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계정공유 금지

넷플릭스 계정공유 금지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아직 우리나라는 그런 계획이 없지만, 일부 나라인 뉴질랜드, 스페인, 포르투갈, 캐나다 등에서 Netflix 계정공유 금지 조짐이 보이고 있고 현실화되고 있습니다. Netflix 계정공유 금지에 관해 이야기해 보려 합니다.

 

 

넷플릭스 계정공유 금지

현재 반은 나라들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OTT 서비스 중에서 제일 인기가 좋고 10,000원 콘텐츠 그리고 흥미롭고 재미있는 콘텐츠가 많기로 유명한 Netflix에서 최근에 또는 그 이전부터 계정을 공유하지 못하는 계정 공유 금지 조치를 내려 주먹을 끌고 있습니다.

 

이미 일부 남미 국가인 칠레, 코스타리가 등에서는 벌써 넷플릭스 계정공유가 되지 않아 netflix 가입자들이 Netflix를 탈퇴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콘텐츠
넷플릭스

 

미국에서도 역시 Netflix 가입자들의 계정 공유 금지를 시행하려 했지만 소비자들로 반발을 우려해 아직 시행을 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내가 내 돈을 지불하면서 시청을 하는데 공간적인 또는 시간적인 제약을 둔다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기 때문에 입니다.

 

그리고 요즘은 디스플레이 기기를 한 가지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여러 가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가령 태블릿, 스마트폰, 노트북 그리고 가정용 TV까지 한 사람이 여러 가지 기기를 사용하는데, 그것들을 이용을 방해하는 요소가 된다면 분명히 Netflix는 불이익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Netflix 계정 공유 중단으로 인해 우리나라에서는 열명 중 여섯 명이 탈퇴를 할 것이라고 이야기를 했습니다. 아마도 이는 앞으로 Netflix 사용자가 크게 줄어들 수도 있다는 전망으로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아직도 넷플릭스가 한국에 대한 정확한 정책을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이미 다른 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한국에서도 어느 정도 현실화될 것이라는 예측을 합니다.

 

그럼 과연 넷플릭스 현재 이용 요금으로 Netflix가 계정 공유를 금지해도 되는지에 대한 의문은 남습니다. 그 의문을 해결해 보고자 Netflix 요금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넷플릭스 요금

넷플릭스 요금

  • 광고형 베이직 월 5,500원- 1개 계정 동시접속 2명
  • 베이직 월 9,500원- 1개 계정 동시접속 1명
  • 스탠다드 월 13,500원 - 1개 계정 동시접속 2명
  • 프리미엄 월 17,000원 - 1개 계정 동시접속 4명

결코 가격은 싼 가격은 아니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콘텐츠를 제작하는 입장에서 보면 이 가격이 굉장히 저렴하다고도 할 수 있습니다.

 

각자의 상황에 따라 좀 더 달리 해석이 될 수 있는데, 베이직의 경우 한 명만 동시시청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스탠다드 경우 두 명까지 동시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에 타임과 동시에 아이디를 공유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주로 여러 명이서 가격을 부담하고 프리미엄으로 최대 4명까지 동식에 접속하고 화질도 UHD급으로 시청이 가능한 프리미엄 서비스를 많이 신청해 계정을 공유해 넷플릭스를 시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앞으로 이것을 막겠다는 이야기입니다.

 

같은 장소에서는 상관이 없으나 다른 장소에서 동시에 시청하는 것을 막고, 동시에 시청하고 싶다면 따로 요금을 부과하라는 이야기입니다.

 

개인적으로 가족들과 넷플릭스 계정을 공유해 사용 중입니다.

현재 광고 베이직으로 쓰고 있는데, 동시에 하나의 계정으로 두 명이 접속할 수 있어 가정에서 활용하기엔 부족함이 없습니다. 

 광고형의 경우 화질도 괜찮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단 광고가 드라마 한편 보는데 한번정도 중간에 나오는 정도입니다.

그래서 광고는 크게 신경 쓰이지 않습니다.

 

결론

넷플릭스 사정은 이해가 가나, 콘텐츠 계정을 구입해 시청하는 시청자 입장으로는 조금 난감합니다.

 

중간에 말했듯 여러 기기를 사용하고, 각자 다른 장소에서도 시청이 가능해야 하는데, 위치를 국한시키는 것 그리고 기기를 제한하기에 지속적으로 인증을 받고 로그인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서비스 질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그럼 당연히 소비자들은 넷플릭스에서 멀어질 것입니다.