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비보험의 갱신은 많이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갱신이 되면 보통 계약은 그대로 유지가 되면서 보험료가 변합니다. 물론 약관도 그대로 보장이 됩니다. 그런데 실비보험(실손의료보험, 실비보험)에 재가입이 있다는 걸 아시나요? 실비보험 재가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비보험 재가입
실비보험은 실제 의료비를 보장해 주는 보험으로 꼭 가입을 해야 하는 보험 중 하나입니다. 물론 개인의 필요에 의해서 말이죠. 그러나 거의 모든 분들이 하나의 실비보험은 가입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실비보험 중 많은 분들이 모르는 것이 있으니 그게 바로 "재가입"이라는 것입니다.
말 그대로 보험을 다시 가입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 시점이 보험 계약 시 정해져 있습니다. 보험 재 계약 시기에 보험사와 실비보험의 조건을 따져 다시 가입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실비보험 재가입의 대상, 시기, 기준에 대하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재가입 대상
실비보험을 재가입 대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전에 실비보험이 생겨난 배경을 먼저 알아볼까요. 원래 실비보험이라고 하는 보험은 없었습니다. 정식 명칭은 실손의료보험 줄여서 실손보험이라 부르고, 실제 병원비를 보장해 주는 보험이라고 하여 실비보험이라고도 합니다.
실비보험은 이전에는 실비보험이 아닌 "일반 상해 통원/입원 의료비", "일반 질병 통원/입원 의료비"라는 것으로 종합보험 즉 다른 보험과 함께 썩여서 가입을 했습니다. 그러던 것이 2013년 1월 1일부터 단독으로 떨어져 나와 "실손의료보험"이라는 단독 상품이 출시되어 본격적으로 실비보험만 단독으로 판매가 되었습니다. 이때부터 재가입이 생기게 된 것입니다.
실손보험 재가입 대상은 2013년 1월 1일 이후 실손보험을 가입한 분들이 대상자입니다. 이전에 가입한 분들은 재사입 주기가 없으므로 갱신만 될 뿐 재가입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재가입 기간
재가입 기간은 2013년 1월 1일부터 2021년 7월 이전에 가입한 고객은 15년마다 재가입을 해야 합니다. 2028년 처음으로 재가입자들이 생기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2021년 7월 이후에 실비보험에 가입한 분들은 재가입 기간이 5년마다 재가입해야 합니다.
재가입 조건
실비보험을 재가입하는데 조건이 중요한데요. 이전 실비보험 조건을 유지시켜 주느냐? 아니면 재가입 시점의 약관으로 새로 가입해야 하느냐가 문제입니다. 실비보험의 경우 현재보다 예전의 실비보험일 보장성이 더 큽니다. 물론 보험료는 비싸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보험사 약관에는 재가입시점에서 고객이 선택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기존 보험 약관을 그대로 유지할 수 있다고 되어있습니다.
그러나 과연 보험사가 이 조항을 어떻게 해석하느냐 그리고 소송등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현재 약관은 가입자에게 유리하게 되어있으나 다툼의 여지는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