적인 면을 커버하려 할 것입니다.

 

어쩌면 A16 Bionic 칩셋에 대한 보안을 강화해 더 많은 정보를 숨기려 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까지 애플은 사양을 공개하지 않고 숨긴 적이 많으니 말이죠. 그런데 문제는 그래도 애플이 더 빠르다는 것입니다. 어떤 제조사보다 말이죠.

이상으로 글을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