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애드센스 수익이 안지 오르는지 많은 분들이 궁금해 하고 계십니다.
오늘은 그 이야기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다른 사람 블로그를 해서 수입이 많은 거 같은 데 유독 자기만 수입이 적은 거 같은 느낌이 듭니다. 이는 블로그를 하는 모든 분들이 느끼는 똑같은 감정 입니다. 블로그를 해서 수익을 얻는 다는 것은 특히 애드센스에서 수익을 얻는 다는 것은 그리 만만치 않은 일입니다.
애드센스 수익 언제 오르나
애드센스 수익이 오르는 조건을 구글을 정확히 공지하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사용자들은 "이럴 때 애드센스 수익이 오른다" 경험을 통해 느낍니다. 저 역시 어느 시기에 애드센스 수익이 오르는지 여러 번 느낀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해 보려 합니다.
구글에서 공식적으로 항상 말하는 것은 콘텐츠 품질, 트래픽, 공고단위, SEO, 광고 타켓팅이라고합니다.
하지만 좀 이해하기 힘들고, 약간 어렵습니다.
조금 쉽게 피부에 와닿게 말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수익 오르는 조건
애드센스 수익 올리는 기본적인 조건
- 가장 기본적인 것은 방문자가 늘어나면 애드센스 수익은 늘어난다는 것입니다.- 키워드, 콘텐츠 품질
- 제일 중요한 것은 SEO라는 틀에서 벗어나야 합니다. 즉 읽기 편하고, 술술 읽히면서 이해가 빠른 정보성 글을 작성하세요.- 사용자편의성, 신개념 SEO
- 특정 주제글이 상위 노출이 될 때, CPC와 CPM 모두 광고 수익에 영향을 미칩니다.- 체류시간
노출이 많은 키워드를 가지고 품질 좋은 콘텐츠를 발행해야 합니다. 키워드만 가지고도 안됩니다. 그 키워드를 활용해 독창적인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키워드를 얻을 수 있는 곳으로 구글 트렌드를 참고해도 좋습니다. 단 이슈성 키워드를 잘 골라내셔야 합니다.
SEO는 최근 트렌드를 반영해야 합니다. 최근 트렌드를 쉽게 찾는 방법은 아래에 있습니다.
체류시간은 광고 수익과 연관이 있으며,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체류시간은 클릭 그리고 CPM에도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내 글을 최대한 오랫동안 읽게 만드는 것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내 글을 오래 잃게 하려면 정보를 줄 수 있는 자신만의 글을 작성해야 하죠.
구글은 어떻게 광고비를 지급하고 우리는 어떻게 하면 광고비를 더 벌 수 있을까요?
최근 구글 애드센스 광고비 지급 정보
최근 구글 애드센스 광고비 지급이 이전과는 달라졌습니다.
물론 최근의 일은 아니고 얼마 전부터 꾸준히 그랬었는데, 더욱 안정적이 되더군요.
CPC(Cost Per Click): 광고가 클릭될 때마다 지급되는 광고 단가입니다. 여전히 애드센스에서 사용되는 광고 단가 모델 중 하나입니다.
CPM(Cost Per Mille): 광고가 1,000회 노출될 때마다 지급되는 광고 단가입니다.
따라서, CPC는 여전히 사용되고 있으며 CPM과 함께 애드센스 수익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최근 구글이 기존 클릭당 광고비 지출에서 CPM을 결합한 광고비를 지출하면서 애드센스 수익이 안정화되었습니다. 기존 널뛰기하던 애드센스 수익이 사라지고 매일 비슷한 수준의 광고비가 입금되어 매우 안정적이 되었습니다.
위 그래프를 봐도 예전의 널뛰기하던 광고 수익 그래프와는 달리 현재 구글 수익은 다소 안정된 상태를 유지시켜 줍니다.
콘텐츠 품질, AI로 가능할까?
요즘 말하는 좋은 콘텐츠 품질은 사용자가 읽기 편하고, 독창적이며, 정보가 많은 글이 좋은 콘텐츠입니다.
경험적으로 체류 시간을 늘리는 글을 작성하려 노력했습니다. 체류시간을 늘리는 조건은 진짜 포스팅을 하는 것입니다. 단시간에 주워온 지식으로는 사용자(검색해서 내 블로그에 들어온 사람)를 오래 붙잡고 있을 수는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어느 정도 기본이 되어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나만의 글을 많이 발행하면 사용자 체류 시간이 늘어납니다.
문제는?
이를 빠른 시간에 해결하려고 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그래서 최근 AI를 많이 이용합니다.
많은 글을 AI를 시켜 발행하면 될까요? 체류시간이 길어질까요?
정답은 "안됩니다"입니다.
AI를 시켜 작성하면 체류시간이 늘어날까요?
안 늘어납니다.
AI의 독창성이 현재까지 인간보다 뛰어나지 못합니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은 구글에서는 이미 AI로 작성된 글을 인간의 장작물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최근 글 트렌드 알아보는 방법
SEO의 변화입니다.
최근 SEO 트렌드는 보면 기존 SEO와는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최신 SEO 트렌드를 알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바로 검색엔진에서 검색을 해 보고 상위 노출 된 사이트를 직접 방문해 보면, 쉽게 최근 트렌드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 노출된 광고를 제외한 사이트를 방문해 보면 최근 어떤 트렌드를 구글에서 상위 노출해 주는지 알 수 있습니다.
가장 원초적이면서 직관적이고 확실한 방법입니다.
이때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 키워드를 검색해 보면 어떤 식으로 글을 작성해야겠구나? 하는 생각의 변화를 꽤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최근 트렌드는 읽기 쉬운 글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형식에 맞는 글을 다소 읽기 쉬운 형태로 가공해 발행하면 효과가 좋은 듯합니다.
h2 소제목을 쓰고, 아래 읽기 쉬운 형태로 짧게 작성한 글들이 인기가 좋더군요. 그리고 어려운 말보다 술술 읽어 내려가는 문체로 글을 작성해 보세요.
요즘은 블로그에 동영상과 이미지 그리고 외부링크, 내부링크를 걸어 두는 것은 기본입니다.
이미지는 잡다한 이미지는 넣지 말고 글을 쉽게 이해시킬 수 있는 이미지를 삽입하거나 가끔 글이 너무 길 때 쉬어갈 수 있을 정도의 이미지면 충분합니다.
구글 이미지 SEO에 관한 정보를 알아보려면 아래를 참고하세요.
애드센스 수익 경험
애드센스 수익이 오르는 것을 경험하는 순간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전에 하루 평균 5달러만 들어오던 사이트가 어느 날 갑자기 7~8달러를 조금 거쳐 10달러 수준으로 올라갑니다. 그리고 조금 떨어지다가 어느 순간 하루 평균 10달러가 들어옵니다. 이런 식으로 수익이 올라가더군요.
한 번에 올라갈 때도 있고, 어느 블로그는 조금 떨어지다 오르다를 반복하다 한참 후에 오르는 블로그도 있습니다.
수익이 오르는 스타일을 대략적으로 말하면, 이렇습니다.
1달러-3달러-5달러-10달러-15달러-30달러-50달러-80달러-100달러-150달러-200달러.... 1000달러 이런 식으로 상승을 합니다.
단 트래픽이 많아지면 갑자기 터지는 날도 있습니다.
어느 날 수익이 많이 들어오면 트래픽이 터진 날입니다.
마무리
애드센스 수익 언제 오르나?라는 질문에 답은 명확히 말할 수는 없지만, 지속적으로 독창적인 정보성 글을 올리면 수익은 점점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중간에 수익이 정체되고, 약간 힘들기도 하지만, 천천히 올라간다는 것은 변하지 않는 진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