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1일 수익 애드센스 수익 변화, 이전보다 하락한 이유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을 적어봅니다.
1. 티스토리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 감소 원인
애드센스 수익감소의 직접적인 원인이라 생각하는 이유가 두 가지 있습니다.
- 구글의 정책변화
- 시장의 변화
- 카카오의 애드센스 광고 코드 삽입
2. 구글 정책 변화
기존 클릭위주에서 노출위주의 광고 정책으로 변화가 되었습니다.
즉, 기존에는 내 블로그에 위치한 애드센스 광고가 클릭(CPC) 돼야만 광고비가 지출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방문자가 광고를 보기만(CPM) 즉 노출만 돼도 비용이 지불됩니다. 정확히 말하면 클릭과 노출 모두를 적용합니다.
현재 애드센스에 광고하는 "광고주들이 CPM 입찰과 CPC 입찰 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또는 혼합하여 광고를 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광고주들이 더 효과적인 광고를 할 수 있도록 다시 말해, 적은 광고비로 최대효과를 주려는 구글의 의도가 있습니다. 그러니 자연적으로 이를 이용하는 블로거나 유튜버들의 광고 수익은 감소하는 것이죠.
돈을 쓰는 사람(물주)가 적게 광고비를 지출하면 당연히 광고를 게재하는 우리 블로거들의 수익도 함께 하락한다는 것이죠.
구글 애드센스는 이제 단순히 구글의 광고만을 표시하는 플랫폼이 아니라, 다양한 제3자 광고 네트워크로부터 광고를 받아서 배치하는 방식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광고주들이 구글 애드센스를 통해 다양한 소스로부터 더 많은 광고 기회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글은 이러한 외부 광고 네트워크와의 협력을 통해 더 많은 광고를 블로거들에게 제공하고, 이를 통해 광고 인벤토리를 늘리고 있습니다.
이 변화는 2024년에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연초부터 애드센스 수익이 줄어드는 것을 느꼈습니다.
기존 1개의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100만 원 정도 수준의 블로그가 수익이 감소하면서 50만 원 30만 원 수준으로 수익이 감소했습니다. 이런 영향은 구글의 정책변화와 함께 아래와 같은 이유가 있습니다.
3. 시장의 변화
시장의 변화라기보다 경기의 침체에 따른 광고의 감소도 한몫을 합니다.
이 부분은 무시할 수 없는 애드센스 수익하락의 원인이 됩니다.
기업이 위태로울때 제일 먼저 광고비를 줄이니까요.
이로 인해 광고주의 광고 집행이 감소하고, 이는 애드센스에서 제공되는 광고 수와 단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결국, 블로거들의 애드센스 수익도 줄어들게 됩니다. 경기 침체는 광고 시장의 위축을 가져오며, 이는 애드센스 수익 하락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작용합니다. 그러나 이는 애드센스 수익을 크게 하락시키는 주요 원인은 아니라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4. 카카오의 애드센스 광고 삽입
제일 광고 수익이 많이 나오는 애드센스 블로그 상단의 광고는 당신 것이 아닌 카카오가 차지한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정확히 말하면 블로그 상단 제목아래와 가장하단의 광고 코드는 블로거의 광고가 아닌 카카오에서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발급받아 삽입한 것입니다.
이때부터 광고 수익이 50%이상 빠지고, 대환장 파티가 시작됩니다. 이때 50일 정도의 애드센스 광고 정지상태를 유발하는 원인이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다른 분들은 30일이었으나 저는 한 번에 50일 정도, 두 번의 애드센스 광고 게재 중지를 받았습니다. 억울한 부분은 여기까지 이야기하죠. 가슴 아프니까.
광고는 위치에 따라 수익이 많이 다릅니다.
블로그 하단과 상단의 광고 수익은 총수익의 평균 50%를 차지합니다.
"애드센스 메인화면 - 광고단위" 보고서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이중 블로그 운영자도 상단과 하단에 광고를 넣기 때문에 카카오가 정확히 50%를 가져가는 것은 아니죠. 그러나 50%에서 적어도 20~30%는 카카오 수익으로 돌아갈 것입니다.
이런 수익을 카카오가 그냥 가져갑니다. 그래서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티스토리를 떠났습니다. 블로그 폐쇄까지 하신 분들이 많죠. 저 역시 주 메인은 워드프레스로 바꿨으니까요. 그리고 운영하던 티스토리 역시 하나씩 정리를 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에 있는 나머지 블로그도 모두 이사할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사용하는 것은 내 블로그가 발전함에 따라 아무런 기준이 없는 카카오에게 나의 수익을 점점 더 많이, 내 수익이 늘어나는 만큼 많이 삥 뜯기는 것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생각해야 합니다.
매달 서비비를 받는 것은 신규회원을 모집하는데 한계가 있고, 용량에 따라 요금을 받으려고 하니 돈도 얼마 안 되고, 사용자들 반항이 있을 듯 하니 꼼수를 써서 블로거들 블로그에 자신들의 구글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넣어, 블로그 서버를 운영하던 주체자(카카오)가 아무런 기준 없이 그냥 사용자 블로그 수익을 중간에 착취해 간다! 이게 현식입니다.
이러니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이 늘어나겠습니까?
5. 대안
이러면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를 버리고 워드프레스로 갔습니다. 이미 많은 분들이 말이죠.
저 역시 워드프레스로 갈아타 그곳에서 수익을 올리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유료인긴 하지만 티스토리에 얼마를 주는지도 모르게 내는 돈보다 덜 내고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수익이 저하되는되는 구글의 정책적인 변화와 카카오의 애드센스 광고 삽입의 영향이 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