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프로 M2 구입 시 꼭 알아야할 내용

애플 맥북을 구입할 때 참고할 점입니다. 전문적으로 사용하실 분들이라면 맥북프로 M2 구입 시 반드시 참고하세요. 구입하시면 전문적인 작업 시 손해를 볼 수 있으므로 예방하고자 맥북프로 M2 구입에 관련 정보를 공유합니다.

 

 

맥북프로 M2 구입 시 주의사항

 

애플은 맥북을 출시할 때 각 모델마다 저장용량을 개인이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저장 장치를 일반 노트북이나 PC처럼 교체할 수 있게 만들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애플은 애플 컴퓨터인 아이맥 또는 맥미니 그리고 맥북 등의 저장용량을 최초 주문 시 소비자의 요청에 따라 탑재를 해주어 출시를 합니다. 문제는 이때 기본으로 탑재되어 나오는 모델 중 제일 낮은 사양인 256G 용량 SSD가 문제입니다.

애플 맥북

 

문제 윈인은?

맥북은 이전에 출시한 M1 칩을 장착한 모델과 최신 M2 칩을 장착한 모델로 나누어집니다. 기존 M1 칩을 장착한 모델은 128G짜리 SSD 두 개를 탑재해 256G 저장용량을 만들었습니다. 그런데 M2 칩을 탑재한 모델은 256G 한 개 만을 탑재해 256G 용량을 구성합니다.

칩이 한 개인 것과 두 개인 것의 차이를 쉽게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물통을 한 개로 물을 받는 것과 물통 두 개로 물을 받는 것 중 제한된 시간에 더 많은 양을 받는 것은 바로 두개의 물통으로 물을 받는 것입니다. 컴퓨터 역시 마찬가지로 저장장치가 하나인 것보다 두개로 나누어 데이터를 받는다면 더 빠르게 데이터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맥북에어 M2, 맥북프로 M2, 맥미니 M2, 맥미니 M2를 구입한다면 256G의 저장장치를 가진 모델은 구입하실 때 제외하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그러나 단순히 웹서핑이나 또는 간단한 문서 등을 작업하는 용도라면 충분하니 구입을 하셔도 됩니다. 단 전문적인 작업이니 컴퓨터가 부하를 받을 정도의 작업을 하신다면 반드시 구입 전 체크를 해봐야 합니다.

 

애플은 왜 이럴까?

애플이 왜 이런 사소한 것으로 모델별 차이를 둘 까 이해가 안 가시죠? 그렇다며 입장을 바꿔 생각해 보시면 조금 이해가 갈 것입니다. 256G 용량을 선택한 소비자와 512G 모델을 선택한 소비자와의 차이를 두기 위함이고, 상대적으로 적은 용량을 쓰는 사람들은 아미도 데이터의 이동량이 많지 않을 것이라는 추측 때문에 이렇게 급을 나누어 놓고, 분리를 해 놓은 듯합니다.

 

그리고 실제 많은 용량을 이동하거나 대용량 작업 등을 하지 않는다면 사용 시 큰 불편은 없을 것이라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리고 수많은 유튜버들이 맥북 M2 256G 모델을 테스트하는 것을 보고, 저 역시 실제 사용해 봤지만 일반적인 작업에서는 큰 차이를 느낄 수 없을 정도의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애플 맥북의 가장 기본적인 사양인 맥북에서 에서까지 그렇습니다. 맥북으로 일반적인 웹서핑과 간단한 문서 등의 작업이 주목적이라면 맥북에어 256G 모델을 구입하시는 것도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작업을 넘어 약간 고사양으로 사용하는 분들이라면 256G 모델 이상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