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정보

일반암이란? 종류, 고액암과 소액암 분류

PAN'S 2024. 2. 2. 19:01

 

암으로 병원에 입원한 환자의 암보험 증서를 보는데, 일반암, 유사암 등의 용어가 나왔습니다. 위암 진단을 받으니 일반암이라고 하더군요. 과연 일반암은 무엇이며, 어떤 종류의 암인지 알아보고 고액암과 소액암 등 정보를 공유해 드립니다.

 

 

 

1. 일반암이란?

일반암이라는 질병은 없습니다. 일반암이라고 말하는 것은 보험사에서 암을 구분하는데 붙여진 이름입니다. 그럼 보험사에서는 어떤 암들을 일반암이라고 할까요? 

 

유사암을 제외한 암들을 일반암이라고 말합니다.

흔히 여러분들이 아는 위암, 대장암, 간암, 폐암 등이 일반암에 속합니다.

 

<유사암과 소액암, 고액암>

암과 비슷하지만 그 증상이 심하지 않아 비교적 쉽게 치료되는 암을 유사암이라고 합니다. 유사암은 일반암에서 제외됩니다.

 

그럼 소액암 이란 뭘까요? 치료비가 소액으로 나와서 소액암이라 할까요?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보험사에서 암에 걸려도 큰 금액이 아닌 소액을 보험금으로 보상해 준다고 하여 소액암이라고, 그 반대의 경우엔 고액암이라고 칭합니다.

 

고액암과 소액암은 모두 일반암입니다.

 

 

2. 일반암 종류(고액암, 소액암)

일반암이 뭐다라고 법적으로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보험사의 약관에서 정해진 룰대로 일반암을 구분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보험사는 자궁암을 일반암으로 분류하는 보험사도 있지만, 소액암으로 분류하는 보험사도 있습니다. 보험사 마음이니까요. 그럼 일반암의 종류는 무엇을 까요?

일반암 종류

유사암을 제외한 모든 암을 일반암이라고 합니다. 유사암은 갑상선암, 기타 피부암. 경계성 종양, 제자리암, 대정점막내암 등이 있습니다. 이를 제외한 모든 암 종류를 일반암이라고 합니다. 

일반암 종류

1. 위암, 간암, 폐암 등

2. 고액암 종류

3. 소액암

위 세 가지 종류암이 일반암 분류에 들어갑니다. 단 이는 어디까지나 보기 편한 분류일 뿐 정작 보험사에 따라 이 암의 분류 기준은 다릅니다.

반드시 해당 보험사에서 암을 어떻게 분류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일반암은 다시 소액암과 고액암으로 나뉘어 그 보상금이 달라집니다.

소액암- 전립선암, 자궁경부암, 유방암, 방광암

고액압- 뼈암, 뇌암, 백혈병

암 종류 구분
암 종류

 

3. 암진단비

일반암의 진단비는 가입하기 나름인데요. 보통 1000만 원부터 ~ 1억 원까지 진단비를 가입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암진단비는 병원에서 암 진단을 받으면 진단서류를 보험사에 제출하면 일주일정도 지나면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그런데 가끔 문제가 생깁니다. 어떤 암을 일반암으로 봐야 하는지 소액암으로 봐야 하는지 경계가 명확하지 않아 법적인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4. 암진단비 청구방법

일반암 진단을 받으면 바로 청구 가능합니다. 어플로 사진을 찍어서 제출하거나 서류를 보험사에 제출하면 됩니다. 보험사에서 원하는 서류류를 병원에서 받아야 하기 때문에 퇴원 전에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정확히 일반암에 속한다면 바로 보험금은 지급이 됩니다. 그러나 일반암인데 소액암에 속하는 경우엔 보험 증서에서 소액암이 어떤 형태로 가입되어 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해봐야 합니다. 보통 소액암의 경우 일반암에서 제외되어 별도로 특약에 가입되어 일반암보다 적은 비용으로 진단비가 책정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5. 실제 암진단비 사례

위 점막에 생긴 신생물로 검사를 해보니 암진단을 받았습니다. 위 부분 절제술을 받은 후 한 달 넘게 병원에 입원 후 퇴원했죠. 병원비는 생각보다 많이 나오진 않았습니다. 이것저것 하니 250만 원정도였습니다. 실제 병원비는 천만원정도 나왔습니다.

 

일반암인 위암이기 때문에 보험사에 필요서류를 접수하고 일주일 정도 후에 암진단금 2,000만 원이 통장으로 입금이 되었습니다. 진단 항목이 정확히 일반암과 일치하는 경우엔 보험금 지금은 매우 신속하게 되더군요.

 

6. Summary

일반암은 유사암을 제외한 모든 암을 일반암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는 다시 소액암과 고액암으로 나누어집니다. 암보험을 가입할 때 이 일반암에서 소액암 범위가 적고 일반암으로 들어가는 부분이 많아야 합니다.

 

그래야 암보험 진단금을 받을 때 일반암에 포함되어 보상을 많이 받을 수 있으니까요. 그리고 유사암 부분도 체크하여 일반암과 구분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