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RPM에서 RPM은 "Revenue per mille"의 약자로, "1,000회 노출당 수익"을 의미합니다. 즉, 페이지 조회수 1,000건당 광고 수익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2024년 부터 애드센스 수익 구조가 바뀌면서 기본적으로 알아야하는 용어에 속합니다.
1. 페이지 RPM
페이지 RPM은 페이지 조회수당 광고 수익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즉, 페이지 조회수 1,000건에서 광고 수익이 10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10달러가 됩니다.
쉽게 말하면 내 블로그에 페이지에 1000명이 들어왔을 때 수익을 말합니다.
블로그 수익을 측정하는데 표준 지표처럼 활용이 됩니다. RPM을 보고 블로그 수익을 평가하고, 수익을 높이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기도 합니다.
2. 페이지 RPM 높이는 방법
페이지 RPM은 블로그 수익을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페이지 RPM이 높을수록 광고 수익이 높아지기 때문에 블로그 수익도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블로그 운영자는 페이지 RPM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페이지 RPM을 높이기 위한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고품질 콘텐츠
- 제공 적절한 광고 배치
- 관심 있는 광고 선택
- 광고 타켓팅 주제 쓰기
고품질의 콘텐츠를 제공하면 방문자가 페이지를 오래 머물게 되고, 그만큼 광고 노출 수가 많아집니다. 따라서 페이지 RPM이 높아집니다.
광고는 방문자가 쉽게 볼 수 있는 위치에 배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페이지 상단이나 하단, 사이드바 등이 적절한 위치입니다.
방문자가 관심을 가질 만한 광고를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방문자의 관심사와 관련된 광고를 선택하면 클릭률을 높일 수 있고, 그만큼 광고 수익도 높아집니다.
광고 타켓팅 주제 쓰기는 특정 광고를 염두 해 두고 글을 쓰는 것입니다. 만약 자동차 광고를 글에 넣고 싶다면 자동차에 관한 글을 특히 앞으로 나올 신형 모델의 자동차를 언급하여 글을 쓴다면 신형 자동차 광고가 내 블로그에 붙을 확률이 높아지고 RPM 상승에도 도움이 됩니다.
페이지 RPM이 높다는 것은 블로그의 광고 효과가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광고주에게 블로그를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됩니다.
페이지 RPM을 높이기 위해서는 이러한 방법들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구하는 공식
페이지 RPM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RPM = (광고 수익 / 페이지 조회수) * 1,000
예를 들어, 페이지 조회수 1,000건에서 광고 수익이 5달러라면 페이지 RPM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페이지 RPM = (5달러 / 1,000건) * 1,000
페이지 RPM = 5달러
페이지 RPM은 블로그 수익을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이지만, 모든 블로그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블로그의 주제, 방문자의 관심사, 광고 유형 등에 따라 페이지 RPM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4. 변하는 애드센스
애드센스가 변화를 합니다. 2024년에 수익 구조변화가 있습니다. 클릭에 의한 수익 발생에서 이제는 노출에 의한 수익 발생으로 전환이 됩니다. 당연히 페이지 RPM도 변화를 합니다.
그러나 페이지 RPM의 경우 1000회 노출당 수익이기 때문에 클릭에서 노출로의 변화만 있을 뿐 큰 변화는 없을 것입니다. 그래도 RPM이 중요하다는 것은 변하지 않습니다.
변화한 애드센스에서도 페이지 RPM을 높이기 위해서는 고품질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입니다. 글이 제일 우선이 된다는 것은 블로그에서 변화하지 않는 다는 것은 진리입니다.
애드센스가 돈을 많이 주는 블로그는 객관적인 주제이며, 양질의 고유한 정보를 가진 블로그입니다. 이러한 블로그는 페이지 RPM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