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rd(바드)가 Gemini(제미나이)로 바뀐이유?

Bard(바드)가 Gemini(제미나이)로 변화한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물론 제미나이라는 성능이 업그레이드된 새로운 AI모델을 기존 Bard(바드)에 업그레이드시킨 것인데요. 이로 인해 구글 Ai는 놀라운 발전을 했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유료화로 갈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것입니다.

 

 

Gemini(제미나이) 이하 제미나이라고 하죠. 제미나이는 추론기능까지 갖춘 정교한 ai입니다. 그리고 모바일에서도 잘 작동이 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 정교한 추론가능
  • 모바일에서도 작동가능

 

구글 코리아의 바드(Bard)와 제미나이(Gemini) 의하면 구글 AI 모델은 울트라(Ultra), 프로(Pro), 나노(Nano) 세 가지 형태라고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구글은 "제미나이 어드벤스" 버전과 "제미나이 프로"를 출시했습니다.

 

이미 제미나이 프로와 어드벤스는 발표되어 사용 중인데, 그 기능이 이전 바드와는 다르게 이미지로 설명을 하는 부분등이 업그레이되었습니다. 자세한 업그레이드 이유는 아래에서 설명드리죠.

 

제미나이

 

 

제미나이의 특징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제미나이는 프로에 해당됩니다. 기존 AI 챗봇 바드(Bard)는 제미나이 프로(Gemini Pro)로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좀더 업그레이드된 버전인 울트라 1.0 모델은 제미나이 어드밴스드로 출시가 되었습니다. 이는 Open AI의 챗 GPT-4를 넘어선다는 말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자가 느끼기엔 충분한 이유입니다.

 

제미나이를 실제 사용해 보면 구글의 검색엔진에 있는 최신정보와 함께 데이터가 제공된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Bard(바드)가 Gemini(제미나이) 차이는 무엇일까요?

제미나이는 3가지 모델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어드밴스드(Advanced)- 최상위 버전으로 매우 복잡한 작업을 위해 설계된 버전입니다.
  • 프로(Pro)- 현재 구글이 제공하는 제미나이 버전입니다.
  • 나노(Nano)- 온디바이스 작업에 최적화된 AI

현재는 아니지만 앞으로 울트라 모델은 더욱 강력한 AI 기능을 탑재해 유료화로 넘어갈 것이라고 봅니다.

 

Bard(바드)가 Gemini(제미나이) 바뀐 이유를 다음과 같이 봅니다.

 

1. 성능 향상

제미나이는 바드보다 더 강력한 성능을 갖춘 새로운 언어 모델입니다. 더 많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학습되었으며, 더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더 정확하고 유창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는 정확한 추론까지 가능한 형태로 발전해 갈 것입니다.

 

2. 기능 확장

제미나이는 바드보다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이미지 생성, 번역, 코딩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와의 상호 작용을 더욱 자연스럽게 만들기 위해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제미나이로오면서 질문을 하면 이미지를 끌어와 설명을 해주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이는 이미지를 생성하는 단계까지 발전을 시킨다는 포석으로 보입니다.

 

3. 유료 멤버십 도입

제미나이는 기본적인 기능은 무료로 제공하지만, 더 많은 기능을 사용하려면 유료 멤버십이 필요합니다. 유료인 제미나이 어드밴스드는 더 많은 데이터, 더 강력한 성능,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OpenAI의 Chat GPT-4와 같은 유료형태로 변화해 갈 것이라는 것은 불 보듯 뻔한 이야깁니다. 이때 이미지를 생성하는 기능까지 탑재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기존 다른 AI에 비해 구글이 더 유리합니다. 구글은 정말 많은 이미지 데이터를 축적하고 이미 오래전에 그것을 스스로 분류하는 기술까지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 사진에서 습득한 방대한 양의 사진을 학습한 AI라면 차원이 다른 이미지를 생성해 낼 것입니다. 이미지를 그려내는데 일반인도 충분히 이용할 수 있을 정도로 쉽게 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4. 브랜딩 강화

제미나이는 바드보다 더 강력하고 다재다능한 언어 모델이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새로운 이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또한,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를 통해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고자 하는 구글의 의도로 이름이 변경된 것이라 봅니다. 그리고 새로운 시스템이 적용된 제미나이이기에 변화되었다는 것이 더 큰 의미죠.

 

5. 경쟁력 강화

최근 OpenAI의 ChatGPT 등 경쟁 언어 모델들이 등장하면서, Google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제미나이를 출시했습니다. 제미나이는 ChatGPT보다 더 강력하고 다재다능한 언어 모델이며, Google 검색 엔진과의 연동 등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마무리

결론적으로, 바드는 성능 향상, 기능 확장, 유료 멤버십 도입, 브랜딩 강화, 경쟁력 강화 등의 이유로 제미나이로 바뀌었습니다.

제미나이는 바드보다 더 강력하고 다재다능한 언어 모델이며, 사용자들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실제 현재 제미나이 프로/어드밴스드를 사용해 봐도 그 성능은 매우 만족스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