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인(index)이란?

블로그를 하다 보면 색인이라는 단어가 많이 나옵니다. 특히 구글 SEO를 알아보다 보면 색인이란 단어는 필수로 나오는데요. 과역 색인이란 무엇일까요. 오늘은 간단히 색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습니다.

 

 

색인(index)이란?

색인(index)은 아래 이미지처럼 두꺼운 서류철에서 원하는 내용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표시를 해놓는 것을 말합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한국, 미국, 중국 등 나라이름을 표시해 놓듯 대표적인 키워드를 포함해 분류하는 것을 말합니다. 

 

색인 서류

 

보통 알파벳 순서 등으로 정리를 하기도 하고 또는 자신들 만의 분류 기준에 따라 나누기도 합니다. 

목차 또는 인덱스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색인의 장점

쉽게 찾기 위해 색인을 하는 것입니다. 온라인에서든 오프라인에서든 말이죠. 

이글에서는 온라인 기준으로 말씀드리죠.

 

색인을 하면 정보에 대한 접근이 쉬워집니다. 이는 업무적인 능률을 향상하고, 신속한 업무처리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온라인 검색엔진에서는 크롤러가 가져온 데이터를 각 검색엔진에 맞게 구분해 저장하는 것을 색인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가 검색엔진으로 검색을 했을 때, 필요한 자료를 보다 빠르게 제공할 수 있어 속도면에서 매우 효율적이죠.

 

구글 색인

만약 자신이 블로거라면 구글에 색인을 해줘야 자신이 작성한 글이 구글에서 검색이 됩니다. 일반적으로는 자동으로 색인이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엔 색인을 수동으로 해줘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