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블로그 주소 한글로! 영어 숫자는 안될까?

PAN'S 2024. 1. 28. 21:57

블로그 끝 주소 한글 숫자 영어

블로그를 하다 보면 블로그 주소 끝을 한글로 하라는 말을 많이 듣습니다. 정말 한글로 하는 것이 좋을까요? 아니면 숫자나 영어로 해야 할까요? 이 부분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블로그 포스팅 주소를 반드시 한글로 해야 할까요? 가끔 YouTube 나 인터넷에서 블로그 관련 영상을 보면 블로그 포스팅 주소를 한글로 해야 한다는 말들을 합니다.

 

그런데 정말 블로그 제목을 숫자 영어가 아닌 한글로 하면 더 효과적일까요? 저 역시 블로그 마지막 주소는 키워드를 포함해 한글로 마무리를 하는 편이었습니다. 블로그 초반엔 그냥 한글로 하면 좋다고 하니까 그렇게 했었습니다.

 

대부분 한국에서 검색이 되고 한국말로 쓰여지기 때문에 주소 역시 한글로 쓰면 무조건 유리하다고 생각을 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에 대해서 조금 생각해 봐야 할 것이 있는데, 이는 검색엔진이 어떻게 내 블로그를 검색하는지 그 알고리즘을 조금 알아야 됩니다.

 

검색엔진 알고리즘

검색엔진이 블로그를 검색할 때는 먼저 크롤링 이라는 과정을 거치는데요. 이는 인터넷 사이트나 블로그 등에서 전문적으로 정보를 수집해 가는 Google 봇이 내 블로그에 있는 정보나 글들을 모두 긁어갑니다.

그리고 이 정보들을 모아 색인이라는 과정을 거쳐 글들을 분류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키워드별 순위를 정해 배치하는 단계를 거칩니다.

 

이렇게 배치한 것을 우리가 검색엔진에서 키워드로 검색을 하면 그 정해진 순서대로 표시가 되는 것이죠.

 

 

주소는 무조건 한글로?

블로그 주소가 영향을 미치는 단계는 색인 즉 인덱싱하는 과정으로 여기에서 각 사이트 페이지 글들이나 데이터가 색인될 때 원래는 영어로 작성된 주소가 더 효율적입니다. 물론 도메인이 더 중요하기는 하나 도메인을 제외하고 사이트나 포스팅의 키워드를 포함한 주소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위치가 대한민국이기 때문에 한국이라는 특성을 감안할 때 한국어가 더 효율적이라는 것입니다. 영어에 더 특화된 것은 맞으나 한국이기 때문에 한국어 검색을 Google 컴퓨터가 인지하고 이를 반영한다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에는 외래어가 많습니다. 그리고 한국어 중에서도 영어를 써서 더 쉽게 뜻이 전달 되는 부분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럴 때는 굳이 한글이 아닌 영어로 작성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SEO 관련 글을 작성한다면 한글로 "검색엔진 최적화"라는 포스팅 주소보다는 SEO라 주소를 적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말입니다.

 

한글 URL 장단점

한국어로 기억하기 쉽고 바로 주제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소에 키워드를 포함하는 것은 SEO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URL이 길어지고 글로벌화를 위한 사이트에는 불리합니다.

 

글로벌화를 진행하는 사이트라면 반드시 영어로 주소를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Summary

블로그 포스팅 주소를 반드시 한글로 작성하지 않아도 됩니다. 블로그의 키워드나 주제 그리고 글로벌화를 할 때 또는 단순한 데이터 사이트를 많이 제작할 때는 숫자 등으로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즉 블로그의 쓰임에 따라 블로그 주소를 정하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 단 블로그 주소는 한글이든 영어든 짧은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