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 수익 궁금하신 분들 참고하세요.

PAN'S 2024. 1. 26. 13:13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 수익과 왜 티스토리를 하고 수익을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한 설명입니다.

 

 


1. 티스토리(Tistory) 시작

2006년 5월에 처음 티스토리(Tistory)가 개설되었습니다. Tistory는 Tattertools + history 합성어입니다. Tattertools가 생소한 분들이 있을 건데요. 컴퓨터를 좀 아는 사람들이 사용하는 블로그를 만드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개발한 TNC가 티스토리를 다음과 공동으로 운영하다 다음이 완전히 인수하여 현재는 카카오가 운영합니다.

 

네이버를 거쳐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어찌 보면 블로그의 정식 코스처럼 됐죠. 그리고 정말 이처럼 하는 것이 블로그 수익을 얻는데 가장 좋은 코스입니다. 티스토리 이슈나 문제점을 듣고 처음부터 워드프레스를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초보자들이 워드프레스를 처음부터 운영한다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물론 컴퓨터를 조금 아시는 분들이라 하여도 블로그 경험이 없다면 워드프레스를 블로그로 이용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시작은 거의 네이버 블로그 거쳐 넘어오는 것이 정석이었으나, 이제는 티스토리를 바로 시작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티스토리를 블로그를 처음 하시는 분들이 이용할 경우 빠르게 자신의 블로그 수준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 어떤 플랫폼보다 티스토리가 우리나라에서는 제일 적당한 블로그 플랫폼입니다. 그래서 모두들 티스토리를 하는 것입니다. 현재 저 역시도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으로, 중간에 티스토리를 거쳐 그다음 워드프레스를 운영하였습니다.

티스토리 홈페이지
티스토리 홈페이지

2. 티스토리를 해야 하는 이유

티스토리를 해야 하는 이유는 Google 애드센스 광고를 달아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티스토리를 하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이외에 Google 블로그 또는 워드프레스 등을 이용하여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삽입해 수익을 올릴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다른 어떤 플랫폼보다 티스토리가 애드센스를 승인받고 노출시켜 수익을 창출하는데 빠르고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베델 시스 승인을 받는 것은 개인의 능력에 따라 틀리지만, 이를 운영하고 수익을 올리는데 google 블로그와 워드프레스보다는 쉽다는 이야기입니다. 

 

3. 티스토리 특징

티스토리 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와 함께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블로그입니다. 초반에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해 보면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것보다 더 많은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인데요. HTML이나 CSS 등을 경험해 볼 수 있고, 네이버에서는 지원하지 않는 여러 가지 페이지를 꾸미는 기능 또는 애드센스를 넣어 광고 수익을 올리는 방법 그리고 Google SEO를 자연스럽게 공부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인기는 다음 검색 트래픽보다 더 많은 양을 유입시키는 효과가 있을 정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티스토리는 여기에 서 수익을 얻으려 광고를 넣는 선택을 하였습니다. 이 부분은 아래 이슈 부분에서 말씀드리겠습니다.

 

4. 티스토리 블로그 이슈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 이 슈는 티스토리를 소유하고 있는 카카오 측에서 만들고 있습니다. 물론 티스토리는 무료 서버를 제공하고 모든 콘텐츠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게 제공해 주는 아주 고마운 플랫폼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티스토리로 인해서 수익을 올리는 블로그들을 블로그에 카카오에서 자신들의 애드센스 계정을 이용한 광고를 넣어 카카오가 그 수익을 가져간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5. 수익 올리는 방법

수익을 올린다는 생각을 하고 티스토리를 하면 정말 힘듭니다. 티스토리는 수익이 갑자기 상승하는 구조가 아닙니다. 그리고 쉽지도 않습니다. 서서히 수익이 올라가며 약간 계단식으로 상승을 합니다.

 

꾸준한 수익을 올리려면 이슈성 글은 피하세요. 이슈성은 처음엔 수익이 매우 좋습니다. 그러나 티스토리는 초반에 다음 검색 노출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언젠가는 저품질을 맞습니다. 절대 이슈성으로 글을 쓰지 마세요.

 

이슈성으로 글이 아닌 정보성 글을 써도 저품질은 무조건 옵니다. 그런데 왜 정보성 글을 쓰라고 할까요?

 

저품질이 와도 정보성 글을 꾸준히 쓰면 수익이 발생을 합니다.  대부분 고수익 블로그들의 티스토리 블로그는 저품질을 당한 블로그인 경우가 많습니다. 필자 역시 현재 이 블로그도 저품질을 먹은 블로그입니다. 그래도 나름 괜찮은 수익이 발생을 합니다.

 

티스토리에서 수익을 올리는 방법은 쿠팡파트너스, 알리익스프레스 등과 같은 어필리에이트를 하거나 또는 애드센스 광고를 넣어 수익을 올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단 쿠팡파트너스와 같은 어필리에이트는 하지 않는 것이 좋더군요.

 

간혹 티스토리에서 네이버처럼 리뷰로 수익을 올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 역시도 해본 적이 있습니다. 업체에서 글을 보고 연락이 오는 경우가 간혹 있고, 리뷰 사이트에 등록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리뷰만 하실 거라면 네이버 블로그로 하는 것을 더 추천합니다. 이유는 사람들이 네이버로 쇼핑을 더 많이 검색하니까요.

 

6. 티스토리 수익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에 대해서만 말씀드리죠. 티스토리를 하는 대부분은 블로거들이 애드센스 광고 수익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대해 수익을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네이버 Google 어디든 노출을 시켜서 방문자가 많도록 유도를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게 하려면 블로그의 검색 상단에 위치하는 것이 가장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수익은 하루아침에 아니면 몇 달 사이 또는 1년 이내 몇 백만 원을 벌 수 있는 수익구조가 아닙니다. 가끔 YouTube 등에서 단시간에 빠른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는데요. 필자는 그런 경험을 해보지 않았고, 경험한 사람을 본 적도 없기 때문에 뭐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으나, 블로그를 오랫동안 해본 사람으로서 말하자면 결코 쉬운 일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거의 불가능하죠.

 

워드프레스에서 가능하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 또한 쉽지는 않다는 것을 미리 말씀드립니다.

 

티스토리에서 단시간에 어찌어찌해서 큰 수익을 냈다고 칩시다. 그러면 이 수익을 계속적으로 지속시킬 수 있을까요? 수익이 지속되지 않는 것은 100% 확실합니다. 티스토리를 어느 정도 해보신 모든 분들이 알고 있습니다. 이슈성 글을 작성하다 이제는 정보성 글을 쓰는 사람들을 많이 봐왔습니다.

 

이슈성 글을 초반에 수익이 좋거든요. 그러다 갑자시 수익이 0원으로 떨어집니다. 경험해 보신 분들은 알 것이고, 저도 주변에 이런 분들 봤습니다.

 

그러면 티스토리 블로그로 돈 벌기 힘들까요? 일 년 정도 해보고 힘들다고 돈 안된다고 포기하시는 분들이 정말 많습니다. 맞습니다. 1년 하면 한 달에 고작 몇 달러 또는 몇십 달러 벌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많이들 포기합니다. 그러나 꾸준히 2년 3년 한다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티스토리 수익은 하루에 0.01달러에서 시작해 1달러 그리고 5달러, 10달러, 18달러, 30달러 50달러 뭐 이런 식으로 차츰차츰 증가합니다. 물론 수익이 정체도 되고 수익이 올라가는데 얼마나 글을 잘 쓰냐 SEO를 얼마나 잘하느냐 등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포기하지 않는다면 수익은 반드시 크게 돌아옵니다.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것이 문제죠.

 

아래 실제 티스토리 블로그 수익에 관한 사례입니다. 한번 보세요.

 

티스토리 글 쓰기
티스토리 글쓰기

7. 실제 수익 사례

실제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는 사람의 경험기를 참고해 작성한 사례입니다.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 운영 중입니다. 여러 개의 블로그 중 하나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예를 들어 봅니다. 티스토리 하나의 블로그에서만 매달 80만 원 정도 애드센스 수익을 벌고 있습니다. 이슈성 글은 쓰지 않고, 정보성 글을 꾸준히 써왔습니다. 이슈성 글은 하루에 10개, 15개 이상을 써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위 노출을 위한 공들인 정보성 4~5천 자 글은 하루에 1개 정도 쓰면 하루가 갑니다. 그렇지 않은 글들은 하루에 3~5개 정도 쓰는 게 보통일 것입니다. 티스토리에만 말이죠. 그러면 일 년에 쓸 수 있는 글의 개수는 500개에서 600개가 고작입니다. 이론상으론 말이죠.

그러나 현실을 솔직히 말하면 일 년에 500개 글 쓰면 많이 쓴 겁니다. 짧은 글, 이슈성 글 빼고 정보성 글만 말이죠. 그리고 현재 말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는 저품질 먹은 지 이미 오래된 티스토리 블로그입니다.

그래서 다음 노출은 거의 없고 주로 구글과 네이버에서 노출이 일어납니다.
티스토리는 1년 했을 때와 2년 그리고 3년째 수익이 다릅니다. 초반 1~2년은 정말 수입이 거의 없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꾸준히 글을 써야 하는데 이게 정말 힘듭니다. 수익은 안 나오는데 글이 쓰고 싶을까요?  정말 글 쓰기 싫죠. 그래도 참고 써야 돈이 됩니다. 보릿고개라고 생각하고 존버해야 합니다.


정보형 포스팅을 많이 하기 때문에 수익은 거의 매달 비슷하게 나오면서 점점 우상향으로 가는 중입니다. 저 번달에 650달러 정도 입금이 됐습니다. 환율이 1,300원이니 84만 원 정도 되죠.


 

많은 공감이 가는 내용이 있습니다. 이게 현실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여러 개 운영하면서 그중 하나의 수익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8. 티스토리 활용

티스토리는 무료로 서버와 도메인을 제공하는 굉장히 좋은 서비스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하기에는 최적의 조건을 가진 사이트이기에 블로그로 많은 분들이 활용을 할 뿐입니다. 여기에 자신이 집적 디자인한 사이트처럼 만들 수도 있고, 여러 가지로 활용도 가능한 플랫폼입니다. 단순히 블로그로 활용할 뿐이지 티스토리 활용 방법은 굉장히 넓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티스토리로 간단한 사이트를 만들어 운영해도 될 정도로 괜찮은 사이트입니다.

 

9. Summary

블로그를 할 때 필수로 하는 블로그가 티스토리 블로그이며, 가장 쉽게 접근이 가능합니다. 무료이면서 특별히 관리를 하지 않아도 유지가 되는 블로그 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용을 합니다. 

 

티스토르 블로그는 수익을 창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오래 걸리고 꾸준히 해야 수익이 올라온다는 것 때문에 많은 분들이 중간에 포기를 합니다. 그러나 꾸준히 하면 월급 이상의 수익도 창출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