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과 SEO 10계명
블로그와 인터넷 사이트에 사진과 이미지를 삽입하는 데에는 구글의 기본 SEO를 반드시 생각해 보고 삽입을 해야 합니다. 다음은 구글 기본 SEO를 위해 사진 삽입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입니다. 노출이나 방문자와 관련이 있기 때문에 그리고 애드센스를 하시는 분들이라면 수익과 관련성이 깊습니다.
애드센스 사용 블로그 사진 SEO
이미지도 넣는 방법이 있다.
1. 적절한 파일 이름 사용
사진 파일의 이름은 검색 엔진이 사진의 내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파일 이름에는 해당 이미지의 주제 또는 키워드를 반영하는 의미 있는 이름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달리는-자동차. jpg"와 같은 파일 이름은 "IMG12345.jpg"보다 검색 엔진에게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파일이름에 키워드를 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관련성 있는 사진을 메인 키워드를 넣어주면 효과적입니다.
2. 대체 텍스트 (alt text) 추가
이미지에는 대체 텍스트를 제공해야 합니다. 대체 텍스트는 이미지를 설명하는 간결한 텍스트로, 이미지를 로드할 수 없는 경우에 대체해서 표시됩니다. 그리고 이미지를 볼 수 없는 분들을 위한 설명이기에 사진을 보지 않고 충분한 설명이 될 수 있도록 간결하게 설명을 해주면 좋습니다.
검색 엔진은 대체 텍스트를 사용하여 이미지 내용을 이해하고 콘텐츠의 주제와 관련성을 결정합니다. 대체 텍스트에는 해당 이미지와 관련된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이미지 크기 최적화
이미지 크기를 최적화하여 웹 페이지의 로딩 속도를 개선해야 합니다. 큰 용량의 이미지는 페이지 로딩 속도를 늦출 수 있으므로, 이미지를 압축하고 최적화하여 파일 크기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 크기가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이미지 크기는 가로 1000px를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세로는 일반 사진 이미지의 16:9 또는 4:3 비율로 자연스럽게 해주시면 됩니다.
4. 이미지 캡션 활용
이미지에 캡션을 추가하는 것은 사용자와 검색 엔진 모두에게 이미지의 의미와 관련성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캡션에는 이미지의 내용을 설명하고 키워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지의 간단한 설명이 캡션에 들어가면 좋습니다. 설명보다 짧은 제목형식이 캡션에 적당합니다.
5. 사진을 포함한 적절한 텍스트 콘텐츠 제공
사진을 삽입할 때, 사진과 관련된 텍스트 콘텐츠를 함께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미지를 설명하는 텍스트를 추가하여 해당 이미지와 관련된 키워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사이트나 블로그 포스팅 내용과 관련성이 있는 사진을 삽입하는 첫 단계라고 보시면 됩니다.
6. 이미지 파일명과 URL 구조
이미지 파일명과 해당 이미지를 호스팅 하는 URL 구조를 SEO에 고려해야 합니다. 파일명과 URL에는 관련된 키워드를 사용하고, 의미 있는 단어나 구문을 포함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구글 검색 엔진이 이미지와 관련된 콘텐츠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이미지의 위치와 배치
사진을 삽입할 때, 페이지의 콘텐츠와 관련된 텍스트에 적합한 위치와 배치를 고려해야 합니다. 이미지가 주요 콘텐츠와 관련성이 있는 경우에는 페이지의 중요한 부분에 위치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미지 주변에 텍스트를 추가하여 이미지의 의미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애드센스를 하신다면 광고와 이미지 사이의 공간도 확보를 하셔야 하고 연달아서 놓는 것은 조금 무리가 있다고 봅니다.
8. 이미지 링크와 소셜 미디어 공유
이미지를 클릭하면 해당 이미지가 별도의 페이지로 연결되도록 이미지 링크를 추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소셜 미디어 공유 기능을 활용하여 사용자들이 이미지를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단 소셜을 이용할 때는 갑작스러운 유입자를 만드는 일은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9. 모바일 친화적인 디자인
모바일 기기에서 블로그를 방문하는 사용자들이 원활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이미지 크기와 배치를 모바일 친화적으로 조정해야 합니다. 반응형 디자인을 적용하여 모바일 장치에서도 이미지가 적절하게 표시되도록 해야 합니다.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10. 저작권과 출처
이미지를 사용할 때는 항상 저작권을 준수하고 출처를 명시해야 합니다. 저작권 침해로 인한 문제를 피하기 위해 무료 이미지 라이브러리나 저작권이 있는 이미지를 사용할 때는 출처를 명확하게 표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작권 표시를 했다고 끝이 아닙니다. 저작권 표시를 해도 상대방이 소송을 하거나 이의을 제기하면 법적인 책임이 있습니다.
직접 찍은 사긴이나 무료 이미지 사이트에서도 상업용으로 사용이 가능한 사진들을 안전하게 사용하세요.
결론
위의 사항들을 고려하여 블로그에 사진을 삽입하면 구글 검색 엔진에서 사진과 관련된 콘텐츠를 잘 이해하고 인덱싱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검색 결과에서 이미지 검색을 통해 트래픽을 유입 시키고, 사용자들에게 노출될 수 있는 기회를 높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구글에서만 적용되는 것이 아닙니다. 현재 네이버에서도 이런 형식을 갖춘 사진들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아직 네이버는 사진에 대한 파일명만 넣을 수밖에 없으니 선명하면서 용량이 적고, 직접 촬영한 사진에 키워드를 담은 사진 그리고 글과 관련성이 높은 사진이나 이미지를 넣는 것이라면 만족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