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의 자동차는 전기차 임이 100% 확실한 시점에서 내연기관 차를 구매하기보다는 전기차 보조 지원받고 전기차 구매하는 것이 더 효율 적이다. 그렇다 전기차 구매 시 정부에서 전기차 보조금 지원이 이루어 지기 때문에 경제적으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전기차 보급 확산 추진현황 및 향후 보급 계획 알아보기
과연 정부에서는 이런 전기차는 어느 정책 방향성을 가지고 지원을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정부의 지원은 무공해 차량을 말합니다. 무공해 차량은 전기차와 수소차 모두가 포함됩니다.
정부 전기차 투자 목표
정부는 국비 총 13조 1000억 원을 투자하여, 전기차 133만 대 보급을 2025년까지 목표로 투자한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수소차 1만 1000대 보급하여, 최근 2년 연속 수소차 세계 보급률 1위이고, 전기차는 작년까지 13만 8000대를 보급하여 2년 연속 세계 보급율 8위를 차지하였다.
예상 전기차 보조 지원과 보급 목표
전기차 보조금 지원을 좀 더 유동적으로 운영하여 보조금 지급 조건을 출고 기한 2개월에서 3개월로 연장하였으며, 지방자치단체, 차종별 실제 수요를 반영한 국비 재배정 등의 확약으로 전년 동기 대비 76%가 증가한 4만 4천대를 보급하였다.
올해의 전기차 보금 목표는 11만 5천대이다. 정부에서 지원 금액과 늘리려는 무공해 차량의 숫자를 보면, 단순히 계산하면 한대당 무공해 차량인 전기차와 수소차의 보조금 지원은 백만 원 정도 준다는 말이 됩니다.
향후 전기차 보급 방향
기획재정부는 “고성능·고효율 차량과 환경개선 효과가 높은 버스·화물 등 상용차 지원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보조금 지원체계를 개편해 나가겠다”며 “무공해차 공급 의무를 강화하고 공공부문 의무구매제와 민간부문 K-EV100을 추진해 수요기반도 확대 하겠다”라고 합니다.
우리나라도 탄소 중립 선언을 했다. 이제 전기차나 수소차는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내연기관 대체 자동차입니다. 이제 전기차 보급 확산 추진방향이나 향후 보급 계획을 알아보고, 자신의 경제 문제와 연관시켜 생각해볼 때입니다.
전기차는 이제 완전히 기존 내연 엔진을 대체할 자동차입니다. 하지만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그리고 배터리 수명과 관리에 대한 문제를 해결해야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전기차 보조금은 더욱 필요해 보이는 시점이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