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게재제한 "게시자 콘텐츠보다 광고 또는 유료 프로모션 자료가 더 많음" 해결 방법

by PAN'S 2023. 10. 20.

구글 게재제한 "게시자 콘텐츠보다 광고 또는 유료 프로모션 자료가 더 많음" 해결 방법입니다. 구글 애드센스 정책 위반으로 수익이 줄어듭니다. 이때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게재제한 유료 프로모션 원인

블로그를 하다 보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구글 애드센스 게재제한을 받을 때가 있습니다.

의도치 않은 행동, 자신도 모르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게재제한을 당한다는 것은 일상생활 중 면허취소를 당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애드센스 게재제한을 당하면 매우 당혹스러운데요. 

 

게재제한 시 제일 먼저 해야 될 행동은 게재제한 원인을 찾는 것입니다.

 

이 글은 애드센스 게재제한 중 "유료 프로모션이 많아 광고 제한"을 당했을 때 원인 제거 및 복구에 대한 설명입니다. 

 

애드센스 유료 프로모션
유료 프로모션

 

처음 게재제한을 당하면 매우 혼란스럽고, 수익이 갑자기 많이 줄어드니 두렵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런 걱정은 도움이 안 된다는 것을 현명한 여러분들이기에 바로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의도치 않은 게재제한을 몇 번 당해봤습니다.

대부분 게재제한은 그 원인을 찾아 제거해 주면 복구가 됩니다. 그러나 콘텐츠 전반에 걸쳐 사이트 내용이 중대한 위반 요건(불법적인 일)에 해당된다면 이 블로그는 복구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인 블로그를 운영하신다면 게재제한은 시간이 걸려서 그렇지 반드시 풀리니 걱정 안 해도 됩니다.

 

애드센스를 할 때는 반드시 정상적인 사이트나 블로그를 운영하여 노출을 시켜야 합니다.

 

유료 프로모션 때문에 게재제한이 걸린 듯한데, 과연 유료 프로모션이란 무엇일 까요? 

 

 

2. 유료 프로모션이란?

유료 프로모션이란?

이해하기 쉽게 한마디로 말하면 링크를 통한 광고를 말하는데요.

 

애드센스는 링크를 클릭하면 화면 전환이 되면서 전면광고를 띄워 주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링크도 광고 즉 프로모션의 일환으로 보는 것입니다.

이것이 키 포인트입니다.

 

이게 단순히 티스토리의 "이전 발행 글 넣기" 로 내부링크를 걸어도 적용이 됩니다.

글의 주제와 관련성이 없는 글을 내부링크나 또는 외부링크를 걸어 홍보했을 때 그리고 이행동을 지속적으로 반복 적용한다면 게재제한의 원인이 됩니다.

일종의 부정클릭을 유도한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검색엔진에서 볼 때는 이 주제와 전혀 상관없는 링크를 걸어 블로그 수익을 유도하는 것이라고 한단 하기 때문에 유료 프로모션으로 취급을 합니다.

 

내부링크
티스토리 내부링크 이전 발행 글 넣기

 

구글에서 말하는 "게시자 콘텐츠보다 광고나 기타 유료 프로모션 자료가 더 많은 화면" 에 대한 설명입니다.

 

"웹페이지에 게시자 콘텐츠보다 광고 등 유료 프로모션 자료가 더 많아서는 안 됩니다. 게시자 콘텐츠는 게시자가 만들거나 관리하는 이미지, 동영상, 게임, 기사 텍스트, 사용자 제작 콘텐츠를 포함하지만 공백, 머리글, 바닥글 콘텐츠 또는 사이트 내 다른 콘텐츠로의 링크는 포함하지 않습니다."

 

"광고 단위를 여러 개 설치하면 Google의 방대한 광고 인벤토리를 활용해 실적을 최적화할 수 있지만, 광고 수가 적을 때 더 효과적일 수도 있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페이지에 포함된 광고의 양이 콘텐츠의 양을 초과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는 사이트의 각 페이지에는 광고 단위, 링크 단위, 검색 창 등을 다양하게 조합해 배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지 내에 광고를 너무 많이 배치하면 조잡하고 어수선한 인상을 줍니다.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찾지 못하면 다른 사이트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출처:구글 Publisher Policies)

 

한마디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링크와 기타 여백 보다 블로그 글이 더 많아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좀더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유료 프로모션 원인과 문제해결 방법을 알아보죠.

 

 

 

3. 유료 프로모션 문제 및 해결 방법

  • 게재제한 메일 분석- 원인 찾기
  • 구글 검색이나 Google Publisher Policies를 통해 해결이 가능합니다.

 

문제와 해결 방법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구글 로부터 받은 메일을 잘 분석하는 것입니다.

메일을 잘 읽어 보면 발견된 문제와 광고 게재 중단 사유가 나옵니다.

 

그리고 메일의 중간쯤 "정책 전체(예시포함)"를 누르면 구글 서포트로 넘어가 원인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는 곳이 나옵니다.

 

애드센스 광고 게재 제한
광고 게재 제한-유료 프로모션

 

제 블로그의 경우 문제가 된 부분은 내부링크를 많이 삽입해 문제가 되었습니다.

 

게제제한 원인

티스토리의 "이전 발행 글 넣기" 를 활용해 한 페이지당 7~10개 정도의 이전 발행 글 넣기 내부 링크를 만들었습니다.

단순히 텍스트 링크를 걸면 괜찮은데, 이전 발행 글 넣기를 활용해 많은 내부 링크를 넣어 문제가 되었습니다.

 

해결방법

티스토리 "이전 발행 글 넣기" 로 만든 내부 링크를 전부 찾아 삭제

여백에 외부링크 삭제해 주고 해결이 되었습니다.

 

이것을 수정하는 일이 시간이 많이 걸렸습니다.

 

구글 애드센스가 광고 제한을 할 때는 반드시 원인이 있습니다.

대부분 원인은 잘못된 방식으로 클릭을 유도할 때 게재제한을 합니다.

 

블로그 링크 이전발행글 넣기 포함
블로그 링크

 

"게시자 콘텐츠보다 광고 또는 유료 프로모션 자료가 더 많음" 이라고 광고 게재제한이 된다면, 텍스트에 걸린 내부/외부 링크가 아닌 여백에 링크가 되는 "이전 글 넣기"에 걸려있는 내부링크와 여백에 걸린 외부링크 부분을 잘 살펴보세요. 그리고 그 링크를 제거해 주시면 해결이 됩니다.

 

그러나 블로그 내용과 관련성이 있는 내부링크 또는 이전 글 삽입은 블로그 사용자에게 도움이 되기 때문에 무조건 적으로 삭제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블로그 내용과 관련성이 없으며, 여백에서 너무 많은 내부 또는 외부링크가 안 좋다는 것입니다.

 

블로그 내용과 관련성이 있는 일반적인 텍스트 내부/외부링크는 오히려 블로그 수익에 도움이 됩니다.

 

블로그에서 링크는 양면성이 있습니다. 사용자로 하여 블로그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보를 더 찾아보고 도움이 되는 텍스트 링크 같은 경우 구글에서도 매우 긍정적으로 봅니다.

 

하지만 여백에 걸린 외부링크와 이전 발행 글 넣기(내부링크)는 오히려 내 블로그 수익에 악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4. 정상화까지 걸리는 시간

보통 게재제한 걸리면 수정하고 정상화되는 데 총 30일 정도 통상 한달 정도 후에 정상화가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몇번의 게재제한 당하면서 정상화까지 걸리는 기간은 게재제한 메일을 받고, 30일 정도 지나면 게재제한이 풀렸습니다.

 

물론 게재제한 메일을 받고, 수정해야 할 부분을 찾아 고쳐줘야 합니다. 이건 필수입니다.

 

그리고 이때 동시에 블로그 글들을 업데이트해 주니 정상화가 된 후 애드센스 수익이 이전보다 더 늘어났습니다.

 

 

5. 마무리

구글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치밀합니다. 꼼수를 쓰거나 조금 쉽게 돈을 버는 방법을 쓰면 감지하고 잡아내는 능력이 좋죠.

검색을 하거나 Google SEO 등에서 해결방법을 찾는 것이 우선입니다.

 

구글에서는 클릭을 유도하는 행위를 매우 안 좋게 보고 있습니다.

정보를 제공하면서 텍스트링크를 걸어 주는 것이 오히려 더 좋은 블로그 수익을 줄 수도 있습니다.

유료 프로모션 즉 링크를 가장한 광고 수익을 올리려는 의도의 경우 너무 많이 사용하면 오히려 게재제한의 원인이 됩니다.

 

유료 프로모션 게재제한의 경우 기존 링크에서 클릭을 유도하는 요소를 블로그에서 제거해주면 한 달정도 후 애드센스 게재제한이 풀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