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수염 증상 그리고 예방 방법

치수염은 치아내부에 있는 치수강 내부 치수가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키는 증상을 이야기합니다. 주로 치과 치료 시기를 놓치면 발생을 합니다. 즉 충치로 인한 세균감염 그리고 깨진 치아로 인한 감염 등이 원인이라고도 하죠. 쉽게 말하면 이빨 속 치수라는 공간 속에 염증이 발생을 하는 것입니다.

 

 

치수염 증상 그리고 예방 방법

치수염의 특징은 상당한 통증을 동반하며, 요로결석과 통풍과 같이 매우 고통스러운 통증이 온답니다. 흔히 치통이 극심하게 와서 치과에 방문하면 치수염인 경우가 많답니다. 그럼 치수염이 생기는 원인을 알아볼까요. 몇 년 전 치아가 심하게 아파 동네치과에 찾으니 치수염 때문에 아래 어금니 신경치료 후 크라운해야 한다고 하더군요.

 

충치 치아
치아

 

치수염의 원인

주로 세균에 의한 감염으로 발생을 한다고 하는데요. 충치세균, 깨진 치아, 치아 자극에 의한 염증으로 발병을 하나 드물게 치아의 외관상 문제가 없는데도 생기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저는 아무래도 치아를 잘 닦지 않아 세균이 번식을 한듯했습니다. 출근 후 점심시간엔 거의 양치질을 안 했거든요.

 

구강 내 위생이 좋지 않을 때 치수염이 발생을 하게 되며, 신경이 많이 분포하는 곳이라 한번 염증이 생기면 극심한 통증이 동반을 하기 때문에 치과 방문은 필수입니다. 이빨 아프면 빨리 치과 가셔야 합니다. 

 

옛날 생각이 납니다. 어릴 적 치수염으로 인해 고통을 받은 적이 있어 발치를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고통이 너무 심해 이틀정도 이빨을 부여잡고 있다가 치과에서 발치를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게 치수염이었구나 하는 생각이 드네요. 다들 이런 경험은 한 번쯤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치과에 갈 때마다 마음속으로 다짐합니다. "이빨 관리를 잘하고 양치질을 잘해야겠다"라고 마음속으로 다짐을 하는데, 막상 살다 보면 쉽지가 않더군요. 만약 극심한 통증의 치수염이라면 빠르게 치과를 방문하는 것이 정답입니다.

 

치수염이라고 무조건 신경치료를 받는 건 아니라고 합니다. 간단한 치료로 좋아질 수도 있다고 하니 치과를 방문하여 전문가 선생님을 만나는  것이 정답입니다. 참고로 치과 신경치료할 때 많이 아프다고 했는데, 저는 신경치로 했는데 크게 아프지 않더군요. 사람마다 조금 차이게 있겠죠.

 

결론적으로 치수염은 치아 관리를 잘 안 해 세균으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치수염의 경우 매우 큰 고통이 동반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급성 치수염은 그 고통이 상당하다고 하니 빨리 치과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우선입니다.

 

의사가 아닌 일반인이 작성한 글이며 단순한 정보전달 목적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정확한 치료나 의료 상담은 전문 의사 통해 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