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록시 서버(Proxy server)란?

프록시(Proxy)이 사전적 의미는 대리(위임권), 대리인을 뜻합니다. 컴퓨터 사용자인 나(클라이언트)와 서버 사이에서 중간자 역할을 합니다. 

 

 

프록시 서버

프록시 서버를 거쳐 모든 데이터를 주고받는다. 중요한 것은 여기에 ip까지 전달받고 전달합니다. 즉 ip는 개인 전화번호와 같은 것인데, 자신의 전화번호를 숨긴다면 상대방이 내가 누구인지를 모를 것이다. 이렇게 내 전화번호를 숨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 바로 프록시 서버입니다.

 

쉽게 예를 들어 배달의 민족과 비교해 보겠습니다.

프록시 서버
프록시 서버

 

사용자는 음식 주문자(클라이언트)이고, 서버는 음식 판매점 그리고 프록시 서버는 라이더(배달기사)입니다. 정상적인 주문에서는 판매점에서 음식주문자 주소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해커가 중간에 끼어들어 라이더(배달기사)에게 주소를 다르게 가르쳐주면 비정상적인 배달이 일어나게 됩니다. 바로 이런 현상이 해킹이 되는 원리입니다.

 

사용자와 서버의 중간 프록시 서버 설명 그림
프록시 서버

 

좀 더 유식하게 말하면, 프록시 서버는 인터넷에서 통신하는 클라이언트의 IP 주소를 숨기기 위해 사용되는 중개 서버입니다. 이런 프록시 서버는 자체적인 IP를 사용하여, 트래픽을 요청하거나 응답할 때 모두 자체적인 IP를 사용합니다.

 

트래픽이란 우리가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하는 모든 파일, 웹사이트 자료, 웹 페이지 등의 데이터를 말합니다. 사이트에서 보이는 사진, 글자, 각종 데이터 등이 모두 트래픽입니다. 유튜브에서는 여러분이 시청하는 동영상, 음성, 댓글 등이 모두 트랙픽이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