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장마철 제습기 대신 에어컨 제습기능 사용하면 어떻게 될까?

PAN'S 2023. 6. 1. 21:58

핵심 포인트 ▶

 

장마철 제습기 대신 에어컨 제습 기능을 사용한다면 전기 요금이 어떻게 될까요? 흔히들 제습기와 에어컨 제습 기능을 동일하게 생각하는데 작동 원리는 비슷하지만 에어컨 제습 기능과 제습기는 완전히 다른 역할을 합니다. 물론 수분을 제거한다는 공통점은 있습니다.

 

 

제습기와 에어컨 제습능력 차이

제습기와 에어컨 제습능력 차이에 관한 이야기와 전기요금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먼저 제습기 원리부터 말씀을 드려 보겠습니다. 그리고 전기요금 부분에 대해 이야기드립니다.


1. 에어컨 제습기능과 제습기의 원리

왜 같은 수분을 제거하는 기기인데 다르다고 말을 할까요? 에어컨은 실내 공기 중에 있는 수분을 흡수하여 물방울로 만들어 배수 호스를 통해 외부로 배출합니다.

 

그리고 이때 에어컨은 시원한 바람을 토출 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공기 중 수분이 차가운 냉각핀을 만나면서 물방울이 되어 흡수되는 원리입니다. 물론 제습기도 이와 같은 원리로 공기 중 습도를 물방울로 만들어 실내 습도를 낮춰줍니다.

 

원리가 잘 이해되지 않는다면 조금 더 쉽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더운 여름날 컵에 얼음물을 받아 놓으면 컵의 겉면에 이슬이 맺힙니다. 처음엔 조금 맺히던 이슬이 점점 큰 물방으로 변하게 됩니다.

 

습한 공기가 차가운 컵의 표면과 만날 때, 습한 공기 속 기체로 숨어있던 작은 물방울 알갱이가 차가워지면서 서로 달라붙게 됩니다. 기체가 액체로 되는 응축 현상입니다. 이 원리로 인해 제습기가 작동됩니다. 참고로 이와 반대 현상은 물이 끓어서 액체가 기체가 되는 "기화현상"입니다.

 

2. 제습 기능의 차이

제습기는 실내 습이 많은 공기를 흡수한 후 다시 따뜻한 바람으로 배출하여 실내 온도를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수분이 더욱 빠르게 제거됩니다. 그리고 빠르게 냉각을 시켜 실내공기를 흡수하는 용도로만 냉각효율을 시용하기 때문에 에어컨보다 제습효과엣 더 뛰어납니다.

 

제습기
제습기

 

에어컨과 제습기 전기요금 차이

제습기와 에어컨의 전기요금 차이는 생각보다 많습니다. 소비전력으로 볼 때  제습기는 벽걸이 에어컨에 비해서는 최소 30% 정도에서 최대 5배까지 적게 전기를 사용합니다. 스탠드 에어컨과 비교하면 9배 정도 에어컨이 전기를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에어컨은 절전형 인버터 에어컨을 기준으로 말씀드린 것입니다.

 

 

제습기 구입 시 소비전력 확인

제습기를 구입할 때도 반드시 소비전력을 보고 구입해야 합니다. 제습기도 어느 정도 전력을 사용합니다. 물론 에어컨보다는 적지만 냉장고와 비교하면 제습기가 4배 이상 전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러니 소비전력 확인은 필수입니다. 

 

결론

장마철 에어컨의 제습기능보다 제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습도 제거에 더 효율적입니다. 전기요금도 적게 나올뿐더러 제습을 하는 기능도 전문 제습기가 더 뛰어납니다.

 

더위를 식히는 일은 에어컨이 최고라면, 지하실이나 유난히 습한 곳의 습기를 제거하려면 제습기를 이용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