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에어컨 시원한 바람 안 나올 때 체크해 보세요.

PAN'S 2023. 8. 5. 14:47

실외기 콘덴서 체크

에어컨이 시원한 바람이 나오지 않을 때 에어컨 실외기 콘덴서를 체크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실외기 콘덴서 때문에 에어컨이 작동을 하지 않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이럴 때는 인터넷에서 콘덴서를 구입해 실외기 상부를 오픈하고 간단하게 교체만 해 주면 됩니다.

 

 

단 최신 에어컨들은 이 방법이 안통하니 서비스를 부르시면 됩니다.


1. 실외기 콘덴서 고장

일단 에어컨에서 찬바람이 나오지 않고 실외기 팬이 돌지 않는다면 콘덴서 고장을 한 번쯤 의심해 봐도 됩니다.

콘덴서는 아래 이미지 처럼 생겼습니다. 

 

콘덴서의 역할은 에어컨 콤프레서를 돌리는 모터를 시동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모터가 강하게 돌아야 하는데, 처음부터 모터 스스로 강하게 돌지 못하기 때문에 이를 보조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처음 모터가 빨리 돌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콘덴서가 고장이 나면 에어컨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2. 콘덴서 구입 방법

에어컨 콘덴서
에어컨 콘덴서

인터넷에 주문하시면 되는데, 주문할 때 콘덴서 이의 숫자를 보시고 같은 제품을 구입하면 됩니다.

370/400v, 15/105uF 쓰여 있습니다. 그대로 검색하면 해당 제품이 있을 것입니다.

단 선을 꼽는 부분을 2, 3, 4개로 꼽는지 여부도 잘 비교해 보고 똑 같은 제품을 주문하면 됩니다.

 

 

3. 콘덴서 설치

콘덴서를 주문 후 받았다면, 철거하기전 사진을 찍어두거나 했다가 그대로 같은 자리에 설치를 해주면 됩니다. 선을  뽑고 그 자리에 그대로 설치하면 됩니다.

 

 

마무리

에어컨 실외기 고장이 한여철에 자주 납니다. 에어컨에서 시원한 바람이 안 나올 때 꼭 콘덴서를 체크해 보세요. 콘덴서를 교체한다면 간단히 에어컨을 수리할 수도 있습니다. 단 최신 제품들은 서비스를 불러서 처리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