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블로그 방문자가 늘어나지 않을 때 해결하는 방법입니다. 블로그 방문자가 늘어나지 않는 데는 원인이 있습니다. 주제 선정이나 키워드 선정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전반적인 네이버 블로그 운영 방법을 알면 방문자는 늘어날 것입니다. 아래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합니다.
1. 블로그 주제와 방향성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면 방문자가 정말 늘어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흔히들 정체기이라고 하는데 정체기라고 하기보다는 잠시 쉬어 가는 포인트라고 생각을 하셔도 됩니다. 모든 블로그는 계단식으로 성장을 하면서 커 가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잠시 쉬어 가는 포인트가 아닌 자신이 쓰고 있는 글의 방향이 잘 못 되었을 땐 그 방향을 수정해야 합니다.
자신의 글 방향은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 주제의 맞지 않는 글을 작성했을 때 발생을 할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전자제품에 대한 포스팅을 위주로 하는 블로거라면 전자제품이나 IT 제품 위주의 포스팅을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블로그 방문자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전자 제품과 상관없는 정부 정책을 단지 이슈 키워드로 포스팅을 한다면 주제와 맞지 않는 포스팅으로 블로그 성장에 크게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블로그 주제는 방향성이 있어야 하며 관련성 있는 주제들을 서로 포스팅을 해줘야 합니다. 블로그 든 웹사이트 든 모두 마찬가지입니다.
2. 키워드 점검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할 때 방문자가 늘어나지 않는다면 그동안 자신이 작성한 글을 한 번쯤 되돌아볼 시간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글에 어떤 문제가 있는지 특히 내가 노리는 키워드가 잘못되지 않았는지? 생각해 보세요 네이버 키워드는 키워드 마스터나 블랙 키위를 이용해 검색되는 숫자를 반드시 확인해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
네이버가 변했습니다. 포스팅을 대충하기보다는 정보성 키워드를 많이 써주세요. 홍보성 키워드보다 정보가 되는 글들을 많이 포스팅하셔야 합니다.
3. 글의 주제에 맞는 구성
누구나 말하는 꾸준한 포스팅이 중요합니다. 매일 한 개씩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충실한 내용으로 다른 사람이 읽었을 때 정보를 전달해주는 내용을 받듯이 포함해서 쓰셔야 합니다. 여행 글인데 소설 쓰듯 쓰는 것보다는 설렁설렁 읽을 수 있게 써주는 게 좋을 것이며, 디지털 정보 등을 소개할 때는 여행 글 쓰듯 쓰는 것보다는 세네 줄 쓰고 그림으로 설명하고 세네 줄 쓰고 그림으로 설명하고 하는 잡지책을 보듯 구성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글의 주제에 맞는 구성 또한 중요하다고 봅니다.
4. 네이버 블로그 팁
4. 1. 제목 수정을 해도 되나요?
네. 제목 수정해도 됩니다. 그러나 의도적인 키워드 노출을 위해 부자연스러운 키워드 삽입은 삼가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2. 제목은 몇 자로 해야 하나?
제목은 보통 10자에서 20자 사이로 하는 것이 좋다고들 합니다. 처음엔 길게 했다가 차후 노출이 많이 되고 자신의 블로그가 경쟁력이 생기면 다소 짧게 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단순한 제목 키워드보다 본문 내용이 충실해야 합니다.
4. 3. 본문을 수정해도 되나요?
수정은 해도 됩니다. 업데이트 개념이기 때문에 내용이 잘못되거나 추가되면 언제든지 해도 되는데, 단지 키워드를 반복적으로 넣거나 하는 행위는 오히려 독이 될 수 있으니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한 내용 수정이나 추가는 언제든지 해도 됩니다. 오히려 네이버가 좋아할 수도 있습니다.
4. 4. 카테고리 수정해도 되나요?
카테고리 수정해도 됩니다. 단 카테고리 수정으로 피해를 보신 분들이 종종 있는 듯하니 한꺼번에 많이 하시는 것보다는 조금씩 천천히 나누어 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4. 5. 네이버 블로그에서 쿠팡 파트너스 해도 되나요?
네이버 블로그에서 쿠팡 파트너스하는 분들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네이버 유입이 많은 블로거들은 거의 쿠팡을 하지 않습니다. 왜 냐구요? 쿠팡파트너스 활동으로 몇 푼 벌려고 하다가 본인의 주 수입원인 블로그가 날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저 역시 네이버에서 쿠팡 때문에 곤란을 격은 적도 있습니다. 가급적 안 하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간혹 쿠팡을 많이 해도 저품질을 안 먹는 네이버 블로그가 있기는 합니다. 운이 좋은 거라 봅니다.
4. 6. 사진은 어떤 사진을 써야 하나요?
네이버나 구글 모두 직접 찍은 사진을 제일 좋아합니다. 그러나 메타데이터가 살아있는 사진을 넣어주세요. 카톡으로 사진을 받으면 메타데이터가 다 지워집니다. 구글 포토를 이용하세요. 그리고 무료 사진 사이트 등에서 사진 다운로드하여서 그대로 사용하기보단 최소한 크기나 색상 등을 수정하여 사용하세요. 유사 이미지에 포함되면 좋지 않으니 말입니다.
4. 7. 1일 1포 스팅 중요한가요?
꾸준히 쓰는 것이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일주일 동안 매일 대충 글을 적는 것보다는 일주일에 3일 정도 제대로 된 내용을 블로그에 포스팅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물론 매일 여러 개의 글을 올려주는 것이 더 좋죠. 하지만 전업이 아닌 이상 하루에 몇 개의 글을 쓰는 건 어려우니 최선을 다한 포스팅을 올려 주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8. 본인의 블로그가 주제가 없는 잡 블로그 일 때
본인의 블로그가 잡 블로그 일 때는 이슈성 키워드를 자주 쓰는 것도 괜찮습니다. 그러나 나무 많은 이슈성으로 방문자를 끌어온다면 약간 위험하기 때문에 정보성 글과 함께 이슈성 키워드를 적절히 섞어 글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4. 9. 주의 키워드
여러 가지 주의해야 할 키워드가 많지만 특히 대출, 보험, 병원, 성형 등에 관한 키워드는 조금 조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네이버에 검색했을 때, 광고가 많이 나오는 키워드는 약간 우회하여 키워드를 작성하세요. 예를 들어 '자동차'라는 키워드보다는 "자동차 싸게 구입하기" 라는 키워드로 글을 쓰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것입니다. 자동차라는 키워드는 네이버에서 돈을 받고 광고를 물고 있는 네이버 키워드라고 보시면 됩니다.
4. 10. 포스팅을 쓰실 때는 내가 격은 일처럼 쓰는 것이 좋습니다.
네이버 포스팅을 쓸 때는 본인이 겪은 것을 바탕으로 작성을 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물론 거짓말을 하란 뜻은 아닙니다. 그러나 본인이 격은 것처럼 이야기 구성을 하면 더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개인의 경험을 매우 중요시 생각을 합니다.
4. 11. 외부 링크
가급적 필요치 않은 외부 링크를 본문에 삽입을 삼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같은 네이버로의 링크도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자신의 글에 의미 없는 링크는 피하세요. 그러나 설명을 해주거나 보조를 해주는 자신의 글들에 링크를 걸어야 한다면 그 정도는 걸어도 됩니다.
블로그는 정답이 없습니다. 정확히 이건 몇 번 해도 되고 이건 하면 안 되고 정해진 것이 아닙니다. 단지 블로그가 싫어하는 행위를 지속적으로 또는 불법적인 행동을 할 때 그게 쌓여서 나중에 저품질이라는 페널티를 먹는 겁니다. 물론 저품질이라는 용어를 네이버나 다음에서 모두 사용하지 않고 그런 건 없다고 하지만, 당해본 사람들은 그 고통을 너무너무 잘 알고 있습니다. 이상으로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가 늘어나지 않을 때에 관한 내용을 적어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