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티스토리와 애드센스 & 네이버 블로그 차이와 운영 방향에 대하여

by PAN'S 2021. 8. 29.

블로그 시작 초기가 지나면 블로그에 대한 고민이 생깁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인지 네이버 블로그인지 물론 처음엔 네이버 블로그로 시작하는 것이 쉽고 적응이 빠릅니다. 시간이 갈수록 노하우가 쌓이면 티스토리를 와 애드센스에 관해 고민이 생깁니다. 이런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해 드립니다.

 


 목차
1. 네이버 블로그 장단점
2. 네이버 블로그 수익은 어떻게 이루어 지나?
3. 티스토리 블로그 장단점
4.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애드센스 수익 vs 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 수익

 

네이버-구글-로고-같이있는-이미지
네이버 구글 로고


1. 네이버 블로그 장단점.

  • 진입이 쉽다
  • 광고수익을 얻을 수 있다
  • 정보성 글이 부족하다

네이버 블로그는 국민 블로그이며, 나름 접근하기가 쉽습니다. 일상생활에서 항상 같이 하던 초록색 검색창이 낯설지가 않아 더욱 접근성이 좋습니다. 그러나 막상 글을 써보면 그리 쉽지 않다는 걸 느끼게 됩니다.

 

처음엔 누구나 그렇듯 물론 저 역시 다른 사람이 쓴 블로그를 모방해서 글을 적었던 기억이 납니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 말했듯, 포스팅을 많이 하면 할수록 자신만의 글 스타일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러면서 늘어나는 글과 함께 방문자 수가 점점 늘어납니다. 아주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선 말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글의 품질보다 블로그 파워를 봅니다. 즉 많은 글이 없거나 영향령이 없는 블로그는 크게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그러니 글을 많이 쓰는 게 많은 노출을 하기 위한 기초가 되는 겁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정보성이 좋은 글보다는 쉽게 읽고 받아들일 수 있는 글들을 좋아합니다. 가운데 정렬에 이모티콘, 사진, 동영상과 함께 조금의 글을 넣어주면 상위에 노출이 되기도 합니다. 

 

네이버에서 정보를 검색하다 보면 보기 힘든 포스팅이 상위에 떡하니 있으면 정말 참기 힘든 분노가 차오르기도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쓰임새가 좋은 건 딱하나 여행 갈 때 참고할 블로그로는 최고입니다. 한번 대충 봐도 정보를 얻을 수 있으니 말입니다. 여행에 관한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블로그를 처음 하면 대부분 본인이 놀러 간 이야기를 블로그에 올리니까 말입니다. 그래서 이제 막 시작하는 블로거들이 좋아합니다.

 

그러나 네이버는 무시할 수 없는 공룡 기업입니다. 우리나라 검색업체 중 1위니까 말입니다. 네이버가 하는 사업 중 광고사업은 중요한 수입원 중 하나입니다. 검색엔진들의 중요 수입원 중 광고 비중이 큰 경우가 많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시작하고 90일이 되고, 어느 정도 방문자 수가 된다면 애드포스트에 가입해서 광고를 달수 있습니다. 이때부터 네이버에서 수익이 발생하는 겁니다. 내 블로그에 네이버가 광고를 넣고 그 광고의 수익 중 일부를 나누어 줍니다. 수익은 직접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뒷목 주의!

 

2. 네이버 블로그 수익은 어떻게 이루어지나?

네이버의 수익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블로그 애드포스트 광고 수익과 자신의 블로그를 이용한 다양한 홍보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홍보로 인한 수익 중 대표적인 것이 체험단, 기자단, 등 블로그에 제품이나 기업들을 홍보해주는 포스팅을 하고 대가나 제품을 받는 겁니다.

 

블로그가 커지면 커질수록 제품의 규모나 수익이 매우 크게 늘어납니다. 예전엔 파워블로거, 현재는 인플루언서라고 하는 블로거들 중 수익이 좋은 사람들은 한 달에 억단위에서 몇 천만원까지 수익을 발생시키곤 합니다. 네이버에 집계가 안되는 수익이 크게 발생하는 겁니다. 일반적인 블로그 광고 수익도 일반 블로거들과 일부 인플루언서들의 광고 수익 구조가 다릅니다. 돈이 되는 특정 광고를 상위 인플루언서들에게 달아주어 큰 수익이 발생하게 해줍니다.

 

그러다 이 특정 광고가 자신의 블로그에서 없어지면 이에 불만을 가진 인플루언서가 네이버를 떠나는 영상이 가끔 유튜브에 올라오곤 합니다. 이 특정 광고의 수익이 한달에 몇 백만 원 한다고 합니다. 뒷목 잡을 정도! 

 

3. 티스토리 블로그 장단점

  • 티스토리 이용해 애드센스 수익 내는 법
  • 구글 노출을 위한 티스토리 글 쓰는 방법
  • 네이버 블로그처럼 글쓰기보다 정보성 글을 써야 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로는 수익을 발생시키기 어렵습니다. 티스토리를 하는 가장 주된 목적은 바로 애드센스와 연동을 시켜서 애드센스의 광고를 받아 블로그에 노출시켜 수익을 얻는 구조입니다.


그런데 애드센스는 승인을 쉽게 해주지 않습니다. 그러나 구글 SEO에 맞게 정보성 글을 잘 쓴다면 승인이 조금은 빠르게 날 것입니다. 그리고 개인마다 하나의 애드센스 계정만 가질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이를 엄격히 관리합니다. 애드센스 계정이 하나가 아닌 두 개가 되면 하나의 계정을 없애야 합니다. 차후 불법적인 게 들통나면 영구 정지당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은 당신이 블로그에 하는 모든 행동을 알고 있습니다. 아이피와 로그인 정보 또는 휴대전화의 정보 등을 통해 당신의 블로그 활동을 전부 알고 있다는 걸 명심하세요. 그러나 구글 아이디를 많이 생성하는 것은 상관하지 않습니다. 구글 아이디를 많이 만들고 이를 활용해 티스토리 블로그를 많이 만들어도 구글에선 관여를 하지는 않습니다.

 

티스토리에 글을 써서 구글 검색엔진에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네이버 블로그처럼 글을 써서는 안 됩니다. 가운데 정렬, 사진 많이, 각종 이모티콘, 말도 안 되는 글들은 전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네이버에 익숙해져 있다가 티스토리에 글을 쓰면, 말 그대로 돌아 버립니다.

 

네이버에선 일기 쓰듯 물 흐르듯 일상 이야기를 마구 써대면 됐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로 구글에 노출시킬 목적으로 네이버처럼 글을 쓰면 구글이 매우 싫어 합니다. 당연히 노출은도 안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로 구글에 노출을 시키려면 정보성 글을 성의 있게 적어야 합니다. 누가 봐도 확실한 정보가 되는 내용을 타인에게 전달되기 쉽게 포스팅을 해줘야 구글에 노출이 되며 검색 상위 노출이 가능합니다.

 

4. 티스토리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 수익 vs 네이버 블로그 애드포스트 수익

티스토리에서 구글 애드센스를 할 때 수익은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비교하면 10배 이상 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블로그에 100개의 글이 있을 때 네이버 애드포스트 수익이 100원이면, 티스토리 블로그에 100개의 글이 있을 때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은 1,000원 이상입니다. 단순한 예시를 들었을 뿐입니다. 글의 품질과 키워드에 따라 수익은 많이 달라집니다.

 

그러나 네이버는 애드포스트 수익 이외의 체험단이나 기타 홍보로 인한 부수적인 수익이 더 많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단순한 비교는 참고만 하시 길 바랍니다.

 

블로그를 이용한 쿠팡 파트너스 또한 많이들 하는데, 이때의 수익도 네이버 블로그가 더 좋은 건 사실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블로그 그리고 애드센스 수익구조와 수익금은 얼마며 각각의 장단점을 이야기해 보았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꾸준한 포스팅으로 정보 글을 늘려 가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