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손보험 가입은 꼭 해야 하나요? 우리가 가지고 있는 보장성 보험 중 무조건 가입해야 하는 보험이 바로 실손보험(실비보험)입니다. 보장성 보험이란 건강이 안 좋아 병원에 방문하면 치료비 그리고 심각한 질병의 경우 병명이 확정되면 진단금이라는 명목으로 보장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이중 실비보험 즉 실손의료보험(줄여서 실손보험)은 병원에서 실제 치료받을 때 또는 입원 시 그 비용을 전부 보상해 주는 보험입니다. 물론 병원비에서 어느 정도 보상을 해주는 비율이 가입시기에 따라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실비보험은 우리나라 국민의 90% 정도까지 가입할 정도로 많은 분들이 가입합니다.
실손보험 꼭 가입해야 할까?
실손보험의 보장성 보험 중 하나입니다. 보통 실비보험이라고 합니다. 실비보험은 병원에서 치료받은 후 치료비 그리고 입원비, 약제비까지 모두 실제 들어간 비용을 보상받는 보험입니다.
실비보험은 꼭 가입해야 하는 이유
실비보험은 모든 보험의 근본이 되는 병원비용을 실제 보장해 주는 보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가입해야 하는 기본보험입니다. 암이 걸렸을 때 치료를 받는 다면 치료비를 보장해 줍니다. 그런데 치료비만 주고 암에 걸렸다고 몇 천만 원 목돈을 따로 지급해 주는 보험은 암진단비 보험을 따로 가입해야 합니다.
솔직히 암에 걸려도 요즘은 병원비가 예전처럼 많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진단비보다는 현실에서 필요한 실비보험 즉 치료비를 보장해 주는 보험이 더 효과적입니다.
실제 예를 들어볼 까요.
80세가 넘으신 어르신이 초기 위암이 발병하여 병원에 방문해 수술을 받고 한 달을 입원했습니다. 병원비는 1,000만 원이 조금 넘게 나왔는데, 실제 병원비를 부담한 비용은 250만 원 정도 부담을 했습니다.
보장성 보험의 대표적인 암진단비 2~3천만 원을 굳이 받을 필요 없이 실비보험으로 실제 치료비를 보장받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는 이야기입니다.
단 암진단비를 가입하고 받는 이유는 생활비를 보장받기 위해 가입하고 받는 부분이 더 큽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산이 어느 정도 있다면 굳이 보장성 보험인 암진단비 보험을 가입하기보다는 실비보험을 가입하여 실제 아플 때 실제 병원비를 보장받는 것이 더 실리적입니다.
최근 4세대 실비보험은 특약을 가입하게 되면 MRI 당일 촬영도 가능하고, 도수치료도 객관적으로 증상이 인정되는 의사의 진단 후 받는다면 최대한 다른 치료와 각각 합산하여 최대한 50회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도수치료는 조금 조심해야 합니다. 많이 받으면 보험사와 다툼이 있을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야기하면 실비보험은 꼭 가입해야 합니다. 그리고 가입시기에 따라 보상금이 달라집니다. 본인의 형편에 따라 보장성 보험의 진단비에 포커스를 맞출지 아니면 실비보험만 가입을 할지 선택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