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블로그나 인터넷 사이트에 보면 어렵고 이해하기 힘든 말들로 구글 SEO를 설명해 놓았습니다. 구글이 왜 구글 SEO를 를 만들었는지, 진정 구글 검색자들로부터 추구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를 알면 보다 쉽게 구글 SEO에 대해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구글의 목적은 광고 노출로 인한 단순한 수익 창출일까?
구글의 가장 큰 목적은 기업이기 때문에 이윤 추구입니다.
구글의 사업 중 수익이 가장 좋은 광고 사업인 "애드센스"가 있습니다.
우리는 블로그를 하는 블로거 이기 때문에 사이트와 블로그 광고에 대해 알아봅시다.
구글이 이윤을 목적으로 하는 건 맞지만,
내면은 "고객 만족"이라는 구글 애드센스의 원초적인 철학이 있습니다.
검색엔진의 본질은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는 것"입니다.
여기에 구글은 애드센스 광고라는 수익화를 넣었습니다.
1. 블로그 방문자가 많아야 애드센스 수익이 높다.
블로그 방문자는 검색엔진에서 결정이 됩니다.
우리나라의 토종 네이버 역시 검색자가 검색을 통해, 알고 싶은 정보를 불특정 다수에 묻고 쉽게 원하는 답을 얻는 알고리즘인 "지식in"을 시작으로 성공을 했습니다.
그럼 과연 구글은 어떤 방법으로 검색자에게 원하는 정보를 주고, 어떻게 검색자가 원하는 정보를 얻었다고 판단을 할까요?
2. 구글이 사이트나 블로그를 판단하는 기준
구글은 광고를 통해 이윤 창출을 합니다.
보다 효율적인 광고 노출과 광고를 의뢰한 고객들의 광고가 불법적인 방법이나 부정한 방법으로 클릭되는 것을 최대한 막으려 노력합니다.
이를 위반하는 사이트나 블로그는 애드센스의 광고 제재나 광고 중단을 당하기도 합니다.
구글은 광고를 사이트나 블로그에 효과적으로 노출시키려면 아래와 같이 해야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광고가 있는 사이트나 블로그에 검색자가 오래 머물러 있어야 하는 게 1차 목표입니다.
즉 체류 시간이 길어야 구글 광고에는 득이 됩니다. 검색자가 페이지에 오래 머물러 있어야 광고를 더 오래 지켜보고 클릭까지 할 확률이 높으니까 말입니다.
구글이 사이트나 블로그를 판단하는 첫 번째 기준은 바로 체류 시간입니다.
일단 글을 읽는 체류 시간이 길면 검색자에게 도움이 되었다고 판단을 합니다. 그러나 단지 체류시간만 오래 머물러 있다고 구글이 좋은 정보를 가진 페이지로 평가를 해주는 것은 아닙니다.
두 번째 구글의 판단은 검색자가 웹페이지 글을 다 읽고 나가서 또 다른 글을 찾고 또 찾는다면 구글은 기존 페이지 정보가 충분치 못했구나 판단을 할 것입니다.
블로그 글이나 사이트를 작성할 때 영상, 이미지, 글의 내용 등의 콘텐츠가 충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콘텐츠 내용은 흥미롭고,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이면 더 좋습니다.
세 번째 구글이나 네이버처럼 검색엔진들은 충분한 정보를 가진 글들을 선호합니다. 정확한 내용과 읽기 편하며, 남들도(백링크) 인정해 주는 사이트를 매우 선호합니다.
구글이 진정으로 원하는 SEO는 정확한 정보가 전달 가능한 읽기 편한 웹 페이지입니다.
거기에는 내부링크와 다른 사이트가 백링크가 중요한 요소로 포함됩니다.
구글은 수많은 알고리즘으로 블로그를 평가합니다.
그러나 위 내용은 가장 기본적인 알고리즘으로 알고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블로그를 하려면 구글 SEO는 반드시 공부를 해야 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애드센스 수익이 올라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