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

벽걸이 에어컨과 창문형 에어컨 선택, 차이점

PAN'S 2023. 6. 20. 19:29

벽걸이 에어컨과 창문형 에어컨 선택과 차이점입니다. 벽걸이와 창문형 에어컨은 성능면에서는 별 차이가 없으나 설치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벽걸이형은 설치 전문가 방문하여 설치를 합니다. 하지만 창문형 에어컨은 일반인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여성분들도 설치가 가능합니다.

 

 

벽걸이 vs 창문형 에어컨

벽걸이는 설치를 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사 갈 때 철거와 설치 문제가 발생을 하기에 자신의 집에 설치한다면 추천드리는데 자취나 또는 이사르 많이 다니시는 분이라면 창문형 에어컨을 추천드립니다.


1. 전기요금

창문형과 벽걸이형의 전기요금은 큰 차이는 없지만 굳이 따지면 같은 평수에서 간은 냉방효과를 보인다면 벽걸이형이 전기를 조금 덜 소비합니다. 그러나 그 차이는 미비하고, 회사나 또는 제품별로 차이를 보입니다. 그러니 벽걸이 에어컨과 창문형 에어컨의 실질적인 전기요금 차이는 없다고 봐도 무방합니다.

 

벽거리 창문형에어컨
에어컨

 

2. 설치

벽걸이형은 설치를 해야 합니다. 즉 실내기와 실외기를 연결해 주는 작업이 필요한데요. 벽도 뚫어야 하고 공사가 큽니다. 에어컨을 구입하면 기본적으로 설치를 해주지만 추가로 설치비가 10만 원 안쪽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단 설치환경에 따라 추가 설치비는 발생할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습니다.

 

벽걸이는 전문가의 설치가 필요 없고, 여성분들도 설치할 수 있을 정도로 설치가 쉽습니다. 창틀에 올려놓고 빈틈을 막아주면 되는데요. 설치가 매우 쉽기 때문에 다음에 이사 갈 때 가져갈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가스충전이나 또는 설치불량 등이 발생하지 않아 자취생들이 사용하기엔 벽걸이보다 창문형이 더 좋다고 봅니다.

 

 

 

결론

벽걸이에어컨은 설치 문제와 이사 갈 때 불편합니다. 에어컨 철거를 하고 또다시 설치를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자신의 집이면 설치를 하여 사용해도 괜찮지만 전세와 월세라면 창문형 에어컨을 사용해 보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창문형 에어컨은 별도의 설치라고 하기보다 그냥 창문에 올려놓고 빈틈을 막아주는 것이 설치입니다. 그러나 창문형은 큰 평수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작은 방하나 정도만 커버를 할 수 있을 정도의 용량밖에 출시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