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방문자가 더 많은 이유

블로그 글이 네이버 검색엔진에서는 많이 노출되지만 구글 검색엔진에서는 3배 적게 노출되는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왜 구글 검색 엔진과 네이버 검색엔진을 통해 방문하는 방문자가 다를까요? 이유를 알아봅시다.

 

 

1. 검색 알고리즘 차이

네이버와 구글은 각자 다른 검색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이때 다른 기준을 가지고 글을 분류하기 때문입니다.

 

네이버는 최신 콘텐츠, 키워드 일치, 이웃 수, 체류 시간, 이미지 등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반면, 구글은 콘텐츠의 질, 관련성, 신뢰도, 전문성 등을 중요하게 고려합니다.

 

검색 알고리즘 표현 컴퓨터 이미지

 

그러니 노출시키고자 하는 검색엔진에 맞는 스타일로 글을 작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을 쓸 때부터 네이버 노출을 할 것인지? 구글 노출을 할 것인가 결정하고 글을 작성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2. 콘텐츠 특성 차이

네이버는 한국어 콘텐츠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쇼핑과 각종 한국에 최적화된 키워드들이 많이 있습니다. 개인 사업자가 자신의 사업을 홍보하거나 마케팅한다면 네이버를 이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이런 콘텐츠를 만드는 블로거 역시 네이버에 쇼핑 또는 한국인들이 많이 검색하는 특유의 키워드를 이용해 콘텐츠를 작성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구글은 전문적인 콘텐츠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전문적인 용어나 사실적인 정보를 사용하는 경우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실제 전문적인 문서를 찾을 때는 구글 검색엔진을 많이 이용합니다. 

 

물론 구글 검색엔진이라고 네이버 블로그를 전혀 노출시켜주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즉 검색엔진 특성상 이용자들의 선택이 많이 되는 쪽을 겨냥해 포스팅하자는 것입니다.

 

블로그 글의 주제, 키워드, 어조, 표현 등을 고려해 글을 작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검색엔진의 성격을 먼저 파악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3. 백링크 차이

네이버는 백링크보다 내부 링크를 더 중요하게 고려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내 글링크, 이웃링크, 카페링크, sns, 유튜브 연계 등.

구글은 외부 사이트에서 자신의 사이트로 연결하는 백링크를 중요하게 고려합니다. 물론 구글도 내부 링크를 중요시합니다.

 

백링크와 더불어 외부링크를 걸어 내 글의 근거를 마련하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쇠사슬 링크 표현

 

 

4. 사이트 도메인 신뢰도 차이

  • 네이버는 새로운 사이트나 도메인 권한이 낮은 사이트에도 비교적 노출 기회를 제공합니다. 
  • 구글은 사이트의 도메인 권한, 역사, 신뢰도 등을 고려하여 노출 순위를 결정합니다.

처음 생성된 블로그보다 좀 더 오래된 역사를 가진 블로그가 검색엔진에 유리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사실을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 블로그가 얼마 되지 않은 블로그 보다 조금 오래된 블로그가 잘 검색이 됩니다. 물론 어느 정도 가치 있는 글들이 있을 때 이야기입니다.

SEO

 

5. SEO 최적화 차이

네이버는 키워드 밀도, 메타 태그 등 기본적인 SEO(검색엔진 최적화) 최적화 요소를 중요하게 고려합니다. 구글은 콘텐츠의 질, 관련성, 전문성 등을 고려하는 콘텐츠 기반 SEO를 중요하게 고려합니다.

 

SEO는 네이버나 구글이나 모두 구글 SEO를 참고하면 도움이 됩니다.

 

블로그 글이 구글 검색엔진에서 더 많이 노출되도록 하려면 다음과 같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콘텐츠 질 향상

  • 독창적이고 유익하며 전문적인 콘텐츠를 작성합니다.
  • 사실적인 정보, 통계, 전문가 의견 등을 활용합니다.
  • 적절한 이미지, 동영상, 인포그래픽 등을 활용합니다.

독창적인 콘텐츠는 좋지만 사람들이 찾지 않는 독창적인 콘텐츠를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작성한 내용의 신빙성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전문가 의견이나 통계 등을 활용해 내용의 사실성을 어느 정도 입증해야 합니다. 

 

이런 사실들을 뒷 받침해주는데, 이미지와 동영상을 이용하면 더 효과적이죠.

 

키워드 연구

  • 구글 트렌드, 키워드 도구 등을 활용하여 적절한 키워드를 선정합니다.
  • 제목, 디스크립션, 본문, 태그 등에 키워드를 자연스럽게 사용합니다.

키워드를 고를 때는 자시 블로그에 맞는 키워드를 골라야 합니다. 블로그에 글도 많고 방문자도 많다면 조금 경쟁이 심한 키워드로 상위노출을 노리는 것이 유리합니다. 그러나 아직 초보 블로그라면 경쟁이 있는 키워드보다 경쟁이 없는 키워드를 활용한 상위자리를 차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키워드 활용은 1000자 기준 3~6회까지 메인키워드를 삽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제목, 디스크립션, 본문, 태그 등에 자연스럽게 키워드를 넣어주세요.

 

갬색엔진 사이트별 링크 페이지 4개 표시

 

백링크 확보

  • 다른 사이트에서 자신의 사이트로 연결하는 백링크를 확보합니다.
  • 게스트 블로그, 폭스뉴스, 업계 커뮤니티 참여 등을 통해 백링크를 확보합니다.

백링크를 의도적으로 삽입하면 오히려 역풍을 맞습니다. 백링크를 작업하지 마세요. 자연적으로 백링크가 걸리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자신이 운영하는 또 다른 블로그에 백링크하는 것은 그리 권장드리고 싶지 않습니다. 구그에서 백링크를 어떻게 하는지 주의 깊게 보고 있습니다. 

 

SEO 최적화

  • 기본적인 SEO 최적화 요소(키워드, 메타 태그 등)를 개선합니다.
  • 콘텐츠 기반 SEO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합니다.
  • 네이버와 구글 검색엔진의 특징을 이해하고, 적절한 노력을 통해 블로그 글의 노출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하는데 가장 기본이 SEO입니다. 키워드와 각 제목을 작성하는 요령 등을 SEO에서 먼저 숙지하셔야 합니다. SEO의 제목 등을 작성하는 기본요령을 꼭 알아야 합니다.

 

<참고 자료>

구글 SEO: https://developers.google.com/search/docs/beginner/seo-starter-guide

추가 질문이나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질문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