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컨의 제습 기능과 제습기, 과연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두 제품의 작동 원리부터 장단점, 그리고 어떤 상황에서 어떤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습한 여름,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위해 꼭 필요한 정보입니다!
여름철, 특히 장마철이 다가오면 집 안의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에어컨의 제습 기능을 사용하거나 제습기를 구매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이 둘은 어떤 차이가 있고, 어떤 상황에서 무엇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에어컨과 제습기의 작동 원리 비교
에어컨과 제습기는 모두 공기 중의 습기를 제거하는 기능을 하지만, 그 작동 원리는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에어컨은 실내 공기를 흡입하여 냉각한 후, 다시 실내로 내보냅니다. 이 과정에서 공기 중의 수증기가 에어컨 내부의 차가운 열교환기에서 물로 응축되어 제거됩니다. 차가운 창문에 이슬이 맺히는 현상과 같은 원리입니다. 중요한 점은, 에어컨은 습도가 아닌 온도를 기준으로 작동한다는 것입니다.
반면 제습기는 실내 공기를 흡입하여 습기를 제거한 후, 다시 실내로 내보냅니다. 제습기 내부의 차가운 냉각핀을 지나며 공기 중의 수증기가 물로 응축되고, 이 물은 제습기의 물통에 저장됩니다. 제습기는 습도를 기준으로 작동하며, 실내 습도가 설정값에 도달하면 작동을 멈춥니다. 제습기에서는 약간 따뜻한 바람이 나옵니다. 그래서 실내 온도가 올라갈 수 있다는 것이 에어컨과 틀린 점이기도 합니다.
제습능력만 놓고 본다면 에어컨보다 제습기가 훨씬 능력이 뛰어납니다.
에어컨 제습 vs 제습기, 장단점 비교
에어컨의 장점은 냉방 효과와 함께 제습 효과도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한여름에는 에어컨만으로도 충분한 제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죠. 많은 분들이 모르시는데, 에어컨을 틀면 제습기능을 켜지 않아도 실내 습도가 낮아집니다. 에어컨은 원래 제습이 함께되는 원리입니다.
하지만 에어컨은 온도를 낮출수록 제습이 잘 되기 때문에, 장마철처럼 습도는 높지만 온도가 낮아 에어컨을 강하게 가동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제습 효과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래서 제습기를 별도로 구입하는 것입니다.
또한 에어컨을 끄고 나면 금세 습도가 다시 올라가는 것을 느낄 수 있는데, 이는 온도가 올라가면서 상대습도가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반면 제습기의 장점은 온도 변화 없이 습도만 낮출 수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쌀쌀하지만 습한 장마철이나, 실내 온도를 높게 유지하면서도 습도는 낮추고 싶을 때 제습기가 효과적입니다.
또한 제습기는 에어컨보다 전기료가 저렴하고, 설치가 간편하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하지만 제습기의 단점은 제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로 인해 실내 온도가 다소 상승할 수 있다는 점과, 에어컨에 비해 제습 속도가 느리다는 점입니다.
상황별 에어컨 제습 vs 제습기 선택 팁
그렇다면 어떤 상황에서 에어컨의 제습 기능을 사용하고, 어떤 상황에서 제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요?
이는 상황에 따라 에어컨 제습과 제습기를 다르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한여름처럼 온도가 높고 습한 환경에서는 에어컨의 제습 기능으로도 충분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장마철처럼 습도는 높지만 온도가 낮아 에어컨을 강하게 가동하기 어려운 상황에서는 제습기가 더 효과적입니다.
- 실내 온도를 높게 유지하면서도 습도는 낮추고 싶을 때, 예를 들어 아기가 있는 집이라면 제습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건조가 필요한 특정 공간, 예를 들어 옷장이나 창고 등에서는 제습기의 집중 건조 기능이 유용합니다.
즉 여름철 더위를 식히면서 습기를 제거할 때는 에어컨을 켜면 됩니다. 이때 습도를 더 중점적으로 제거하고 싶을때 에어컨 제습기능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리고 지하실 또는 창고, 아이방, 드레스룸 등 한정된 공간의 습도를 유지하고 제거하는데는 제습기가 더 효과적입니다. 일정한 습도를 유지시켜 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이죠.
제습기 선택 시 고려 사항
제습기를 선택할 때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 합니다.
- 제습 능력은 일 제습량과 실내 면적을 고려하여 적절한 용량의 제습기를 선택해야 합니다. 에어컨의 평수를 선택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 소음 체크 하세요. 제습기는 장시간 가동해야 하므로, 소음이 적은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취침 시 사용한다면 저소음 기능이 있는 제품을 추천합니다. 대부분의 오프라인 매장에서 직접 시현해 보고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물통 용량 물통의 용량이 클수록 비우는 횟수가 줄어들어 편리합니다. 물통을 비울필요 없는 연속배수가 되는지 확인해 보세요.
- 부가 기능으로 타이머, 집중 건조 기능 등 필요한 부가 기능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대부분 기본 기능으로 있긴 합니다.
습한 여름,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위해서는 에어컨의 제습 기능과 제습기의 특징을 잘 이해하고, 상황에 맞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로 에어컨 제습기능도 에어컨이 가동되는 것과 똑같습니다. 그래서 전기소모는 에어컨 가동 시와 비슷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