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요금제 베이식이 없어진 이유

개인적으로 넷플릭스를 이용하면서 광고형 스탠다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베이식을 이용하면 더 좋은 점이 많아 알아보려는데 없어졌더군요. 넷플릭스 요금제 베이식이 없어진 이유를 함께 알아볼까요?

 

 

넷플릭스 베이직 요금제가 없어진 이유

넷플릭스 베이직 요금제가 없어진 이유는 몇 가지 주장들이 있습니다. 그중 가장 신빙성을 갖는 것은 요금제 인상입니다. 요금제는 무임승차를 많이 하기에 올렸다는 주장이죠. 그런데 가장 저렴한 요금제가 아닌 만원(9,800원) 이하였던 요금제를 업에 다니?  

 

그럼 이런 궁금증이 생기죠. 왜 "가장 저렴한 기본 요금제인 광고형 스탠다드가 5,500원에 아직 그대로 유지하는가?"입니다.

 

베이식 요금제만 없어진 이유가 궁금하죠. 

넷플릭스 시작 화면
넷플릭스

 

 

 

 

요금 인상

제일 저렴한 광고형 스탠다드 요금은 5,500원입니다. 이 요금제는 저렴한 대신 넷플릭스 시청 중간에 광고를 의무적으로 30초 정도 봐야 합니다. 이점은 솔직히 좀 불편합니다.

 

그런데 이 광고비가 상당하다는 걸 아시나요? 광고 효과가 좋다는 말이죠.

넷플릭스는 TV나 유튜브처럼 광고를 봐야 하는 시간에 다른 채널이나 다른 프로그램으로 넘어가 광고 외 타 콘텐츠를 시청하기가 힘들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기에 30초 광고를 거의 대부분 봐야 합니다.

 

"광고형 스탠다드는 5500원의 요금을 받으면서 + 광고 수익" 넷플릭스 입장에서는 이 효과가 좋기 때문에 그대로 유지를 하는 것입니다.

반면 어중간했던 베이식이란 요금제를 없애면서, 광고를 보지 않고 넷플릭스를 시청하려면 월 13,500원의 스탠다드 요금제를 신청해야 합니다.

 

 ▣ 연관 정보 (넷플릭스 이전요금 현재요금 비교) 

넷플릭스 요금제 광고형 스탠다드 좋아하는 이유

 

무임승차

넷플릭스 베이식 요금제는 2023년 12월 12일부터 신규 가입을 중단했습니다. 기존 베이식 요금제 이용자는 계속 이용할 수 있지만, 요금제 변경 시 다른 요금제로 변경해야 합니다.

 

넷플릭스는 베이식 요금제 폐지 이유로 "계정 공유를 통한 무임승차 문제 해결"을 꼽았습니다. 그러나 이는 넷플릭스의 일방적이 주장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일부 사용자들이 넷플릭스 베이식 요금제를 동시 접속이 1명으로 제한되어 있었지만, 계정 공유로 인해 실제 이용자는 이보다 많았다는 것이죠.

 

넷플릭스는 베이식 요금제 대신 광고형 스탠다드 요금제를 신규 가입자에게 추천하고 있습니다. 광고를 보면 넷플릭스가 광고비를 벌 수 있기 때문이죠. 광고형 스탠다드 요금제는 월 5500원에 동시 접속 2명, HD 화질 시청이 가능합니다. 실제 이용을 해본 경험이 있는데 가성비가 매우 좋습니다.

 

관련글

넷플릭스 캡처 쉽게 하는 법

 

결론

넷플릭스 베이식 요금제 폐지에 대한 이용자들의 반응은 엇갈리고 있습니다. 일부 이용자는 "가격 인상"이라는 비판을 하고 있지만, 다른 이용자는 "계정 공유를 통한 무임승차를 막기 위한 조치"라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은 가격인상이라는 부분에 더 큰 이유가 있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