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2차 접종 후기 발열, 통증, 발진, 구토, 근육통 증상이 나타난다면

코로나 2차 접종 후기 발열, 통증, 발진, 구토, 근육통의 증상이 나타 날 수 있습니다. 이때 대처 방법과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후 후유증 증상에 관하여 자세히 설명을 드립니다. 또한 코로나 백신 맞기 전 해야 할 일들도 함께 소개를 합니다.

 

 

코로나 2차 접종 후기, 발열과 근육통, 발진 구토 등 후유증에 관하여

 

접종 전 해야 할 일

- 신분증 지참 백신 맞을 때 본인 확인을 위해 꼭  신분증 지참하셔야 합니다.

- 24시간 정도 샤워를 안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렇기에 미리 샤워를 하고 가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만약 격리 중인 코로나 19 환자 등과 접촉을 했을 시 예방 접종을 연기해야 합니다.

- 발열이 37.5도 이상이면 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연기를 합니다.

 

병원

 

코로나 백신 접종 시 용량과 주의 사항

병원에 가면 간단한 문진표를 작성한 후 의사 선생님의 체열 체크와 함께 간단한 질문이 끝나면 주사실에서 코로나19 예방 접종을 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전 필수 확인 사항

코로나 백신을 맞을 때 꼭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바로 코로나 백신의 종류를 반듯이 확인받고 접종받으셔야 합니다. 간호원이 말해주니 않으면 직접 물어보시면 됩니다. 화이자, 모더나, 얀센, 아스트라제네카 중 자기가 맞아야 할 백신의 이름을 확인하면 됩니다. 용량이 각자 다름으로 용량 역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가끔 실수로 정해진 용량의 2배를 맞는 사람도 있습니다.

 

코로나 백신 1회 주사 용량 및 접종횟수

아스트라제네카, 얀센, 모더나는 1회 접종시 정량이 0.5㎖이며, 화이자는 1회 접종 시 0.3㎖를 투약받습니다. 아스트라 제네카는 2회를 8~12주 간격으로 접종받습니다. 얀센은 1회만 접종하면 됩니다. 화이자는 2회 접종을 하고 3주 간격으로 접종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모더나는 2회를 접종하며 4주 간격으로 접종을 하시면 됩니다. 

1차와 2차로 나뉘어진 백신의 경우 1차와 2차의 성분은 모두 똑같습니다. 접종 후 약국을 들러서 해열 진통제 계통의 타이레놀을 구입해서 집에 갈 때 가져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 2차 접종 후기 발열, 몸살,통증, 발진, 구토, 근육통

코로나 1차를 접종 했을때와는 차이가 많이 납니다. 코로나 1차 때는 팔에 근육통만 오고 별 다른 이상이 없지만, 코로나 2차 접종 때는 확연히 다른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바로 몸살 기운이 옵니다. 물론 별다른 이상이 없이 넘어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사람들이 발열과 함께 몸살 기운을 호소합니다. 이때 주로 많이 드시는 약이 타이레놀을 많이 권장합니다.

 

접종 후

3시간 정도 되면 팔이 슬슬 아파 옵니다. 접종 당일날 6~8시간이 지난 저녁에는 약간 기운이 없을 정도인데, 감기 몸살과는 다른 기분이 듭니다. 이때 타이레놀을 드시고 주무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참을만하여 타이레놀 안 먹고 그냥 자고 다음날 기상하니,

그다음 날 접종 2일 차에 더 기운이 없고, 꼭 감기 몸살 같은데 열은 38도 이하를 유지하면서 뭔지 기분 나쁜듯한 기분과 힘없이 누워 있게 되더군요 잠을 잘 못 잡니다. 3일 차 되니 슬슬 괜찮아지더군요. 그러나 팔의 통증은 약간 남았으나 이전보다는 조금 덜 했습니다. 음주는 당연히 안됩니다. 좀 참으세요. 3일 정도만 참으면 되는데, 뭐 2일 차에 술을 드시는 분들도 있는 듯한데, 건강을 위해 당분간 금주를 권장합니다.

 

코로나 접종후 증상별 대처법

발열 증상이 있을 때
39도 이하일 때는 충분한 휴 실과 수분 섭취를 합니다. 그리고 해열 젠 통제를 먹어서 열이 떨어지면 괜찮은 겁니다. 발열이 39도 이상으로 열이 나면 일단 해열진통제를 약에 적혀있는 용량만큼 먹어 봅니다. 그런데도 효과 없이 2일 이상 발열이 지속된다면 의사의 진료가 필요 하니 꼭 병원에 가셔야 합니다. 꼭 2일이 아니어도 일상적인 생활을 완전히 못하거나 의식이 희미한 경우엔 무조건 바로 119를 불러 대형병원엘 가야 합니다.

 

구토, 메스꺼움 증상이 나타날 때
보통 구토와 메스꺼움은 잘 생기지 않는 경우인데, 혹시 구토와 메스꺼움이 생기면 그 주기를 잘 보셔야 합니다. 하루에 1,2회 구토나 메스꺼움이 생기면서 점점 호전되면 괜찮은 겁니다. 하지만 하루에 3회 이상 구토나 메스꺼움이 발생하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무조건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으면 병원부터 가셔야 합니다.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때(발진, 가려움증)
알레르기 반응 중 땅콩 알레르기처럼 급성 아나필락시스 알레르기나 나타나면 바로 119 불러서 응급실로 가야 합니다. 아마 일반적인 알레르기가 아닌 특별한 알레르기 증상을 가진 분들이라면 사전 문진 시 꼭 말씀을 하시고, 백신 주사 후 이상 반응을 잘 지켜보셔야 합니다. 입술과 얼굴이 붓는 경우 조금 붓다가 사라지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고 지속적으로 붓기가 있다면 병원에 방문을 하셔야 합니다.

 

두통, 근육통 증상이 나타나면
두통과 근육통은 기본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일상생활이 매우 힘들 정도 이면 병원을 방문하셔야 합니다. 근육통은 주로 팔의 주사 맞은 부위에 많이 옵니다. 팔을 움직이거나 주사 맞은 부위를 누르면 아픕니다. 이 정도면 정상으로 봅니다. 하지만 통증이 너무 심하고 전신 근육에 이상을 느낀다면 병원에 방문하시고 진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코로나 2차 접종 마무리

코로나 2차 접종 후 일반적인 감기 증상을 넘어선다 생각하면 무조건 병원에 방문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요즘 실비보험은 기본으롤 가지고 계시기 때문에 병원비 아깝다 생각 마시고 방문하세요. 너무 많이 불편하고 힘들면 무조건 가셔야 합니다. 살고자 하기에 맞는 백신입니다. 백신 맞고 너무 힘들면 병원 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