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업데이트 시 색인은 어떻게 해야할까?

 

블로그 글을 업데이트하면 자동으로 색인되는 경우가 있지만, 확실하게 색인되도록 하려면 수동으로 색인 요청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색인 속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을 활용하면 더 빠르게 구글 검색 결과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블로그 글을 업데이트하면 자동으로 구글 색인이 되는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1. 자동 색인

블로그 플랫폼 또는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가 구글 색인 API를 지원하는 경우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등 대부분의 블로그 플랫폼은 자동 색인 기능을 제공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이들 하는 블로그죠. 색인이 별도로 필요 없다는 말입니다. 자동으로 색인이 적용되거든요. 

 

블로그 설정에서 자동 색인 기능을 활성화하면 새로운 글이나 업데이트된 글이 자동으로 구글에 색인 요청됩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네이버 블로그는 요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자동으로 되거든요.

 

블로그 사이트맵을 제출한 경우

구글 서치 콘솔에 블로그 사이트맵을 제출하면 구글 크롤러가 사이트맵을 따라 새로운 글을 찾아 색인할 수 있습니다.

 

색인생성 요청
색인생성 요청중

 

2. 수동 색인

자동으로 되지않는 블로그의 경우 또는 노출을 빨리 시키고 싶을 때 수동 색인방법입니다. 수동 색인을 한다고 방문자가 많아지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수동색인하는 방법 이미지 설명 링크입니다.

 

블로그 플랫폼 또는 CMS가 구글 색인 API를 지원하지 않는 경우

구글 서치 콘솔에서 URL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업데이트된 글의 URL을 직접 제출해야 합니다. 위 링크 수동으로 하는 방법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네이버 블로그는 해당이 없습니다. 자동으로 색인이 되니까요.

 

블로그 사이트맵을 제출하지 않은 경우

새로운 글이나 업데이트된 글이 색인될 때까지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블로그 사이트 맵은 반드시 제출을 해야합니다.

 

 

3. 자동 색인 여부 확인 방법

구글 서치 콘솔에서 "URL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업데이트된 "글의 URL을 상단 검색 입력란에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색인생성요청" 버튼을 누르면 색인 요청 확인을 합니다. 그리고 색인 요청이 완료되면 닫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4. 색인 속도 향상 방법

블로그 플랫폼 또는 CMS에서 자동 색인 기능을 활성화합니다.

블로그 사이트맵을 제출합니다.

업데이트된 글의 URL을 구글 서치 콘솔 URL 검사 도구에 직접 제출합니다.

소셜 미디어, 다른 블로그 등을 통해 업데이트된 글을 홍보합니다.

 

 

참고: 구글 서치 콘솔: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ab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