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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애드센스 승인 기준: 정말 승인이 안날 때

PAN'S 2024. 2. 19. 15:18

구글 애드센스 승인 기준을 알아보려 합니다. 구글은 승인 가이드라인을 특별히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애드센스 승인을 위한 글을 작성하는데 기본 틀이 되는 가이드라인은 어느 정도 정해져 있습니다. SEO를 포함한 블로그 글 쓰기부터 전반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1. 애드센스 승인 기준 개요

사이트나 블로그를 여러 개 운영하다 보면 유독 애드센스 승인이 나지 않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다른 사이트와 별다르지 않게 글을 쓰는데 유독 승인이 안 날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나 이야기해 봅니다.

 

구글 애드센스

 

많은 블로그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경험한 바에 의하면 블로그 승인이 유독 나지 않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먼저 이렇게 애드센스 승인이 나지 않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그 해결 책을 한 가지씩 해결해 보겠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기준이 명확히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구글 가이드를 참고하면 어느 정도 가이드라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신의 블로그나 사이트에서 이 문제를 찾아내 바꿔줘야 합니다.

 

 

2. 애드센스 미승인 이유

애드센스가 미승인되는 경우는 매우 자주 있는 일입니다. 그러나 왜 미승인이 났는지는 정확히 이야기해 주지는 않습니다. 

 

애드센스 승인 메일

 

보통 아래와 같은 이유로 미승인 메일이 옵니다.

  • 최소 콘텐츠 요건
  • 사이트에서 고유 콘텐츠와 우수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는지 확인
  • 내용이 빈약한 콘텐츠
  • 웹마스터 품질 가이드라인

이러한 이유들로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을 준수하지 않았다고 승인을 반려합니다.

 

그래서 구글이 링크를 해주는 애드센스 프로그램 정책에 방문해 보면 나에게 해당되는 내용이 없는데 이상하게 미승인이 됩니다. 이는 매우 스트레스를 받는 일이고 심지어 부당하다는 생각을 들게 만들죠.

 

그런데 이때 구글이 말하는 미승인 요건들구글이 말해주지 않는 세부적인 이유를 한 가지씩 찾으면 해결 방법이 보입니다.

 

구글에서 말해주는 초보자 안내서를 보면 어느 정도 감이 올 것입니다. 애드센스로 수익을 얻으려면 구글 안내서를 적어도 몇 번을 읽어 어느 정도 내용은 알고 있어야 합니다.

 

이해가 어려우시면 아래 내용을 살펴보세요. 어느 정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색인 여부 확인

미승인 이유로 구글에서 잘 이야기해 주지 않는 부분입니다. 바로 색인입니다. 색인이 되어야 구글에서 내 글이 검색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내 사이트나 블로그 글의 색인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구글 색인여부 확인 방법 

  1. 구글 서치콘솔 로그인 합니다. 
  2. 좌측 메뉴 "페이지" 클릭.
  3. 우측 "페이지 색인 생성" 아래 "알려진 모든 페이지"를 누르면 스크롤되는 메뉴에서 "제출된 모든 페이지"를 눌러주세요.
  4. 우측 하단에 "예" 아래 색인되지 않은 URL이 표시됩니다.
  5. 이 주소를 복사해 상단 검색창에 붙여 넣고 엔터를 해주세요.
  6. 우측 상단 "실제 URL 테스트"를 누르고 실제 url 테스트 중이니 조금 기다리세요.
  7. "색인 생성 요청" 버튼을 눌러 주세요.

자신의 사이트나 블로그 페이지가 얼마만큼 색인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블로그의 경우 1일 1 포스팅이 중요한 게 아닙니다. 색인이 안되면 아무런 쓸모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공장에서 물건을 만들어 놓고 창고에 쌓아두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만든 제품(블로그 글)은 판매장에 진열해(검색엔진에 등록) 팔아야 하는데, 색인이 안된다는 것은 판매장에 진열을 못하는 것이나 다름없습니다.

 

색인은 매우 중요합니다. 구글에 사이트 등록 했다고 내 글을 크롤러(구글 글 수집 로봇)가 전부 수집해 가지는 않습니다. 본인 글이 노출이 되는지 반드시 확인하세요.

 

구글 색인 방법 이미지로 쉽게 알아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간단하게 노출 확인 방법

노출이 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본인 블로그에서 노출 확인하고 싶은 글의 "주소"를 복사해, 구글 서치콘솔 상단 돋보기옆 검색창에 붙여 넣기하고 엔터를 치면 됩니다. 결과가 녹색으로 표시되면서 항목 중 두 번째 "페이지 색인 생성"에서 "페이지 색인이 생성됨"이라고 표시되면 색인된 것입니다.

 

색인이 안 됐다면 위 "구글 색인여부 확인 방법"으로 색인하세요.

 

 

4. 콘텐츠 양

블로그 글이 몇 개(콘텐츠 양) 있어야 애드센스 승인이 날까요? 유튜브를 보면 8개를 써서 승인이 났다 고도하고, 12개를 써서 승인이 났다고도 합니다. 물론 이는 모두 사실입니다. 콘텐츠 양(글 개수)이 중요하지는 않으니까요. 필자도 8개 블로그 글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양보다 질

글이 100개 있어도 글 내용이 형편없다면 이는 별 소용이 없습니다. 잘 쓴 글 10개가 더 효과적입니다. 글의 양 때문에 미승인되는 것은 아닙니다. 글의 내용에 집중하세요.

 

그럼 글 내용을 어떻게 써야 할까요?

 

아래 콘텐츠 유형을 참고하시면 어느 정도 해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글 작성 할 때 SEO 꼭 반영해서 글 쓰세요. 이는 기본이며 매우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콘텐츠 양 가이드라인

다시 한번 말하지만 콘텐츠 양(글 개수)보다는 정보의 품질과 유익성이 더 중요합니다.  보통 20~30 개의 콘텐츠는 부족하다고 보기 어려우며, 콘텐츠의 질에 따라 충분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 참고로 말씀드리면 게시물은 최소 800~1000자 이상으로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애드센스 분석 애널리틱스

 

콘텐츠 양이 점점 많아지고 차후 애드센스 승인을 받으면 애널리틱스 등을 활용해 콘텐츠에 대한 많은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익 상승으로 이어지는 결과를 얻을 수 있기에 많은 양질의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5. 콘텐츠 유형

이는 주제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러나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해 일시적으로 독창적인 콘텐츠를 써서 승인을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는 구글이 독창적이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남들이 모두 쓰는 키워드를 가지고 글을 작성하는 것보다 자신만의 콘텐츠를 가지고 글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역사 콘텐츠를 한다면 조선시대 콘텐츠보다는 선사시대 이야기를 하는 것이 더 효과적이라는 것입니다. 남들이 잘 안 하는 이야기 그리고 내가 글을 써서 상위를 차지할 수 있는 영역을 선택하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애드센스 승인이 나면 자신이 하고 싶은 콘텐츠를 발행하면 되니까요.

 

생각보다 근거를 가진 정보성 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한 글은 정보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것도 근거가 있는 정보를 말이죠. 근거는 방문자가 많은 사이트 또는 공신력 있는 국가나 회사들 때로는 유명한 블로그들이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생각을 블로그에 적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 생각을 하게 된 원인 또는 근거를 링크를 걸어 주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무엇 무엇에 의하면", "어디에 따르면" 같은 출처를 말하는 것이죠.

 

이런 근거를 가지고 작성한 정보성 글을 구글은 좋아합니다. 그리고 정보와 더불어 술술술 읽어 내려갈 수 있는 것도 중요합니다. 가독성이라고 하죠.

 

글을 읽기 쉽게 가독성을 고려해 배치해 주세요. 너무 글을 빽빽하게 넣기보다 중간중간 용량을 조절한 이미지도 넣기도 하여 글을 일기 편하게 만들어줘야 합니다.

 

구글이 가장 좋아하는 콘텐츠

콘텐츠의 전문성을 높이는 것을 구글은 좋아합니다. 그렇다고 무척 어려운 전문적인 문서를 작성하는 것은 아닙니다. 전문적인 내용을 쉽게 일반인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만들어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6. 사이트 방문자

사이트 방문자가 많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 사이트를 방문하는 사람이 있어야 합니다. 어느 정도라는 기준은 정해져 있지 않지만 굳이 수치적으로 말한다면 최소한 50~100명 정도라고 말씀드릴게요.

이 수치는 명확한 수치는 아닙니다. 허공에 뜬구름보다 어느 정도 수치를 줘야 이해가 빠르기에 말씀드린 것입니다. 

 

방문자 수 자체보다는 사이트 참여도가 중요합니다. 페이지 조회수, 체류 시간, 댓글 등을 고려해야 합니다. 

 

방문자를 늘리는 방법

한 가지는 분명합니다. 방문자를 늘리는 데는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키워드입니다. 인기 키워드 보다 처음엔 롱테일 키워드를 활용해 자신의 글이 다른 글 보다 좀 더 상위에 노출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애드센스 승인이 목적이라면 많은 방문자를 끌어들이기보다 특정 키워드에서 상위에 노출을 노리는 것이 더 현명한 선택입니다.

 

참고로 구글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상단에 광고가 많이 나오는 키워드 들은 경쟁이 심한 키워드로 초보자들은 무조건 피해야 합니다. 경쟁이 심하지 않은 키워드를 선택해야 애드센스 승인에 유리합니다.

 

 

7. 기존 콘텐츠 수정? 새 글?

애드센스 미승인 시 기존 콘텐츠 글을 수정하는 것과 새 글을 작성하는 것 중 새 글을 작성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그런데 이런 경우엔 기존 콘텐츠 글을 수정해야 합니다.

 

기존 콘텐츠 글을 수정해야 하는 경우는 키워드, 디스크립션, SEO 등이 맞지 않을 때는 기존 글을 수정해야 합니다. 기존 글이 일정 기준에 맞다고 생각이 든다면 새 글만 작성을 하셔서 애드센스 신청해도 됩니다.

 

추천드리는 방법은 기존 글을 일단 SEO에 맞게 수정하고, 새로운 글도 작성한 후에 다시 신청해 보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8. 참고 사이트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면 더 많은 자료들을 얻을 수 있습니다.

 

- 구글 애드센스 자격 요건: https://support.google.com/adsense/answer/9724?hl=ko

- SEO 최적화 가이드: https://moz.com/beginners-guide-to-seo

- 구글 정책 센터: https://support.google.com/adsense/answer/11628214?hl=ko&ref_topic=1250104&sjid=15210683444961164570-AP

 

참고로 구글 애드센스 고객센터는 반드시 한번 살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