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 종류를 간단하게 정리해 봤습니다. 흔히 가입하는 보험들 위주로 종류를 나누어 보면 이렇게 됩니다. 실손보험(실비보험), 보장성보험, 생명보험으로 나누어집니다. 물론 자동차 보험이나 운전자 보험 등도 모두 저기 보장성 보험에 포함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보험 종류
보험종류는 여러 가지입니다. 그런데 우리가 실질적으로 보장받고 사람들이 가장 많이 가입하는 순서에 따라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보험을 드는 이유를 잘 생각해 보면 아래 보험 종류가 왜 저렇게 되는지 이해가 됩니다.
보험종류 구분
- 실비(실손) 보험
- 보장성보험
- 생명보험
실비(실손) 보험
실비보험은실제로 병원에서 치료를 받으면 그 치료비를 일정 비율인 10~30%를 제외하고 모두 보상해 주는 보험을 만합니다. 보험을 가입한 모든 사람이 가입할 정도로 가입자가 많습니다.
실손보험으로 인해 보험사들은 이윤이 거의 남지 않는 상품으로 현재 4세대 실손보험까지 출시가 되었습니다. 세대를 거듭할수록 보험사에서 지급되는 보험료가 적은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보험사들은 실손보험이 적자가 되는 원인이기 때문에 점점 그 혜택을 줄이려고 노력하죠. 그래서 실비보험과 암보험 그리고 기타 수술보험, 질병, 상해 보험을 묶어 한번에 가입시키는 종합 보험에 많이들 유도해 가입시킵니다.
실비보험은 실제 병원비를 보장해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꼭 가입을 해야 하는 보험 중 하나입니다. 모든 보험을 해지한다고 해도 실손 보험만은 남겨 두는 이유입니다. 그리고 보험 전문가 들도 실비(실손) 보험은 끝까지 가져가라고 말을 합니다.
보장성 보험
보장성 보험이란 말 그대로 보장이 되는 보험으로 쉽게 예를 들자면 암 보험을 생각하면 됩니다. 암에 걸리면 진단비를 받는 보험을 가입했다고 하면 암에 대한 보장을 받는 것이기 때문에 이게 바로 보장성 암보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병원비는 실비보험에서 나오고, 암에 걸려 일상적인 생활 즉 직장생활을 할 수 없어 수익이 없으니 이를 보장해 주는 것이 바로 보장성 보험의 진단금을 받는 보험입니다.
만약 본인이 종합 보험에 가입했다면 거의 보장성 보험이 꼭 들어가 있을 것입니다.
생명 보험
생명보험은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가입을 하지는 않습니다. 사망보험은 죽어야 받는 보험으로 내가 사망하면 그 후 가족들을 위해 많이들 가입하는 보험으로 보험금이 생각보다 큽니다. 물론 그만큼 보험료도 부담이 되는 경우가 많고요. 생명보험을 가입할 때는 수익자 지정을 신중하게 생각해야 합니다.
보통은 법정 상속인이 수익자입니다. 수익자라 보험금을 받는 사람을 말합니다. 보험에서 수익자 지정이 중요한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남편이 사망보험을 가입했는데, 남편이 수익자 지정을 친형으로 했다면 부인과 아들이 보험금을 받을 수 있을까요? 미안하지만 부인과 아들은 한 푼도 못 받습니다. 남편 사망보험금 몇억이 되겠죠. 전부 친형이 받아갑니다. 이 정도로 수익자 지정이 중요합니다.
보험종류는 이외도 많이 있습니다. 주변에서 가장 많이 가입하는 보험인 실비보험 그리고 보장성보험, 생병보험에 관해서 간단하게 설명드렸습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