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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지수보다 중요한 것은?

PAN'S 2024. 1. 7. 16:08

블로그 지수보다 중요한 것이 있는데 그것은 바로 광고주들이 광고를 달 수 있도록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홍보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충분한 정보가 있는 글을 작성하면 광고는 자동으로 그에 맞는 광고가 붙게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물론 블로그 지수를 높여 단가가 높은 광고들을 달수 있다고 생각하겠지만 이것은 큰 오산입니다.

이것은 단순히 우리들의 개인적인 생각 또는 바람일 뿐입니다.

 

블로그 지수가 전부가 아니다.

실질적으로 광고를 해 주는 애드포스트와 애드센스에서는 그들의 알고리즘을 통한 블로그 글과의 연계성과 사용자 개인의 특성 데이터를 활용해 광고를 달아 주기 때문에 단순히 블로그 지수 하나만 가지고 수익이 늘어나고 줄어들지는 않는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착각하는 부분이 바로 이런 부분입니다. 블로그 지수가 높으면 광고 단가가 높은 제품들이 달린다고 생각하는데 단순히 그렇게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블로그 수익을 올리려면 관련 글들을 많이 적어 특정 광고가 많이 달리게 해야 하며, 이때 중요한 것은 방문자에게 홍보 목적보다는 정보를 제공하는 개념으로 글을 작성해야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부동산에 대한 글을 쓴다면, 부동산에 관한 키워드를 많이 가지고 있는 블로그나 사이트가 더 많이 노출될 것이고 이에 따라 광고비도 더 많이 들어옵니다.

단순히 홍보 목적으로 A라는 아파트 분양 정보를 알려주는 것보다. A아파트 위치에 대한정보, 향후 개발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런 글은 네이버블로그에서는 다소 무의미해질 수 있습니다. 네이버 보단 구글에서 더 효과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네이버 수익을 올리는 것중 제일 빠른 방법은 인플루언서가 되는 일입니다. 그러나 워드프레스나 티스토리에서는 조금 다릅니다. 많은 키워드와 한 분야의 글을 지속적으로 포스팅하는 것이 더 유리합니다. 정보성 글이지만 자신이 정말 진실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는지를 먼저 생각해 보세요.

 

블로그 지수라는 것만 가지고 광고 수익을 올리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광고 작업 중
광고

 

애드센스 일시적 광고 수익상승 지수 때문?

애드센스를 하다 일시적으로 며칠 반짝 돈이 들어올 때가 있습니다. 이때는 블로그 지수 때문에 수익이 올라가는 것일까요? 그것보다는 내 글 중 특정 글이 노출이 많이 되거나 또는 단가가 높은 광고가 달려 그럴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것을 뭉퉁그려 블로그 지수라 합니다.

 

하지만 이런 원인이 무엇인지 분석하려는 노력은 반드시 필요합니다.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일시적으로 며칠 동안 2배 정도 확 올라가는 이유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능한 이유

  1. 계절적 요인: 특정 날짜나 기간 동안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색량이 증가하면 광고 수익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2. 새로운 광고주: 새로운 광고주가 애드센스 네트워크에 참여하여 광고 경쟁이 심화되면서 광고 단가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3. 캠페인 타겟팅: 광고주가 특정 키워드나 인구통계를 타겟팅하여 캠페인을 진행하면 해당 키워드나 인구통계와 관련된 사이트의 광고 수익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4. 광고 경쟁: 특정 키워드에 대한 광고 경쟁이 감소하면 광고 단가가 상승하여 광고 수익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5. 사이트 트래픽 증가: 사이트 트래픽이 증가하면 광고 노출 횟수도 증가하여 광고 수익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6. 알고리즘 변화: 애드센스 알고리즘이 변경되어 특정 사이트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습니다.
  7. 새로운 광고 유닛: 블로그에 새로운 광고 유닛을 추가하거나 기존 광고 유닛의 위치를 변경하면 광고 수익 증가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8. 기술적인 문제: 드물지만, 애드센스 시스템의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일시적으로 광고 수익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이중 어떤 이유에서 수익이 올라갔는지는 본인이 파악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개인적으로 최근 계절적 요인에 의해 시기가 연말과 잘 맞아 고수익을 낸 적이 있습니다.

 

정확한 이유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어떤 키워드나 광고 단위에서 수익이 증가, 해당 기간 동안 사이트 트래픽에 변동이 있었는지, 애드센스 알고리즘에 변동이 있었는지를 확인해 보세요.

 

자신의 사이트콘솔, 애드센스페이지, 애널리틱스를 보고 판단해야 합니다.

  • 애드센스 보고서: 기간별, 광고 단위별, 키워드별 수익을 확인하여 어떤 부분에서 증가가 발생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사이트 분석 도구: 사이트 트래픽, 방문자 소스, 인기 있는 콘텐츠 등을 확인하여 수익 증가와 관련된 요인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애드센스 커뮤니티: 다른 게시자들의 경험을 공유하고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애드센스 광고 수익은 다양한 요인에 따라 변동될 수 있으므로 일시적인 증가가 지속될 것이라고 보장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