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Mac)

전문가들이 애플을 쓰는 이유? 현실적인 이야기

PAN'S 2022. 3. 17. 10:59

 

전문가들이 애플을 쓰는 진짜 이유는 바로 관리가 쉽고, 애플 제품끼리 호환이 잘되기 때문에 애플을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것입니다. 일반 PC는 사용 중 고장이나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애플에 비해 빈번히 발생합니다. 애플은 애플 제품만을 위한 부속품과 운영체제를 쓰기에 보다 안전성이 좋습니다.

 

한입먹은 사과 모양의 애플로고
애플

 

 

전문가들이 애플을 쓰는이유?

실제 사용해 보고 드리는 글입니다. 맥북 그리고 맥컴퓨터 아이폰을 동시에 사용해 보고 장점과 단점 그리고 왜 맥을 쓰는 사람들이 계속 맥을 쓰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결코 돈이 많아서 맥을 사용하는 것이 아닙니다. 맥의 보안, 공유성, 안전성, 윈도우와 맥의 차이, 가격, 호환성 그리고 애플 생태계를 집중적으로 알아보죠.

 

1. 애플의 보안과 공유성

이는 보안 문제에 있어서도 애플은 매우 강합니다.

심지어 이런일도 있었습니다. 수사상 필요해 애플 아이폰의 보안 해지를 정부에서 애플(Apple) 측에 요청했지만 애플에서 거절한 사연까지 있습니다.

 

맥북이나 맥 컴퓨터에 애플만의 Machintosh(Mac) 운영체제를 그리고 스마트 기기에는 별도의 iPhone OS인 iOS를 사용합니다. 그래서 다른 안드로이드보다 보안이 매우 철저합니다.

 

애플을 써보신 분들이 보안과 더불어 애플의 장점으로 꼽는 것이 바로 애플 제품끼리의 공유성입니다. 이것을 "맥 생태계"라 부르기도 하죠.

 

애플 기기끼리 공유와 협업 능력이 매우 뛰어납니다. 애플 기기끼리 데이터를 주고받는 능력과 더불어 애플 기기를 사용하면 사무실에서 하던 작업을 집에서도 바로 연동할 수 있는 시스템이 너무 잘 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스마트폰과 맥북을 동시에 사용했을 때 스마트폰에서 글자 또는 사진을 복사하고, 맥북에서 바로 우클릭하여 붙여넣기를 하면 스마트폰 사진이나 글자가 바로 맥북에 붙여넣기 됩니다.

 

맥북와 맥 컴퓨터를 같이 사용하고, 설정하나만 바꾸면 마우스와 키보드 하나로 두대의 컴퓨터를 모두 쓸수 있습니다. 맥미니와 맥북을 사용해 작업을 할 때 정말 편리합니다.

 

맥 컴퓨터는 여러대를 사용해도 한대를 사용하는 것처럼 공유성이 좋습니다. 애플 제품을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이점을 가장 좋아할 것입니다. 단 아이폰하나 맥북 하나에서는 느낄 수 없는 맥의 장점이죠. 

 

 

2. 안정성

애플을 이용하면 서두에도 말했듯 기기의 안정성이 매우 뛰어나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대기업 제품이나 데스크톱 pc의 경우 모두 각각 다른 부품들을 끼워 맞춘 일종의 조립 pc입니다. 하지만 애플은 애플만을 위해 만든 제품과 애플에서만 사용되는 구성품들로 이루어져 있어 서로 호환성이 매우 뛰어나죠. 그리고 이런 독창적인 호환성을 바탕으로 안정성이 생기는 것이죠.

 

뛰어난 안정성이 애플의 큰 장점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실제 윈도우를 사용할 때 일년에 두번정도 포멧을 했습니다. 하지만 맥 제품의 경우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포멧을 할 필요가 거의 없습니다.

 

몇 년 전에 구입한 맥컴퓨터를 아직도 포멧 한 번 없이 잘 사용 중입니다. 맥북을 포멧한 적이있는데, 포멧한 이유는 내가 시스템을 잘 못건드려서 했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물론 맥도 오류는 아주 드믈게 한번씩 나긴하더군요

 

 

3.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이유

디자인을 할 때 애플을 꼭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디자이너들이 애플 제품을 이용합니다. 왜 일까요? 편리하기 때문입니다. 아래 어떤 점이 편리한지 예를 몇 가지 들어 보겠습니다. 사소하지만 작업을 많이 하는 경우엔 무시할 수 없는 효율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애플에서 이미지 미리 보기는 너무 간단합니다. 윈도우에서는 파일을 클릭해 주면 탐색기에서 보조창으로 미리 볼 수 있으나 크기가 작아 보기가 불편합니다.

 

하지만 맥에서는 파일명 클릭 후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파일을 한번에 크게 미리보기를 할 수 있습니다. 방향 키를 누르면 이동하면서 여러개의 이미지를 손쉽게 미리보기가 가능합니다. 매우 편리한 기능이며 동영상, PDF 파일 등도 미리보기가 가능합니다.

 

애플에서 파일의 이름을 바꿀 때 엔터를 치고 이름 바꾸고 엔터를 치면 파일 이름이 바뀝니다. 윈도우에서 파일에 엔터를 치면 파일이 열리죠. 또는 이름을 바꾸기 위해서는 천천히 두 번 클릭을 해야 하는데, 가끔 잘못 클릭되어 파일이 열리곤 하죠. 이런 실질적인 기능에서 애플이 사용하기 편리합니다. 

 

 

4. 애플의 가격

가격이 비싸다고요? 최신 애플 제품의 경우 가격이 매우 저렴해졌습니다. M2, M3칩을 탑재한 최신형 맥북이 150만원 이하로 구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M1 칩이 탑재된 맥북을 중고로 구입해도 성능이 좋습니다.

 

현재 맥북 M칩셋의 놀라운 속도로 인해 속도는 그전보다 매우 크게 향상되었으며, 가격은 백만 원 초반에서 200만원 사이면 좋은 13인치, 15인치 맥북에어를 만날 수 있습니다.

 

성능이 떨어질까봐 걱정 안 해도 됩니다. 이미 검증된 제품들이니 말이죠. 이런 점도 애플의 사용자가 늘어나는 이유로 작용합니다.

 

그래픽 작업을 전문적으로 고용량을 많이 사용한다면 조금 더 성능이 좋은 아이맥이나 맥 프로 또는 맥 스튜디오 등의 제품들을 살펴보면 됩니다. 

 

 

5. 윈도우와 맥 비교

윈도우를 사용하시던 분들이 맥을 쓰면 어렵지 않을까 걱정을 많이 하십니다. 저 또한 윈도우를 쓰다 현재는 맥(Mac)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Windows에 대한 아쉬움을 전혀 느끼지 못합니다. 윈도우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대부분 맥에서 할 수 있기 때문에 크게 아쉽거나 윈도우가 필요할 때는 없습니다.

 

뱅킹도 몇군데를 제외하고는 잘 되는 편이고, 대부분 뱅킹은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것이 더 편리하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보안 문제도 윈도우 보다 맥이 더 뛰어나기 때문에 이 역시 맥을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라고 봅니다.

 

 

6. 애플 생태계

애플은 한번 사용하면 계속 사용하게 되는 애플 생태계에 빠지면 무한 신봉자가 됩니다. 애플을 써 보신 분들 중 애플 제품을 하나만 쓰시는 분들은 거의 없습니다. 최소 두 개 이상 사용하게 되더군요.

 

왜냐고요? 연동성이 매우 뛰어나 다른 기기를 더욱 더 늘릴수록 작업에 능률이 오르기 때문입니다. 물론 컴퓨터를 이용해 작업을 많이 하지 않으신다면 맥북이나 아이맥 등의 맥킨토시가 필요 없으시겠지만, 컴퓨터로 보다 효율적인 작업을 원하신다면 애플 제품을 써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