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블로그 vs 잡블로그 효과적인 운영 방법과 전략

전문 블로그와 잡블로그의 운영 방법과 전략을 알아보세요. 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할 수 있는 가이드와 SEO 최적화 팁을 제공합니다.

 

블로그를 운영할 때 처음부터 전문적으로 한 분야를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그에 대한 글들을 블로그에 올리면 좋습니다. 그러나 블로그를 그렇게 시작하는 분들은 거의 없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할 때 처음부터 전문적인 분야를 시작하는 분들은 그쪽 분야의 전문가이거나 또는 블로그를 오래 했던 경험자들뿐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는 이유

일반적으로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들은 주제를 명확하게 정하지 않은 잡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잡블로그는 특정 주제의 글을 쓰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주제나 이슈가 되는 키워드를 가지고 글을 작성하는 블로그를 말합니다.

 

검색엔진은 한 분야를 깊이 있게 다루는 블로그를 더 선호합니다. 결국 블로그는 검색엔진에 노출을 시켜 수익을 얻거나 홍보를 하기 때문에 검색엔진에 맞는 글을 작성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초보자들도 잡블로그보다는 전문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미래를 위해 더 좋은 방법입니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등 플랫폼에 상관없이 전문적인 분야 글을 쓰는 것이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고, 검색엔진에서도 노출이 더 많이 될 수 있습니다.

 

키보드가 놓여진 블로거 책상

 

전문 블로그 운영 방법 

그럼 전문 블로그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이 하고 있는 일 또는 좋아하는 분야를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그 분야에 대한 글을 쓰는 것입니다. 우리는 블로거일뿐 연구자가 아니기 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검색할 수 있는 키워드를 가지고 글을 써야 한다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즉, 자신만이 알고 있는 내용을 쓰는 것도 좋지만, 다른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글을 써야 합니다. 키워드를 선정할 때 남들이 궁금해 할 단어를 선정하세요.

 

예를 들어 

맛집에 대해 글을 쓴다고 가정합시다.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것들은 맛집의 위치, 가격, 메뉴 구성, 그리고 가장 중요한 맛 등에 대한 이야기를 써야 합니다. 그러나 맛집에 대해 자신의 주관만을 담은 글은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없으며, 이런 글은 검색엔진에서도 좋아하지 않습니다.

 

한 가지 더 예를 들어봅시다.

스마트폰에 대한 글을 쓴다고 할 때, 스마트폰 사양, 가격, 싸게 사는 방법 등을 블로그에 포스팅하면 검색엔진이 좋아합니다. 그러나 너무 전문적인 "울트라와이드밴드(UWB)"에 대한 이야기를 디테일하게 포스팅하면 많은 사람들이 찾아볼까요? 사람들은 Ultra Wideband가 뭔지도 모릅니다.

 

전문 블로그라고 해서 어려운 내용을 다룰 필요는 없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 있어 하는 주제를 다루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 관련 글을 쓸 때는 카메라에 대한 이야기를 보다 이해하기 쉽게, 사용 방법이나 많은 사람들이 모르는 카메라 꿀팁, 사진 크기 조절 방법 등을 다루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일반인들이 더 궁금해할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2024년 구글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바로 전문성입니다. 스마트폰에 관련된 객관적인 내용이 꼭 블로그에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2024 구글 핵심 업데이트 내용을 확인해 보세요.

 

 

전문 블로그를 운영할 때 사이트처럼 운영하세요.

전문 블로그를 운영할 때는 하나의 사이트를 만든다는 개념을 가지고 운영하세요. 무조건 글을 길게 쓰려고 노력하지 말고, 어떤 설명이 필요한 단어들이 있으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명료하게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사람들이 실제 글을 읽는 시간이 길지 않습니다. 2분 안에 정보를 습득할 수 있게 답을 먼저 주고 설명을 해 주는 방식으로 짧고 간단하게 글을 작성하는 것이 전문 블로그 운영에 필수적입니다.

 

블로그를 운영할 때 단순히 블로그 글을 작성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하나의 사이트를 운영한다고 생각하고 접근하세요.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블로그를 운영할 때 그 주제에 대한 많은 내용들이 블로그 안에 포함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 내용이 단순히 포스팅으로 포함될 수도 있으나, 정보 전달을 쉽게 할 수 있는 그림이나 단순한 글로 더 많은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면 이것이 오히려 더 효과적입니다.

 

앞으로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블로그는 E-A-T(전문성, 권위성, 신뢰성)를 얻기 위해 전문성을 입증할 수 있는 자료, 즉 내가 쓰는 글이 어떤 근거를 가지고 작성되는지 자료의 출처를 밝히는 것도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공신력 있는 자료 출처는 글의 내용을 보다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게 만들어 줍니다.

 

잡블로그 운영방법

Google은 꼭 전문 블로그만 노출시키는 것이 아닙니다. 잡블로그 역시 정보성 글을 잘 쓰면 Google에 노출이 잘 됩니다. 대신에 기존처럼 두서없이 블로그를 관리하는 것보다 카테고리를 나눠 블로그를 조금 더 세분화하여 관리하세요. 구체적으로 이야기해 볼까요?

 

예를 들어, 스마트폰 카테고리가 있으면 스마트폰에 대한 이야기만 그 카테고리에 써야 합니다. 약간 깊이 있고 심도 있는 이야기나 자신만이 알 수 있는 독창적인 내용도 포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자신의 블로그가 전문성을 가진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죠.

 

위에서 예를 들었던 Ultra Wideband에 대해 글을 쓴다고 할 때, 단순히 그 뜻이나 설명만 쓰는 것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사람들이 얻을 수 있는 이익이나 쓰임 등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는 글을 작성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같은 주제나 키워드라도 어느 쪽으로 방향을 잡고 글을 쓰느냐에 따라 노출이 되고 안 되고의 차이가 있습니다. 잡블로그를 운영할 때 각 카테고리별로 전문성을 부여해야 합니다.

 

잡블로그를 하지 말고 전문적인 블로그를 운영하라는 뜻은 아닙니다. 잡블로그 역시 얻을 수 있는 이익이 많습니다. 다양한 키워드를 찾아낼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