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처음 하시는 분들이 라면 광고 위치를 어디로 결정해야 할지 굉장히 혼란스러울 것입니다. 그러나 애드센스 광고 원칙을 생각해 보면 보다 쉽게 광고 위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 원칙은 광고주 입장에서 광고를 게시하는 것입니다.
애드센스의 입장
애드센스는 광고를 수주하고, 우리가 쓰고 있는 블로그에 링크를 걸 수 있도록 만들어주며 그로 인한 수익을 블로그들과 나눠 가지는 구조입니다. 그런데 애드센스가 광고를 내는 광고주 입장이 아닌 블로거들의 입장에서 정책을 펼 수가 없습니다.
애드센스는 철저히 광고주 입장에서 불로거들의 광고 삽입 및 위치를 관여합니다. 만약 광고 삽입 위치가 부적절하다면 광고 게재에 관한 제재를 가 합니다.
광고의 부적절한 위치는 어디일까?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달아 많은 사람들이 와서 클릭을 해 주면 수익이 발생을 합니다. 이를 악용하여 많은 사람들이 광고를 어쩔 수 없이 누를 수밖에 없는 위치에 광고를 삽입한다면 그것은 명백한 부정클릭 유도입니다.
광고를 그렇게 게재를 하시면 절대 안 됩니다. 차후에 광고에 대한 위치가 잘못되었으니 수정을 권하는 메일이 구글에서 날라 옵니다. 수정을 하지 않을 경우 구글에서는 광고에 대한 수익을 지급하지 않습니다.
과연 광고의 부적절한 위치는 어디일까요?
광고 부적절한 위치는 Google에서 정확히 콕 찝어서 위치를 정해 주지 않습니다.
구글은 네이버와는 다릅니다. 정확한 정보나 어떤 부분이 잘 못 되었다고 구체적으로 말해주지 않습니다.
대략적으로 말을 해줍니다. 정확히 말하면 구글 봇이 메일을 보내주죠.
블로그를 운영 하시는 분들이 라면 클릭이 그것도 어쩔 수 없는 클릭이 잘 일어나는 곳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특히 상단 맨 위쪽에 광고를 게재했을 경우 간혹 광고 위치를 수정해 달라는 메일이 google 측으로 부터 올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글과 그 사이에 한 줄 이상을 띄우지 않고 광고를 삽입했을 경우 google 측에서 광고 위치를 수정하라는 메일이 올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너무 많은 광고를 달려고 하지 마세요.
광고 숫자는 3개 정도의 광고가 적당 합니다.
짧은 글이면 1~2개 정도로 광고를 넣으세요.
물론 글이 길면 더 많은 광고를 달아도 됩니다. 숫자가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만, 욕심에 광고를 많이 삽입한다고 광고 클릭률이 높지는 않다는 걸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광고가 많으면 오히려 광고 용량 때문에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에 Google에서는 좋지 않게 생각할 뿐더러, 글을 보는 사람들도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오히려 뒤로 나가 버립니다.
적당한 광고위치는 첫 문단과 둘째 문단 사이에 하나, 그리고 중간에 하나, 마지막에 광고를 하나 넣어 주는 것을 추천합니다. 광고와 글 사이는 반드시 여백을 두셔야 합니다. 그리고 글이 짧으면 한 두 개 정도만 광고를 삽입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